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창수·강경식 “제주와 상생 가능한 최소한의 예절을” 지도·계몽 강화 주문

제주를 찾는 중국인 관광객들이 급증하고 있지만 이들이 무질서 등 볼썽사나운 행동을 하는 탓에 골칫거리로 등장했다.

▲ 제주도의회 문화관광위원회 강창수(왼쪽) 강경식 의원. ⓒ제주의소리
제주도의회에서조차 외국인관광객 유치도 좋지만 최소한의 제주도민과의 조화로운 삶을 위한 행정당국의 지도·계몽 활동 강화를 주문하고 나섰다.

제주도의회 문화관광위원회 강창수 의원(비례대표, 새누리당)은 8일 속개된 제308회 제1차 정례회 2012회계연도 세입·세출 결산안 심사를 하면서 도를 넘는 중국인 관광객 무질서 행태에 대한 대책 마련을 주문했다.

지난해 제주를 찾은 외국인 관광객은 168만명이 넘는다. 이 가운데 108만명이 중국인 관광객이다. 중국인 관광객들의 경우 1인당 평균 138만2000원을 쓸 정도로 제주관광에 큰손으로 자리 잡았다.

제주도 입장에서는 관광객 수로 보나 씀씀이로 보나 중국인이 지역경제의 한 축을 담당하는 현실을 부인하기 어려운 실정. 사정이 이렇다 보니 제주도는 중국인 관광객 유치에 팔을 걷어붙이고 있다.

문제는 이들의 성숙되지 않은 ‘공중도덕’이다. 수십명이 떼 지어 다니며 소란을 떠는가 하면 도로를 무단으로 횡단하기 일쑤. 교통사고 위험이 도사리고 있지만 여행사와 가이드는 이를 제지하지 않고 방치하기 일쑤여서 주민들의 불만이 고조되고 있다.

심지어 제주시 도두동 해안도로변에 위치한 일부 무인카페에서는 ‘사전 계약하지 않은 중국 단체 관광객과 여행사 사절합니다’라는 문구를 내거는 상황까지 발생하고 있다.

강창수 의원은 “제주에는 영주하지 않아도 상주하는 외국인들이 많다. 저녁에 바오젠거리를 가보면 중국인들로 넘쳐난다”면서 “문제는 이들을 위한 정주여건 개선도 중요하지만, 이들이 제주에 살면서 도민사회와 충돌하지 않게 하기 위한 계몽활동이 더 중요하다”고 말했다.

강 의원은 특히 중국인 관광객들의 무단횡단 등을 예로 든 뒤 “외국인과 도민과의 조화로운 삶을 위해 외국인자문위원회 구성을 좀 더 세밀하게 할 필요가 있다”며 당국의 대책마련을 주문했다.

강경식 의원(이도2동 갑, 무소속)도 거들었다.

강 의원은 지역구에 있는 모 호텔의 예를 들면서 “중국인 관광객들이 많이 이용하는 호텔 주변은 이들을 실어 나르기 위한 대형 전세버스가 불법 주·정차하는 경우가 비일비재하다”면서 “이로 인해 통학하는 어린 학생들의 경우 교통사고 위험에 고스란히 노출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강 의원은 “경찰이든 행정이든 지도·단속을 통해 불법 주·정차로 인한 교통사고 예방에 적극 나서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제주의소리>

<좌용철 기자 / 저작권자ⓒ제주의소리. 무단전재_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