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의회 환경도시위원회, “방제대책본부장 지사 대신 국장이 맡아” 안일행정 뭇매

▲ 제주도의회 환경도시위원회 하민철 위원장, 신관홍, 김도웅, 김명만 의원(왼쪽부터). ⓒ제주의소리

제주전역에 소나무 재선충병이 급속히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제주도의 대처가 너무 미흡하다는 지적이다.

제주도의회 환경도시위원회(위원장 하민철)는 지난 6일 제주도로부터 ‘해송림 건강성 회복을 위한 소나무 재선충병 확산방지 대책’을 보고 받고는 그동안 소나무 재선충병의 심각성이 제기됐음에도 무관심으로 방관하던 제주도가 언론에서 심각성이 보도가 되고 나서야 예비비를 투입하는 등 뒤늦게 대응에 나서고 있다는 질책이 잇따랐다.

특히 엉터리 소나무 재선충병 집계 등 신뢰 못할 제주도의 정책 추진에 대한 우근민 지사의 공식 사과 필요성까지 제기됐다.

지난 2004년부터 운영되고 있는 재선충 지역방제대책본부 본부장을 특별법상 제주도지사가 맡도록 하고 있지만, 지금까지 담당 국장이 맡아왔기 때문이다.

포문은 신관홍 의원이 열었다. 신 의원은 “법에 되어 있는 것(도지사가 본부장을 맡도록 하고 있는 것)을 안하고 소관 국장에게 떠맡기는 것은 (대처가)안일한 것”이라고 꼬집었다.

신 의원은 이어 “소나무재선충병을 25%로 보고 있는데 한 지역이 25%가 아니라 여러 군데 동시다발적으로 1~2개씩 발생하고 있다는 것은 25%가 아닌 100% 소나무재선충병으로 보는 게 맞다”며 재선충병 확산방지를 위해 외곽부터 방제에 나설 것을 주문했다.

김도웅 의원은 “재선충 매개충이 발생하는 시기가 5~8월이고 나무예방주소는 11월말~익년 2월말까지 놓는데 제주도는 예비비 7억원과 산림청 1억5000만원과 인원 250명을 투입해 12월까지 마무리 짓겠다고 하는데, 나무(고사목)를 베는데만 250명, 8억여원을 쓰겠다는 말이냐”고 따져 물었다.

김명만 의원도 “실제 남부지방은 소나무를 볼 수 없을 정도로 피해가 막심한 상황인데 섬인 제주도에 소나무가 없다고 가정해보라”면서 “간단한 문제가 아닌 만큼 예비비 7억이 아닌 70억을 들여서라도 빠른 시일 내에 처리해야할 것”고 당부했다.

하민철 위원장은 우 지사의 공식 사과 필요성까지 언급했다.

하 위원장은 “미리 방제했다면 이런 결과가 나왔겠느냐. 추경 때도 의회에서 겨우 1억원을 확보할 정도로 예산 확보에 그렇게 관심이 없더니, 이제 문제가 심각해지니까 예비비를 꺼내 사용하는 게 도정이 하는 일”이라며 “산림청장과의 대책회의도 당일 청장이 제주에서 열리는 행사에 우연히 참석하게 되면서 만들어진 것 아니냐”면서 도의 안일함을 지적했다.

특히 하 위원장은 “우리가 잘못된 부분은 인정해야 앞으로 갈 수 있다”며 “적어도 우근민 지사가 지난 8월 확대간부회의 때 사과의 말을 했어야 했다”고 꼬집었다.

이에 대해 현을생 제주도 세계환경수도추진본부장은 “특별법상 방제대책본부장을 도지사가 해야 함에도 담당 국장이 한 것은 바로 수정하겠다”며 “지난달 26일 확대간부회의에서 (우 지사가) 위기상황을 인식해서 지시했고 의지도 있다”고 말했다.

현 본부장은 또 “모든 노력에 대해 진행과정과 체제가 뭐가 잘못되고 적기를 놓치는 것은 아닌지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해서 슬기롭게 대처해나가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제주도는 올 연말까지 예비비 7억원과 산림청의 예산·전문방제인력을 지원받아 소나무재선충병 확산 방지를 위해 소나무고사목 전량 제거에 나설 방침이다.<제주의소리>

<좌용철 기자 / 저작권자ⓒ제주의소리. 무단전재_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