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라포럼’, 20일 공개지지…신공항 건설·자치권 부활 등 6대 정책 제안

▲ 20일 오후 민주통합당 당사에서 문재인 후보 지지 기자회견을 하고 있는 ‘한라포럼’(공동대표 강법선 한라미술인협회 회장, 백승주 고려대 교수, 박남길 부산제주도민회 수석부회장). ⓒ제주의소리

제주출신 1100여명이 민주통합당 문재인 대선후보에 대한 지지를 선언하고 나섰다.

“지방분권과 국가 균형발전, 제주지역 현안을 가장 잘 해결할 적임자”라며 제주신공항 조기건설 및 기초자치권 부활 등 고향 제주발전을 위한 6대 정책을 제안하기도 했다.

재외제주도민 1127명이 참여하고 있는 ‘한라포럼’(공동대표 강법선 한라미술인협회 회장, 백승주 고려대 교수, 박남길 부산제주도민회 수석부회장)은 20일 오후 민주통합당 당사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문재인 후보 지지를 선언했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3명의 공동대표 외에 김대권 경남본부장(삼영엔지니어링 전무), 박운제 서울본부장(자영업), 좌민식(경헌상사 대표)·오한근(삼다무역 대표) 고문 등이 함께 했다.

이들은 먼저 “불가피하게 고향 제주를 떠났지만 고향사랑의 마음을 잃지 않고, 제주발전상에 깊은 관심을 가져왔다. 그렇지만 언제부터인가 제주개발이 도민의, 도민에 의한, 도민을 위한 개발이 되지 못하고 투자유치라는 명분 아래 행정의, 행정에 의한, 자본을 위한 제주개발이 진행되고 있고, 그에 따른 후유증이 심각하게 드러나고 있다”고 안타까워했다.

민주통합당 문재인 후보를 선택한 이유로는 “자본 중심의 제주개발이 아닌 인간중심, 도민중심으로 바꿀 적임자라고 판단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즉, ‘사람이 먼저다’라는 구호에서 나타난 인본주의 사고와 이를 기반으로 한 국정비전에 공감했다는 얘기다.

그러면서 이들은 고향 제주발전을 위한 6가지 정책을 제안했다.

이들은 먼저 “지역 불균형, 주민참여 약화, 행정의 비효율성을 낳고 있는 현재의 단일광역자치단체를 연방제 수준의 기초자치권 확대를 통한 광역-기초자치단체로의 전환”을 촉구했다. 기초자치권 부활을 주문한 셈이다.

제주신공항 조기건설 문제도 빠뜨리지 않았다. 이들은 “오는 2019년이면 현재의 제주국제공항은 포화가 예상된다”며 “국내외 관광객의 접근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제주신공항 건설은 반드시 필요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제주경제를 초토화시킬 것이란 우려를 낳고 있는 한·중FTA와 관련해서는 감귤 등 주요밭작물과 갈치·넙치·조기 등 수산물을 초민감품목으로 지정할 것과 제주특별법에 제주 1차 산업을 보호하기 위한 특례 규정을 신설할 것을 제안했다.

이와 함께 △구도심 지역주민들의 주거환경개선과 재산권 보장을 위한 구도심 개발 지원 △현행 3%로 묶여 있는 보통교부세율 개선 △제주관광의 상징과도 같은 중문관광단지 민간매각 철회 등을 문 후보가 풀어야 할 숙제로 안겼다.

이들은 “이러한 제주현안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지방분권과 균형발전 철학에 입각해야 한다. 그런 대통령상이 바로 문재인 후보”라며 “국민을 위해 정권과 정치, 시대교체를 선언한 문 후보가 제3기 민주정부를 수립할 수 있도록 강력한 지지를 보내겠다”고 말했다.<제주의소리>

<좌용철 기자 / 저작권자ⓒ제주의소리. 무단전재_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