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굴연구소 "우리것 도용 의혹 짙다" 해명 요구

한경면 청수리 가마오름의 일본군 진지동굴을 테마로 조성된 (주)평화박물관이 개장을 전후해 잇단 논란에 휩싸였다.

지난달 29일 문을 연 평화박물관이 개장에 앞서 체계적인 관리방안 마련을 주문하는 환경단체들의 반발을 산데 이어 이번에는 박물관측이 진지동굴 도면을 도용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제주도동굴연구소(소장 손인석)는 지난 4일 박물관측에 질의서를 보내 "박물관 홍보 리플릿에 소개된 동굴도면은 제주도동굴연구소가 발표한 내용과 동일하다"고 도용 의혹을 제기한뒤 납득할 만한 해명이 없으면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조치를 취하겠다고 밝혔다. 제주도 동굴연구소는 지난 96년부터 일제 강점기 제주도에 구축된 일본군 진지동굴을 조사해왔다.

동굴연구소는 질의서에서 △박물관측이 이번에 개방한 제1땅굴은 모 업체가 측량한 것으로 돼있지만 동굴연구소의 도면을 일부 또는 전부를 도용한 의혹이 짙다며 증빙서류 공개와 △측량도 이뤄지지 않은 2·3·4땅굴의 구조가 그려진 경위와 근거자료 제시 △2·3·4땅굴 진지 길이를 1km 라고 표기했는데 동굴연구소의 측량과 큰 차이가 있으므로 증빙서류를 공개 할 것 등을 요구했다.

손인석 소장은 "측량을 했다는 모 업체는 제1땅굴 가운데 300m만 측량했고 모든 구간을 측량하지 않았다"며 "제1땅굴의 길이도 1.2km 이고 나머지 3개 땅굴은 다해봐야 300m 도 안된다"고 주장했다.

손 소장은 동굴도면의 도용 의혹과 함께, 동굴 길이를 바르게 표기하지 않은 것은 역사 현장에 대한 왜곡이라며 동굴 개방을 중단하라고 요구했다.

한편 제주문화포럼과 제주4·3연구소, 제주참여환경연대, 제주환경운동연합, 제주민예총 영상위원회는 지난달 25일 시민사회단체 의견서를 통해 논란이 있는 만큼 박물관 개방에 앞서 진지동굴에 대한 관리방안을 먼저 수립할 것을 요구했다.

이들은 당시 "최근 제주도 용역결과 가마오름은 상징적·학술적 가치가 탁월한 곳으로 제주도가 이미 문화재청에 근현대문화유산 대상지로 신청했다"며 적극적 보호 조치를 주문한 뒤 "문화유산 등록여부 결정때까지 공사를 중지시키겠다고 약속한 제주도와 북군은 분명한 입장을 밝히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