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기성 “의회 뜻 따를 것” vs 오홍식 “주민투표-여론조사 중”…로드맵 부재 혼란 가중
제주도의회 “도민보고회 끝난 뒤 교섭단체별 의견정리 후 의회 최종 입장” 일단 유보

▲ 제주도의회는 13일 오후 2시 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제주도로부터 ‘행정체제 개편 추진상황’을 보고받았다. ⓒ제주의소리

제주도가 행정체제 개편과 관련해 최적 대안으로 제시된 ‘행정시장 직선제’를 밀고 나갈 지 여부에 대한 최종 결정방식을 놓고 내부에서 엇박자를 보이고 있다.

가뜩이나 내년 지방선거를 10개월여 앞둔 상황에서 밀어붙이기 논란이 일면서 도민 혼란만 가중될 우려를 낳고 있다.

제주도의회는 13일 오후 2시 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제주도로부터 ‘행정체제 개편 추진상황’을 보고받았다. 제주도는 지난 12일부터 10개 권역으로 나눠 ‘행정시장 직선제’ 도민보고회를 진행하고 있다.

이날 추진상황을 보고 받은 뒤 이어진 질의응답에서 의원들은 “도민보고회가 형식적으로 전락하고 있다”, “전체적인 추진 로드맵 자체가 없다. 행정체제 개편 추진에 대한 진정성이 없는 것이다”, “내년 지방선거를 앞둔 고도의 선거 전략이 아니냐” 는 등의 다양한 질타가 쏟아졌다.

▲ 박희수 의장. ⓒ제주의소리
특히 현재 진행되고 있는 도민보고회가 끝난 뒤 어떤 방식으로 최종 결정을 내릴 것이냐는 놓고 의원들과 집행부 사이에 설전을 벌였다.

이 과정에서 집행부에서는 행정부지사 따로, 추진단장 따로 답변을 내놔 혼란을 자초했다.

현우범 의원이 “10차례 도민보고회를 끝내고나면 어떤 방식으로 최종 결정을 내릴 것이냐”는 질문에 방기성 행정부지사는 “도민의 대의기관이 의회 판단에 따를 것이라”고 답변한 반면 오홍식 추진단장(기획관리실장)은 “주민투표와 여론조사 방법 중에서 (의회와 협의해 결정하겠다)”고 말해 혼선을 빚었다.

방기성 부지사는 “최종 결정을 내리는 데 있어 가장 손쉬운 방법은 도민을 대표하는 의회에서 결정하는 것이다. 대다수 의원들이 반대하면 못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반면 오홍식 추진단장은 “그 역시 도민여론을 수렴해야 하는데, 방법은 도민투표와 여론조사 2가지 방법이 있을 수 있다. 의회와 협의를 통해 2가지 방식 중 하나를 결정하겠다”고 전혀 다른 답변을 내놨다.

▲ 방기성 행정부지사. ⓒ제주의소리
제주도가 ‘행정시장 직선제’ 추진 이유로 내세운 ‘시장의 임기보장’을 놓고 의원들은 “현행 특별법에도 러닝메이트 제도가 보장되어 있다”면서 “현재 행정시 권한 강화방안을 추진하고 있는 만큼 러닝메이트 제도를 통해 시장의 임기를 보장하면 해결되는 것 아니냐”고 따져 묻기도 했다.

한편 제주도의회는 이날 집행부로부터 행정체제 재편 추진상황을 보고받은 뒤 전체의원 간담회를 갖고 “현재 도민 상대 보고회가 진행되고 있는 만큼 보고회가 끝난 뒤 의회 교섭단체별로 의견을 모은 뒤 의회 차원의 최종 입장을 정리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안창남 의회운영위원장은 “당초에는 오늘 전체의원간담회에서 의회의 입장을 최종 결정할 예정이었지만, 현재 도민보고회가 진행되고 있는 상황을 감안해 보고회가 끝난 뒤 교섭단체별로 입장을 정리한 것을 바탕으로 최종 입장을 정리하기로 했다”고 전했다.

원포인트 임시회 개최에 대해서는 “민의가 반영되지 않은 상황에서 도정의 일정에 맞춘 임시회는 개최할 수 없다”고 선을 그었다.

행정시장 직선제 도민보고회는 오는 19일까지 진행된다. 따라서 의회 차원의 공식 입장은 빨라야 20일이 될 전망이다.<제주의소리>

<좌용철 기자 / 저작권자ⓒ제주의소리. 무단전재_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