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희수 의장 “언론3사 여론조사, 방법·절차·내용 모두 심각한 오류”

제주도의회가 언론3사에 맡겨 실시한 행정시장직선제에 대한 여론조사 결과를 신뢰할 수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로 인한 도민혼란의 책임은 전적으로 우근민 도지사가 져야 한다며 공세를 폈다.

▲ 박희수 의장. ⓒ제주의소리
박희수 의장은 4일 오후 2시 제309회 임시회 개회사를 통해 행정체제 개편 역시 ‘원칙’이 중요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미 제1·2당인 새누리당과 민주당은 행정체제 개편 논의와 결정시기에 대해서는 다음 도정 과제로 넘길 것을 공식화 한 바 있다.

박 의장은 특히 결정방식과 관련해 “기초자치단체를 없앨 당시에도 주민투표로 찬반을 물었듯 행정시장직선제 또한 주민투표로 결정하는 게 최선의 원칙”이라고 말했다.

현재의 기초자치단체 폐지의 단초 역시 우근민 지사에서 비롯됐다고 꼬집었다. 박 의장은 “당초 용역을 통해 기초자치단체 폐지안의 단초를 마련하게 된 당시의 도지사가 현재 우근민 도지사”라며 “또한 특별자치도 시행 4년 만에 기초자치단체 부활이라는 착각을 할 정도의 공약을 제시한 것도 우근민 지사”라고 ‘갈지(之)자’ 행보를 비판했다.

최근 언론사에 맡겨 실시한 여론조사 결과도 신뢰할 수 없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박 의장은 “많은 도민들은 행정구조 개편의 내용에 대해 제대로 인식하지 못하고 있고, 여론조사의 방법과 절차, 그 내용 등에 심각한 오류가 있다고 판단되므로, 그 결과에 대해 신뢰하기 어렵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박 의장은 졸속으로 추진될 경우 당분간 행정체제를 바꾸기 힘들다는 점도 제주도가 의회에 제안한 공동여론조사를 거부한 이유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박 의장은 “따라서 모든 책임은 우근민 지사가 져야 한다는 것은 명백한 사실”이라며 행정체제 개편을 둘러싼 도민사회의 논란과 갈등을 키운 책임이 우근민 지사에 있다고 맹공을 퍼부었다.

박 의장은 이와 함께 교육의원 존폐여부를 결정지을 선거구 획정과 관련해서도 “도민적 요구에 따라서는 내년 지방선거가 원만히 치러질 수 있도록 방관자로 지켜보고 있지만은 않겠다”고 말했다.

한편 제주도는 최근 언론3사에 맡겨 실시한 ‘행정시장 직선제’ 여론조사 결과를 5일 발표한다.<제주의소리>

<좌용철 기자 / 저작권자ⓒ제주의소리. 무단전재_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