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춘광 의원 “비리사슬 어떻게 끊나”…강문실 국장 “지역이 좁다보니까 신고 꺼려”

▲ 제주도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윤춘광 의원(비례대표, 민주당). ⓒ제주의소리

제주도 감사위원회가 공직자비리 신고보상금을 매년 책정해놓고 있지만, 집행실적은 전무한 것으로 나타났다.

제주도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윤춘광 의원(비례대표, 민주당)은 16일 제주도의 2012회계연도 세입세출 결산심사에서 제주도 감사위원회의 공직비리 신고보상금 집행실적을 도마에 올렸다.

감사위원회는 매년 신고보상금으로 2000만원을 계상해놓고 있지만, 결산 결과 단 한 푼도 집행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대해 윤춘광 의원은 “공직자부조리 신고보상금 왜 한 푼도 쓰지 않나. 시민들이 ‘신고보상금 제도’가 있는 줄은 아느냐”고 물었다.

이에 강문실 감사위원회 사무국장은 “매년 2000만원 계상하고 있지만, 조례상 지급대상에 해당되지 않아 지급되지 않고 있다”고 답변했다.

윤 의원은 “제주도의 공무원 공채경쟁률이 얼마나 되는지 아나. 공직에 첫발은 내딛는 후배들에게 청렴도 전국 최하위라는 불명예를 계속 보여줘야 하느냐”며 특단의 대책마련을 주문했다.

이에 대해 공영민 기획관리실장은 “홍보를 안했다기보다 감사위원회 홈페이지에 가면 (신고보상금 제도에 대해) 자세히 나와 있다”면서 “문제는 도민들 신고의식이 약한 것 같다. 다양하게 알리는 방안을 찾아보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강문실 사무국장도 “타 시·도의 경우도 서울·경기·인천만 2~3건 정도 지급했을 뿐 다른 곳은 지급실적이 없다”면서 “홍보가 덜 됐다기보다 제주는 지역이 좁기 때문에 신분노출 우려 때문에 신고를 꺼리는 경향이 있는 것 같다”고 말했다.

그러자 윤 의원은 “그런 점 때문에 부패의 사슬을 끊지 못하는 측면도 있다”며 거듭 대책마련을 촉구했다.<제주의소리>

<좌용철 기자 / 저작권자ⓒ제주의소리. 무단전재_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