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도의원들, 행정시 권한강화 이뤄지면 시장직선 수용?…“러닝메이트까지 폭넓게 논의”

   
민주당 소속 제주도의회 의원들이 행정체제 개편과 관련해 행정시 권한강화 조치를 먼저 이행한 후 ‘행정시장 직선제’ 문제를 검토해볼 수 있다는 다소 모호한 입장을 내놨다.

민주당 소속 의원들은 4일 오후 1시 간담회를 갖고 ‘행정시장 직선제’ 문제를 어떻게 처리할 지를 논의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당 소속 17명의 의원 중 16명이 참석했다.

박원철 원내대표는 간담회가 끝난 뒤 의회 기자실을 방문해 “행정체제 개편 동의안을 제출하기 앞서 제주도에 행정시 권한강화 조치를 선행할 것을 요구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행정시 권한강화 조치로 인사권, 예산편성권 등을 제도적(조례 개정)으로 보장하라는 얘기다.

박 대표는 “행정시 권한강화 조치가 먼저 이행된다면 우근민 지사가 추진하는 행정시장 직선제 문제를 종합적으로 검토할 수 있다”고 말했다. 다만 박 대표는 “동의안을 제출하면서 4년 임기 보장 러닝메이트 방안까지 포함하는 것을 제안키로 했다”며 “그래야 의회에서 폭넓게 논의를 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덧붙였다.

동의안 제출 시점과 관련해서는 “조례 개정안이 제출되는 시점에서 같이 제출되어도 무방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조례개정안 입법예고 기간 등을 고려하면 빨라야 이달 말은 돼야 한다.

민주당의 입장이 너무 모호한 것 아니냐는 지적에는 “물론 그렇게 보일 수도 있을 것”이라며 당내 복잡한 사정을 토로한 뒤 “도당의 입장도 존중돼야 하는 부분도 없지 않지만 도의회 다수당으로서 책임 있는 모습을 보여야 한다는 의견이 많았다”고 전했다.

앞서 고희범 제주도당위원장이 지난 2일 기자회견을 통해 행정체제개편 문제를 차기 도정으로 넘겨야 한다는 입장을 밝힌 것과는 아귀가 맞지 않는 것이다.<제주의소리>

<좌용철 기자 / 저작권자ⓒ제주의소리. 무단전재_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