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안전위원회, “1년 연임 지사임기 맞춘 꼼수” vs “노조 결코 배고프지 않다”

지사의 최측근을 공모 절차 없이 연임시켜 논란이 있고 서귀포의료원장 공모와 관련해 의회에서도 의견이 크게 엇갈렸다.

▲ 신영근 위원장(왼쪽)과 윤춘광 의원. ⓒ제주의소리
지사 임기와 맞춘 연임결정은 꼼수라는 지적과 노조의 과도한 요구가 부른 자업자득이라는 주장이 팽팽히 맞섰다.

제주도의회 복지안전위원회(위원장 신영근)는 5일 제309회 임시회를 속개해 ‘서귀포의료원장 공모 시행 청원의 건’을 상정, 심사했다. 이 청원은 서귀포지역 공공의료 실현을 위한 시민대책위원회가 628명의 서명을 받아 제출한 것이다.

신영근 위원장(화북, 새누리당)은 먼저 전국 지방의료원 운영실적 평가에서 최하위 등급을 받은 것을 상기시킨 뒤 “지금 서귀포의료원에서는 체불임금 문제가 계속 발생하고 있다. 재활병원 개원, 의료원 신축이전 문제 때문에 연임시킨다고 하는데 다 핑계로 밖에 안들린다”고 말했다.

이어 “현재 오경생 원장이 일을 잘한다고 한다면서 연임을 시켰다고 하는데, 그렇다면 3년을 시켜야지 왜 1년만 시키나. 지사의 임기와 같이 하는 이유가 뭐냐”고 따져 물었다.

신 위원장은 “병원에 대한 전문지식도 없고, 게다가 병원은 지금 적자운영이다. 의료분야 평가가 1등급 올라갔다고 하는데, 그건 높은 연봉을 받기 위해 실적위주로 하다보니까 그런 것 아니냐”면서 “오 원장이 잘 했으면 (노조가) 밖에서 농성을 하겠느냐. 결국 진주의료원처럼 폐업 사태까지 가야 하는 것이냐”고 의료원 정상화를 위한 도당국의 적극적인 중재를 주문했다.

반면 윤춘광 의원(민주, 비례대표)의 비판은 노조에 집중됐다.

윤 의원은 “원장 연임문제가 이제 법정으로 갔다. 법원이 가처분 신청을 받아들이면 연임 못하는 것”이라며 “제가 보기엔 노조나 사측이나 다 이익집단으로밖에 안 보인다. 의료원이 파행 운영되면서 결국 그 피해는 시민들에게 돌아가고 있다”고 지적했다.

윤 의원은 또 “의사들은 의사들대로, 노조는 노조대로 저는 그들이 전혀 배고프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정말 공공의료를 걱정한다면 이렇게 막 가서는 안 된다. 당국도 마찬가지”라고 사측과 노조를 싸잡아 비난했다.

그러면서 윤 의원은 “앞으로는 노조가 추천하는 원장을 임명하라. 그러면 잘 굴러갈 것 아니냐”면서 “노조가 원하는 원장 쓰면 적자폭도 줄어들 것이고, 무리한 요구도 하지 않을 것 아니냐. 적자를 어떻게 메울 지 걱정할 것 아니냐. 역으로 발상을 해보라”고 주장했다.

윤 의원은 “그들도(노조원)도 공무원과 똑 같이 철밥통이다. 그렇다면 공무원들처럼 60시간 이상 초과근무에 대해서는 수당을 주면 안 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에 대해 이명도 보건복지여성국장은 “사실 노조들이 질 높은 의료서비스를 걱정하는 게 아니고 자신들의 복리증진을 위해 투쟁하는 것”이라며 “원장이 말을 듣지 않으니까 저희들이 원하는 원장을 데려오려는 것이다. 이런 것들을 종합적으로 검토해서 (도에서는) 3년이 아닌 1년으로 연임시킨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자 윤 의원은 “공공의료라는 명목으로 시민들을 볼모로 이렇게 해선 안 된다. 당국도 자숙해야 한다”며 “앞으로는 노사협약 내용을 시민들이 알 수 있도록 공개하라. 천문학적인 적자를 시민들이 고스란히 떠안아야 할 상황이 발생할 수 있는 만큼 당국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말했다.<제주의소리>

<좌용철 기자 / 저작권자ⓒ제주의소리. 무단전재_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