6개 유관기관 '비상 처방'…장기적으론 헬기구입

노무현 대통령이 제주도에 산불진압 헬기지원을 약속한 가운데, 우선 이달 한달간 산림청 소방헬기 1대가 제주도에 고정배치될 전망이다.

또 제주경찰청은 자체 보유한 인명구조용 헬기를 산불 진압에도 투입키로 약속했고 2대를 보유한 제주해경은 산림청으로부터 물탱크를 지원받아 1대를 산불진압에 우선 투입키로 했다. 경찰과 해경의 소방장비 탈·부착에 드는 경비는 제주도가 부담한다.

제주도와 산림청, 제주경찰청, 제주해경, 해군 항공대등 6개 유관기관은 5일 '산방산 산불'을 계기로 소방헬기 투입에 따른 대책회의를 갖고 이같이 합의했다.

합의에 따르면 산림청은 급한대로 3월 한달간 산하 산림항공관리소가 보유한 중형 소방헬기 1대를 제주에 고정배치키로 했다. 이와 별도로 전남 영암에 있는 소방헬기 1대와, 김포에 있는 소방헬기 1대를 전북 익산으로 전진배치해 제주도가 요구할 경우 1시간이내에 도착할 수 있도록 비상대기 체제를 유지키로 했다.

산림청은 또 내년에는 봄 건조기인 3~4월과 가을철 산불 취약기인 11~12월에 소방헬기를 제주에 고정 배치키로 했다.

제주도는 지난달 산방산 산불과 2000년 서귀포시 섶섬 화재의 경우처럼 소방 헬기가 제때 투입되지 않아 피해가 커지는 사례가 잇따르자 최근 산림청에 소방 전용 헬기 1대를 제주에 고정배치해 주도록 요청했었다.

도는 장기적으로는 자체 다목적 헬기 구입을 검토키로 했다.

한편 노무현 대통령은 지난 3일 제주지역 언론인과의 만남에서 "산방산 산불당시 제주에 산불진화용 헬기가 없어 초기 진화에 어려움을 겪었다"는 이야기를 듣고 현장에서 헬기 지원을 약속했다.

이와관련 도 관계자는 "공식 문서가 통보 되는대로 헬기 지원에 따른 대 중앙 건의등 후속조처를 밟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