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도개선은 현실적인 것부터, 행정체제 개편은 중·장기 과제로” 투 트랙 전략

▲ 박희수 의장. ⓒ제주의소리

제주도의회가 행정체제 개편 문제와 관련해 ‘투 트랙’으로 해법을 모색가고 있다.

기초자치단체 부활까지 포함한 행정제제 개편 문제는 중·장기 과제로 차기 도정과제로 넘기는 대신, 행정시 권한강화 및 시장임기 등 문제와 관련해서는 집행부와 함께 제도개선을 추진할 수 있다는 입장이다.

의회 차원의 대안 마련을 위해 별도의 여론조사를 실시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

박희수 의장은 22일 교섭단체 대표 간담회가 끝난 뒤 기자간담회를 갖고 “집행부가 제안한 여론조사 문제와 관련해서는 집행부는 집행부대로 알아서 할 문제”라고 선을 그었다.

다만 “의회도 제도보완에 대해서는 계속 검토를 하고 있고, 나름대로 대안을 찾고 있다”면서 “별도의 여론조사를 실시하는 방안까지 검토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박 의장은 “오늘 간담회에 앞서 의정자문위원들을 대상으로 의견수렴을 끝냈다. ‘집행부가 의회로 공을 떠넘기려 하는 것’이라는 인식이 많다”면서 “지금까지 집행부가 제도개선을 하면서 반드시 의회동의를 받았던 것도 아니다. (행정시장 직선제 문제와 관련해) 꼭 의회의 동의를 받겠다는 것은 이치에도 맞지 않다”고 말했다.

박 의장은 또 “새누리당이 당론으로 ‘차기 도정으로 넘길 것’을 확정한 상황이다. 2/3이상 동의를 받기 힘들다는 상황을 뻔히 알면서 의회에 동의안을 제출하는 것은 무책임한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의회 차원에서 제도보완에 대해 계속 검토하고 있다. 저희 나름대로 대안을 찾고 있다”면서 “대안 모색까지 포함한 별도의 여론조사를 실시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동의안이 제출된다면 어떻게 할 것이냐는 질문에는 “상황이 어떻게 전개될 지 뻔히 알면서도 제출한다면 그 때 다시 한번 전체의원 간담회를 통해 의견을 모으겠다”고 말했다.

박 의장은 “의회에서도 대안을 찾고 있는 만큼 그게 합리적이라고 판단되면 집행부도 받아들이지 않을 이유가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제주의소리>

<좌용철 기자 / 저작권자ⓒ제주의소리. 무단전재_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