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명] 4.3도민연대, 중앙위에 유족 생계비 지원결정 촉구

제주4.3도민연대는 4.3중앙위원회가 4.3유족에 대한 생계비지원을 '장기적 과제'로 남겨둔 데 대해 11일 성명을 내고 즉각적인 지원결정을 촉구했다.

제주4.3진상규명과 명예회복을 위한 도민연대(공동대표 고상호·고창후·김평담·윤춘광·양동윤)는 이날 성명에서 "우리는 4.3중앙위원회가 결정한 ▲정뜨르 학살터 기초조사에 이른 발굴과 ▲유적지 보존 및 복원사업 적극 추진 ▲4.3평화공원 2단계 사업 확정은 시의 적절하고 현명한 조치임을 높이 평가한다"고 밝혔다.

4.3도민연대는 "그러나 지난해 4.3진상조사보고서를 확정하면서 중앙위원회가 정부에 건의한 4.3추념일 지정과 유족에 대한 생계비지원에 대해 '국민여론 수렴' 등을 이유로 중앙위원회 스스로 그 결정을 미룬 것은 심각한 자가당착의 우를 범하고 있는 것으로 도무지 그 이유를 납득할 수가 없다"고 지적했다.

4.3도민연대는 "4.3이 올해로 56주기를 맞아 살아생전 억울함을 풀지 못한 고령의 유족들은 대통령이 국가가 저지른 잘못에 대해 도민과 유족에게 사죄하고 4.3영령과 유족들의 명예가 회복되는 역사적 조치도 확인하지 못한 채 반세기 전 억울하게 숨져간 부모 형제 곁으로 이 세상을 하지하고 있다"고 안타까워했다.

이 단체는 "4.3후유장애자로 신고된 133명 중 이미 4명이 고인이 돼 버렸으며, 이것이 완전한 4.3문제 해결에 정부가 촌음음 다퉈 나서야 하는 이유"라며 "중앙위원회는 조속한 회의를 개최해 4.3추념일을 지정하고 유족에 대한 생계비 지원을 결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