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 아쿠아플라넷 제주에서도 설 맞이 이벤트가 마련된다. ⓒ제주의소리
국립제주박물관에서는 빙떡과 기름떡 만들기 체험 행사 등이 펼쳐진다. ⓒ제주의소리
제주민속자연사박물관 앞마당에서도 민속 체험 한 마당이 벌어진다. ⓒ제주의소리

민족의 대 명절 '설'이다. 이번 연휴는 9일부터 11일까지. 야속하게도 설 당일이 일요일이어서 월요일 하루만 쉬는 셈이 된다. 
 
연휴가 짧다고 아쉬워만 하다가는 금세 끝나고 만다. 간만에 모인 가족과 '뭐하고 놀지' 행복한 고민을 달래줄 즐길 거리가 곳곳에서 펼쳐진다. 

우리 선조의 지혜를 배울 수 있는 전통 놀이 한마당이 펼쳐지는가 하면 가족들이 함께 볼 수 있는 무료 영화 상영도 진행된다. 머리 싸매지 않고 고르기만 하면 된다.

 

▲ 국립제주박물관에서는 빙떡과 기름떡 만들기 체험 행사 등이 펼쳐진다. ⓒ제주의소리

#. 국립제주박물관(관장 권상열)은 설연휴를 맞아 9일부터 11일까지 민속놀이와 전통음식을 체험할 수 있는 '설날 한마당'을 준비했다.
  
제기차기와 투호놀이, 널뛰기, 대형 윷놀이, 굴렁쇠 굴리기, 풍속화 퍼즐 맞추기 등의 전통 민속놀이는 물론 고리던지기, 공기놀이 등 추억의 놀이까지 한 자리서 만난다.
 
제주도의 전통 떡인 빙떡과 기름떡을 만드는 과정을 체험하고 맛 볼 수 있는 자리 음식 체험장도 마련된다.
 
가정의 평안과 무병장수를 기원하는 부적 찍기, 계사년의 상징 동물인 뱀그림 페이스페인팅, 가족 어르신에게 세배하고 가족과 함께 즉석 기념 촬영할 수 있는 행사도 진행된다.

설 당일인 10일에는 뱀띠 관람객 200명에게 복조리를 선물로 나눠준다. 문의=064-720-8110.

 

▲ 제주민속자연사박물관 앞마당에서도 민속 체험 한 마당이 벌어진다. ⓒ제주의소리

#. 제주자연사민속박물관(관장 홍성보)에서도 아이, 어른 할 것 없이 온 가족이 즐길 수 있는 민속놀이로 발길을 붙든다.
 
굴렁쇠 굴리기, 떡국 썰기, 투호놀이, 팔씨름대회, 한마음 줄다리기 등 대표 민속놀이를 ‘가족대항’으로 벌인다.

설날 전통음식인 떡국도 푸짐하게 차려진다. 행사가 진행되는 이틀 동안 관람객 1000인분의 꿩 떡국을 준비한다. 떡국 썰기 체험도 함께 진행된다.

어른들을 위한 7080 달고나 만들기와 어린이들을 위한 페이스페인팅, 요술풍선 만들기, 버블놀이 체험 코너도 마련된다.

행사 기간 전시실은 열지 않는다. 문의=064-710-7693.

#. 제주시 목관아지에서도 9일부터 11일까지 전통민속놀이마당을 운영한다.

전통민속놀이 체험도구를 비치해 방문객들이 직접 투호놀이, 제기차기, 연날리기, 팽이치기, 윷놀이, 널뛰기 등을 즐길 수 있다.

또한 외대문에서 중대문, 내대문까지 이르는 길에 대오방기, 좌독기 및 각종 군기와 의장기 등 전통깃발들을 전시해 보는 재미를 더했다.

전통복식체험장에서는 직접 조선시대 수문장복을 비롯한 장군복과 문관복 등을 입고 ‘인증샷’을 찍을 수 있다.

계사년 새해 소망을 적어 나무에 달아보는 소망나무만들기 이벤트도 진행된다. 문의=064-728-8661.

▲ 한화 아쿠아플라넷 제주에서도 설 맞이 이벤트가 마련된다. ⓒ제주의소리

#. 관광지도 설 분위기가 한창이다. 한화 아쿠아플라넷 제주에서는 '2013 아쿠아플라넷 제주 설날 빅 이벤트'를 진행한다.
 
아시아 최대 단일 수조 '제주의 바다'에서는 민속놀이가 펼쳐진다. 한복을 입은 아쿠아리스트가 수중 그네타기에 도전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또 수조 안에서 제기차기 달인 아쿠아리스트가 관람객과 함께하는 '제기차기 달인을 이겨라' 경연도 펼쳐진다. 행사는 9일부터 11일까지 하루 4차례씩.
 
제주도민에게는 8일부터 12일까지 입장료 50% 할인 적용한다. 제주도민은 신분증을 제출하면 반값인 1만8800원에 입장할 수 있다. 재외도민도 마찬가지. 문의=064=780-0900.

제주시 애월읍에 위치한 프시케월드는 설 당일 어린이 무료 입장을 진행한다.

야외 잔디밭에서는 윷놀이, 투호, 제기차기 등 민속놀이가 진행되고 본관 2층 뮤즈갤러리에서는 곤충표본, 젠가 뱀 만들기 체험이 이뤄진다. 064-799-7272.

#. 제주시 영화문화예술센터(구.코리아극장)에서 설 연휴 동안 가족끼리 볼만한 영화가 상영된다.
 
인기 애니메이션 ‘쿵푸팬더 2’ 이준익 감독의 ‘평양성’, 국내 애니메이션 ‘천년 여우 여우비’ 윤종빈 감독의 ‘범죄와의 전쟁’ 등 네 편이다. 10일부터 11일까지 오후 3시, 저녁 6시. 설 전날인 토요일에는 휴관한다.

자세한 일정은 인터넷 사이트(jmoviecenter.blog.me)에서 확인할 수 있다. 문의=064-756-5757. <제주의소리>

<김태연 기자 / 저작권자ⓒ제주의소리. 무단전재_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