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의회 교섭단체별 입장정리…22일 의장-교섭단체대표 간담회 최종결론은?

▲ 제주도의회 새누리당 구성지, 민주당 박원철, 희망연대(진보성향 무소속) 강경식 원내대표(왼쪽부터). ⓒ제주의소리

제주도의회가 제주도가 추진하는 행정체제 개편과 관련해 교섭단체별 의견수렴 절차를 마치고, 22일 최종적으로 어떤 입장을 도출해낼 지 주목된다.

21일 <제주의소리>가 민주당과 새누리당, 무소속으로 구성된 ‘희망연대’ 교섭단체대표들을 통해 확인한 결과, 민주당은 의원별 목소리가 워낙 다양해 입장 정리에 난항을 겪고 있는 반면 새누리당은 “차기 도정 과제로 넘겨야 한다”는 입장을, 희망제주는 “행정시장 직선제 반대” 입장을 정리한 것으로 파악됐다.

이미 여·야는 행정시장 직선제 추진이 내년 지방선거 출마가 유력한 우근민 지사의 “고도의 선거전략”이라며 차기 도정과제로 넘기라는 주문을 걸어놓은 상황. 사실상 당론으로, 당 소속 의원들에게 가이드라인을 제시한 셈이다.

구성지 새누리당 원내대표는 “우리는 이미 당론으로 정해졌다”면서 “차기 도정 과제로 넘겨, 제로베이스에서 논의하는 것으로 입장을 정리했다”고 말했다.

구 대표는 “행정시장 직선제는 진정한 기초자치단체 부활과를 거리가 멀다”면서 “내년 지방선거를 염두에 둔 우근민 지사의 고도의 선거전략의 일환으로 논쟁거리를 던진 것”이라고 일축했다.

구 대표는 “행정체제 개편은 단순하게 도민의견 몇 번 수렴하고 얼렁뚱땅 넘어갈 문제가 아닌 제주의 백년대계를 결정지을 중차대한 사안”이라고 전제한 뒤 “지난 3년 허송세월 보내고 나서 이제 와서 ‘제주특별자치도형 자치단체 부활’이라는 명목으로 행정시장 직선제를 추진하려는 것은 도민들에게 책임을 전가하려는 것”이라고 말했다.

반면 민주당은 아직까지 명확한 입장을 정리하지 못하고 있다.

박원철 원내대표는 “의원별 입장이 분분하다. 저도 난감하다”며 곤혹스런 감정을 감추지 않았다. “행정시장 직선제가 최적의 대안이 아니라고 무책임하게 못 받겠다고 할 수는 없는 것 아니냐. 의회 차원의 대안을 제시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행정체제 개편 문제를 ‘통으로’ 차기 도정과제로 넘기더라도, 행정시장의 임기보장(러닝메이트) 및 행정시 권한강화를 위한 제주특별법 개정은 계속 추진하는 ‘투 트랙’ 전략을 염두에 둔 듯 했다.

박 원내대표는 “행정체제 개편 필요성에 대해서는 많이들 공감하지 않느냐”면서 “차기 도정과제로 넘기더라도 행정체제 개편 불가를 전제로 한 것이라면 너무 무책임한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민주당 제주도당은 “도민총의를 모으는 데 더 시간이 필요하다면, 양해를 구하고 차기 도정 과제로 넘기는 현실적인 차원도 고려해야 한다”는 입장을 내놓은 바 있다.

진보성향 의원들로 구성된 ‘희망연대’는 행정시장 직선제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강경식 원내대표는 “이왕에 행정체제 개편을 한다면 법인격을 갖춘 기초자치단체 부활이어야 한다”면서 “임기 막바지에 와서 행정시장 직선제를 밀어붙이는 것은 선거 전략의 일환”이라고 말했다.

강 원내대표는 특히 “우근민 지사는 제주형 기초자치단체 부활 공약과 함께 ‘행정시 권한 강화’도 공약했다”면서 “임기 초부터 행정시 권한강화를 추진했다면 지금쯤은 ‘행정시장 직선제’ 시행을 할지 말지에 대한 판단에 도움이 됐을 것”이라고 비판했다.

교섭단체별로 온도차는 있지만 내년 지방선거 때 ‘행정시장 직선제’를 적용하는 것은 사실상 실현 불가능한 방안이라는데 대체적으로 의견이 모아지는 형국이다.

한편 제주도의회는 22일 오전 10시 박희수 의장 주재로 교섭단체 대표 간담회를 가질 예정이다. 제1·2당이 “차기 도정으로 넘기라”고 주문한 상황에서 도민의 대의기관인 제주도의회가 어떤 입장을 내놓을 지 주목된다.<제주의소리>

<좌용철 기자 / 저작권자ⓒ제주의소리. 무단전재_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