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특별법에 보장된 의장 임용권 활용 ‘저소득층 배려’ 첫 사례

제주특별자치도의회가 일반행정 분야 정책자문위원을 공개 모집한다.

제주도의회는 의정 활동 지원 강화를 위한 유능한 인재를 채용하기 위해 26일 채용공고를 내고, 다음달 5일부터 9일까지 응시원서를 접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번에 채용하는 분야는 행정자치전문위원실에 근무할 일반행정분야 정책자문위원(지방전임계약직 ‘가’급)과 청사 에너지 분야를 담당할 지방기능직(전기) 9급 공무원 각 1명이다.

정책자문위원은 전국 공모를, 기능직 공무원의 경우는 제주지역에 주소를 두고 일정 자격을 소지하고 있는 자 중에서도 저소득층을 우선 배려할 방침이다.

특히 지방기능직 채용은 제주특별법에서 인정하고 있는 의회사무처 직원에 대한 의장의 임용권을 활용해 저소득층을 배려하는 첫 사례라는 점에서 관심을 모은다.

1차 서류전형, 2차 면접시험으로 치러 평정 성적이 가장 우수한 자를 최종합격자로 결정하게 된다. 이후 2차 시험까지 통과한 합격자를 대상으로 신원조회 및 채용신체검사, 학위검증 등을 통해 결격사유가 없을 경우 신규 임용하게 된다.

자세한 사항은 제주도의회 홈페이지 ‘시험정보’란에 게시된 공고문을 참고하면 된다.

박희수 의장은 “참신하고 유능한 인재들이 많이 응모하기를 바란다”면서 “정책자문위원 채용시험은 전국 공모를 통해 전문분야의 인력을 채용해서 의정활동 지원을 강화함으로써 도민과 함께 변화와 개혁을 창조하는 의정을 구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지방기능직 채용과 관련해서는 “제주특별법에서 인정하고 있는 의회사무처 직원에 대한 임용권을 통해 저소득층에게도 공직의 일부에 대해 나눔의 기회를 주기위해 처음으로 시도하는 만큼 이번 기회를 통해 제주사회에도 나눔과 배려의 정책이 널리 이뤄졌으면 하는 바람”이라고 말했다.<제주의소리>

<좌용철 기자 / 저작권자ⓒ제주의소리. 무단전재_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