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승 전 한은 총재 "문, '노무현 이미지' 장점도 있지만 단점도 있어"

 

▲ 박승 전 한국은행 총재(왼쪽)가 27일 오후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열린 민주통합당 문재인 대선후보와 경제위기 극복을 위한 전문가와의 만남에 참석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 사진=뉴시스 제공 ⓒ제주의소리

‘경제 과외’에 나선 민주통합당 문재인 대선 후보에게 박승 전 한국은행 총재가 제주해군기지와 한미 자유무역협정(FTA)에 대한 입장 수정을 요구해 논란이 예상된다.

박 전 총재는 특히 문 후보에게 안정감과 균형감을 주문하면서, 제주 해군기지와 한미FTA에 대한 몇 가지 보완 조치를 전제로 지지할 것을 조언했다.
 
박 전 총재는 27일 문 후보가 중소기업중앙회 대회의실에서 개최한 ‘경제위기 극복을 위한 전문가와의 만남’에서 "문 후보는 국민의 눈에 노무현(전 대통령) 이미지가 상당히 짙게 각인돼 있다"며 "노무현 이미지의 장점도 많지만 단점이 하나 있는데 그것을 바로 안정감과 균형감의 부족"이라고 지적했다.

박 전 총재의 이 같은 주문은 국가 주요 사안에 대한 문 후보의 정책적 입장변화와 속도조절론을 주문한 것으로, 평소 문 후보의 정치적 신념과 크게 다른 것이어서 관심이 집중됐다.

평소 문 후보는 한미FTA의 ‘재재협상’을 주장해왔고, 정부와 해군이 밀어붙이기로 일관해온 제주 해군기지의 공사중단 필요성을 언급해왔다.

반(反) 재벌과 반(反) 성장에 대한 우려도 제기됐다. 평소 재벌개혁을 강조해온 것과 보편적 복지 주장이 반(反) 재벌과 반(反) 성장으로 비쳐질 수 있다는 지적이다.

이와 관련 박 전 총재는 "재벌개혁은 강력히 추진하되 단계적으로 해서 경제의 부작용을 최소화하는 노력을 하는 것이 좋다"며 경제 5단체장과의 회동을 제안하기도 했다.

박영철 고려대 석좌교수도 "대외 여건상 우리도 2~3년간 저성장 구조에 놓일 가능성이 높다"며 “경제 안정화 시책부터 발표해 효과를 낸 이후 경제민주화 등 구상을 실천해 달라”고 속도조절을 주문했다.

노성태 전 전국경제인연합회 부설 한국경제연구원장은 "지금 난무하는 정책들이 기업에 혼란을 주고 소비자를 위축시키면 상당한 어려움을 줄 수 있다"며 "성장에 대한 중요성을 좀더 인식하면서 정책을 조화 있게 펴나가길 바란다"고 말했다.

문 후보는 이 자리에서 "지금 우리 경제는 저성장ㆍ저고용ㆍ저소득이라는 삼저 수렁에 빠져 있는 것 같다"며 "경제위기를 타개하면서 경제 전반에 걸쳐 패러다임을 바꿔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문 후보 측 진선미 대변인도 “여러 전문가들이 일자리, 양극화, 재벌개혁 등 다양한 분야에서 폭넓고 깊이 있는 분석을 해주셨다”며 “문 후보도 성장과 분배가 같이 간다는 점을 강조했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간담회에는 경제분야 원로와 석학 등 22명이 참여했다. 앞으로 가칭 `안정적 국정운영을 위한 경제정책 모임'이라는 이름으로 문 후보 캠프의 경제정책 자문 역할을 맡게 되는데, 박승 전 한국은행 총재와 박영철 고려대 교수뿐만 아니라 신인령 전 이화여대 총장, 박봉흠ㆍ변양균 전 기획예산처 장관, 김영주 전 산업자원부 장관, 변재진 전 보건복지부 장관, 김용덕 전 금융감독위원장, 윤대희 전 국무조정실장 등이 이름을 올렸다. <제주의소리>

<김봉현 기자 / 저작권자ⓒ제주의소리. 무단전재_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