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희수 의장, 추경 ‘지역구 챙기기’비판 의식…대통령 공약사업 국비확보 만전 주문

제주도의회가 제주도가 편성한 2013년도 제1회 추경예산안 심사와 관련해 “도를 넘어선 증액” 비판을 겸허히 수용했다.

▲ 박희수 의장. ⓒ제주의소리
예산 편성 과정에서 “민생을 가장 잘 알고, 또 피부로 느끼고 있는 의원들의 요구를 반영했더라면…”이라는 말로 아쉬움을 토로하기도 했다.

제주도의회 박희수 의장은 25일 오후 2시 제307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를 마무리하면서 “추경예산안을 보면서 아쉬웠던 점은 민생예산을 편성하면서 민생을 가장 잘 알고 있는 우리 동료의원들의 요구를 반영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박 의장은 “이처럼 (도정과 의정이) 불통으로 흐르다보니 도를 넘어서는 증액이 이뤄질 수밖에 없었고, 도의회에 대한 여론의 호도니 비난은 계속 되풀이 되고 있는 실정”이라며 ‘도를 넘은 증액’이 있었음에 대해 자성의 목소리를 냈다.

그러면서 “어렵게 의결된 추경예산안인 만큼 민생안정을 통해 서민경제, 지역경제를 조기에 활성화할 수 있는 마중물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집행에 만전을 기해 달라”고 당부했다.

집행부에 대통령 공약사업에 대한 국비 확보를 거듭 당부하기도 했다.

박 의장은 “최근 도정에서 기획재정부에 제주공항 인프라 확충과 민군복합형 관광미항 지역발전계획 지원 등 2014년 국비확보를 위한 지역현안 사업 16대 과제에 대해 예산안 편성, 타당성 조사 등을 건의한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 “국비확보가 쉽지 않다는 것을 잘 안다. 의회도 집행부의 노력에 힘을 보태겠다”고 말했다.

지방의회의 현안사항인 인사권 독립 필요성을 강조하기도 했다.

박 의장은 최근 전국 시도의회 의장협의회 정책위원장 자격으로 강창희 국회의장을 만나 지방의회의 최대 현안인 인사권 독립 필요성을 강조하고 협조를 구한 바 있다.

박 의장은 지방의회 사무직원에 대한 지방의회 의장 임명권 법제화, 지방의회 사무직 직렬 신설, 시도의회 의원 보조원 제도 도입, 지방의회 사무처 조직 개편, 인사권 독립에 따른 과도기적 인사관리 방안 제시 등을 열거한 뒤 국회 차원의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했다.<제주의소리>

<좌용철 기자 / 저작권자ⓒ제주의소리. 무단전재_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