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SG실증 종료 눈앞] (3) 강창일 산자위원장, 새 정부에 우려반 기대반

강창일 의원. <제주의소리 DB>
"스마트그리드는 박근혜 정부의 핵심 정책인 '창조경제'와도 맞물려 있는 융합산업이므로 정부가 더더욱 관심을 가져야 한다"

국회 산업통상자원위원장인 민주통합당 강창일 의원(제주시 갑)은 제주 스마트그리드 실증사업의 종료를 앞두고 일부 참여기업의 동요(?) 조짐과 관련해 정부가 확실한 추진의사를 밝혀야 한다고 강조했다.

틈만 나면 국회 또는 제주 안팎에서 관련 행사를 열어 스마트그리드 붐 조성에 앞장서온 강 의원은 국회 내에서 '스마트그리드 산업의 전도사'로 꼽힌다. 국회 신재생에너지정책연구포럼 대표의원도 맡고 있다.

그는 22일 <제주의소리>와 전화 인터뷰에서 "이명박 정부가 스마트그리드를 야심차게 추진했는데 끝에가서 용두사미 격이 되고 있다"며 "현 정부가 관심을 가져야 하는데..."라고 아쉬움부터 토해냈다.

새 정부가 스마트그리드에 대해 아직 이렇다할 로드맵을 제시하지 않고 있는 상황을 염두에 둔 발언으로 보인다.

"비록 정부는 바뀌었지만 녹색성장과 스마트그리드는 지속적으로 갖고 가야 한다"고도 했다.

한편으로는 새 정부에 대한 기대를 저버리지 않은 듯 했다. 오히려 강한 기대감을 드러내기도 했다.

"(스마트그리드는)창조경제와 맞물리는 부분도 있기 때문에 엄청나게 기대를 하고 있다. (새 정부에서 정책기조가)어떻게 수정될지 구체적인 방향은 좀 더 지켜봐야 한다. 대통령의 생각이 중요하다"

산업통상자원부도 적극적인 편이라고 귀띔했다. 실제로 박근혜 정부는 '전국적 스마트그리드 기반 조기구축'을 국정과제로 채택했고, 산업통상자원부도 업무보고를 통해 스마트그리드 인프라 조기구축과 함께 2014년부터 거점지구 구축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여기에 최근 윤상직 산자부장관의 행보에도 강 의원이 기대를 걸고 있는 것처럼 보였다. 윤 장관은 3월31일 비공식 일정으로 제주시 구좌읍 일대 스마트그리드 실증단지와 글로벌신재생연구센터 등을 직접 둘러본 뒤 강 의원과도 만났다.

윤 장관의 이번 현장방문은 에너지 분야의 창조경제 구현에 중요한 축인 스마트그리드 산업 생태계 조성과 아울러 활성화 의지를 표명한 것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강 의원은 "윤 장관의 제주 방문은 스마트그리드 정책을 대통령에게 보고하기 위한 사전 준비용으로 알고 있다"며 "(로드맵은)조금 더 기다려보자"고 했다.

특히 제주의 입장에선 '거점도시(지구)'라는 개념에 너무 연연할 필요가 없다고 조급성을 경계했다. 오히려 거점도시 선정은 '지역안배'라는 정치적인 논리에 휩싸일 소지가 있다고 우려했다. 

제주로선 실증단지와 같은 시범제도를 충분히 시행하는게 실익 면에서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제주 실증단지 참여 기업들이 부분 철수 움직임을 보이는 것에 대해선 업계와 시각을 좀 달리했다. 국고 지원을 더 받아보려는 정부 압박의 성격도 배제할 수 없다는 것이다.   

그러면서 자신은 국회 차원에서 스마트그리드가 새 정부에서 더 힘을 받을 수 있도록 전력을 쏟겠다고 다짐했다. <제주의소리>

<김성진 기자 / 저작권자ⓒ제주의소리. 무단전재_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