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17일까지 최종 의사 제출하라” 압박…진지동굴 출입통제 장기화 우려

▲ 제주전쟁역사평화박물관. ⓒ제주의소리

제주도가 최근 ‘매각불가’ 입장을 표명한 전쟁역사박물관(평화박물관) 측에 9월17일까지 최종의사를 달라는 ‘최후통첩’을 보냈다.

박물관 측이 매입불가 입장을 고수할 경우 박물관과 한 묶음이었던 진지동굴 출입통제가 장기화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제주도의회 문화관광위원회(위원장 안동우)는 6일 제309회 임시회를 속개해 제주도로부터 ‘제주전쟁역사박물관’(평화박물관) 매입관련 추진상황을 보고 받았다.

평화박물관은 지난해 12월 박물관 측과 일제강점기에 만들어진 동굴진지를 포함한 평화박물관을 49억8400만원에 매입키로 제주도 및 문화재청과 합의, 매매계약을 체결했다.

계약에 따라 문화재청은 지난 3월까지 2차에 걸쳐 국비 27억3600만원을 들여 가마오름 동굴진지와 인접토지 등 5필지 2만8416㎡, 박물관 소장 자료 일부를 사들였다.

제주도는 지방비 22억4800만원을 들여 박물관 건물과 부지를 매입할 방침이다.

하지만 문제는 박물관 측이 “감정평가액이 너무 낮다”는 등의 이유로 매각 불가 입장을 밝히면서 꼬이기 시작했다. 박물관 측은 “안 파는 게 아니라 못 팔겠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이에 제주도는 박물관 측이 매각을 거부하자 계약 위반이라며 법적 대응을 검토하고 있다.

지난 7월24일부터는 문화재청이 매입한 등록문화재 제308호인 가마오름 동굴진지에 대해 정비를 이유로 잠정폐쇄 조치했다. 또 지금까지 박물관 측에 지원된 보조금 사업비(4억6735만원)에 대한 반환을 청구하기로 했다.

이날 강승수 문화관광스포츠국장은 “매입 문제를 언제까지 늦출 수는 없다. 9월17일까지 최종 의사를 제출토록 한 공문을 시행했다”고 말했다.

안창남 의원(삼양·봉개·아라, 민주당)은 “기본적으로 관장의 도덕성에 문제가 있다. 정부가 1차 매각을 해서 채무를 변제하니까 이제 와서 딴 소리를 하는 것”이라며 “행정이 질질 끌려가선 안된다”고 단호한 조치를 주문했다.

반면 오충진 의원(서홍·대륜, 민주당)은 “화장실에 대한 감정평가를 2곳에서 실시했는데, 감정가액이 똑같이 나왔다. 상식적으로 잘 이해되지 않는 부분”이라며 “그렇기 때문에 박물관 측에서도 불만을 토로하는 것이다. 그 쪽도 도민사회의 비판에 대해 고민을 많이 하고 있을 것이기 때문에 이제라도 매입을 위한 협약 체결에 노력을 기울이라”고 말했다.

안동우 위원장(구좌·우도, 무소속)은 “잠정 폐쇄조치가 언제까지 이어질 것이냐”고 묻고는 “박물관을 찾는 사람도 있기 때문에 폐쇄조치가 오래 가선 안 된다. 매입이 불발될 경우 진지동굴을 어떻게 할 것인지에 대한 활용방안도 검토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강승수 국장은 “9월17일까지 매각의사가 없는 것으로 확인되면 규정대로 처리할 계획”이라며 “진지동굴 활용과 관련해서는 현재 ‘태평양전쟁 종합정비 및 활용계획’ 수립을 위한 용역을 진행하고 있는 만큼 함께 검토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제주의소리>

<좌용철 기자 / 저작권자ⓒ제주의소리. 무단전재_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