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1총선 이슈] ④ MB-박근혜 위령제 참석 깜짝이슈(?)...세부공약 미흡 

 

지난해 열린 4.3위령제. 4.11총선 후보들은 하나같이 4.3관련 공약을 내놓고 있다. <제주의소리 DB>

4.11총선에 출마한 제주지역 후보들은 하나같이 '4.3 해결'을 부르짖는다. 표 만을 의식했다기 보다 4.3의 완전한 해결이 거스를 없는 대세가 됐음을 보여준다. 

충혼묘지와 함께 4.3평화공원 참배가 공식선거운동을 여는 신호탄이 될 정도다.

여.야 후보의 공약에 있어서도 4.3은 이제 차별성이 거의 사라졌다. 대부분 추가 진상조사와 국가추념일 지정을 공약으로 내놓았다. 새누리당 조차도 이를 중앙당 차원의 공약으로 채택했다.
 
4.3은 전통적으로 새누리당에겐 아킬레스건으로, 민주당 등 야권엔 새누리당을 옴짝달싹 못하게 만드는 공격의 소재였다. 그만큼 새누리당은 상대적으로 4.3에서 자유로울 수 없었다. 각 당의 주요 지지층이 4.3을 대하는 태도가 다르거니와, 정권을 잡았을 때 4.3관련 행보가 극명하게 갈렸기 때문이다. 

4년 전만 해도 4.3은 새누리당(당시 한나라당) 제주 후보들에게 뼈아픈 패배를 안겨준 요인 가운데 하나였다. 하지만 엄밀히 말하면 그 때도 이명박 대통령의 위령제 참석 여부가 쟁점이었지, 후보들의 4.3시각이 문제가 됐던 건 아니었다. 당시 후보들은 대통령을 향해 러브콜을 보내기에 바빴다.   

선거 후 새누리당 제주도당은 서둘러 4.3특위를 꾸리는 등 오히려 민주당 보다 적극적인 태도를 보였다.
 
이렇듯 매번 총선 시기와 겹치면서 새누리당을 곤혹스럽게 했던 4.3도 이제는 사정이 많이 달라졌다.

물론 민주당은 이번에도 이 대통령과 박근혜 새누리당 선대위원장의 4.3위령제 참석을 주요 공격 카드로 삼고 있다.

임기 중 위령제에 한번도 얼굴을 내밀지 않은 이 대통령을 향해선 4.3에 대한 그릇된 인식을 그대로 드러냈다고 비판한다. 더구나 MB 정권이 들어서자 보수우익 단체들은 기다렸다는 듯이 줄소송으로 딴지를 걸었다. 

박 위원장에겐 박정희 대통령 시절 연좌제로 인해 4.3유족들이 받은 고통을 대신 사죄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박 위원장이 30일 제주 지원 유세에 나섰으면서도 4.3평화공원에는 들르지 않자 비난 강도는 더 세졌다.

강창일(제주시 갑), 김우남(제주시 을), 김재윤(서귀포시) 후보는 공동 기자회견에서 "표 만을 구걸하러 왔지, 4.3영령에 대한 예의를 저버렸다"고 핏대를 세웠다.  

지역적 범위를 제주로 좁힌다면 여, 야 구분이 모호해진다.

새누리당 현경대(제주시 갑), 부상일(제주시 을.사퇴), 강지용(서귀포시) 후보는 예비후보 시절 일찌감치 4.3의 추가 진상조사, 국가추념일 지정 등을 약속하면서 "4.3문제의 완전한 해결을 위해서는 이념과 정파를 떠나 힘을 합쳐야 한다"고 호소했다.

특히 현 후보는 4.3을 평화.인권의 문화운동으로 승화시키겠다며 다른 후보와의 차별화를 꾀했다. 현 후보는 4.3당시 어머니를 잃은 4.3유족이자, 제15대 국회에서 4.3특별법을 발의했다.

강 후보는 4.3추념일 지정을 최상위 책무로 꼽았다. 또 희생자 추가 신고 외에 생존 희생자.유족 생활보조비 국고지원, 피해 배상까지 거론했다.

무소속 문대림 후보(서귀포시)는 4.3특별법 개정을 통한 유족 배상을, 새누리당을 탈당한 무소속 장동훈 후보(제주시 갑)는 유족 복지, 기념사업, 4.3의료재단 설립을 공약했다.

역시 새누리당에서 나온 고동수 후보(제주시 갑)는 새누리당이 4.3을 왜곡한 뉴라이트 계열의 이영조씨(바른사회시민회의 공동대표)를 서울 강남을에 공천하자 당장 취소하라며 얼굴을 붉히기도 했다. 이 씨는 2010년 11월 제주4.3을 '공산주의자가 주도한 폭동'이라고 매도했다가 유족들의 커다란 반발을 불렀다.
 
사정이 이렇다보니 각 후보가 정부나 중앙 정치권을 향해 목청을 돋우는 일은 있어도 자기들끼리 4.3 공약을 놓고 다투는 장면은 좀처럼 보기 힘들다.  

오히려 국회에 있을 때 4.3의 완전한 해결을 위해 뭘 했느냐며 으르렁대는 일이 뉴스가 되고 있다.

세번째 진검승부를 펼치는 현경대, 강창일 후보가 대표적인 사례다.

강 후보가 4.3특별법 개정안을 대표 발의해 놓고 제안설명도 하지 않고, 다른 세미나에 참석하는 등 법안 통과에 노력하지 않았다고 현 후보 쪽이 선제구를 날렸다.

그러자 강 후보는 "당시 한.EU FTA 후속조치 법안을 심의하기 위해 지식경제위 법안소위에 참석중이었다"며 현 후보를 허위사실 공표 혐의로 검찰에 고발하겠다고 반박했다. 강 후보는 현 후보의 보좌관 출신으로, 17.18대 총선에서 연거푸 현 후보를 누르고 국회에 입성했다.

여, 야 후보들의 4.3 공약이 대동소이 하지만 4.3해결이라는 대의에 묻혀 세부 공약이 미흡한 부분은 아쉬움으로 남는다.  

특히 4.3은 선거 이후 승리한 쪽이 얼마나 진정성을 갖고 문제 해결에 나서느냐가 관건으로 꼽힌다. 국가가 공식 인정한 4.3진상조사보고서를 부정하거나, 4.3유족에 대못을 박은 인사를 공천하는 따위의 행태는 더이상 벌어져선 안되기 때문이다. <제주의소리>

<김성진 기자 / 저작권자ⓒ제주의소리. 무단전재_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