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자치위원회, ‘교학사 교과서 전면개정 촉구’ 결의문 만장일치 채택

   
제주도의회가 최근 제주4.3사건을 편향되게 기술한 교학사의 ‘한국사’ 교과서의 전면개정을 촉구하고 나섰다.

제주도의회 행정자치위원회(위원장 김용범)은 9일 제309회 임시회를 속개해 ‘제주4.3사건을 서술한 교학사의 ‘교학사’의 교과서 전면개정 촉구 결의문’을 만장 이리로 채택했다.

교학사가 편찬한 한국사 교과서에는 4.3사건과 관련해 남로당이 봉기를 일으켜 경찰과 우익인사를 살해했기 때문에 무고한 양민이 불가피하게 희생된 것으로 이해될 수 있도록 기술됐다. 역사적 사실에 대한 오류와 편향, 축소와 의폐 의구심을 받는 이유다.

이에 대해 행정자치위원회는 “여러 차례의 문제 제기에도 불구하고 최종 합격 통과된 서술내용을 보더라도 문제는 해결되지 않고 있다”며 “4.3유족을 비롯해 도민의 명예훼손은 물론 오랫동안 역사적 진실을 밝히기 위한 노력에 찬물을 끼얹는 행위”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4.3사건 관련 교과서 내용이 올바르게 서술될 수 있도록 책임 있는 기관인 국사편찬위원회와 교육부가 직접 나설 것”과 함께 전면적인 개정을 촉구했다.

아울러 “정부가 공식 채택한 제주4.3사건진상조사보고서를 토대로 교과서에 제대로 반영함으로써 학교현장에서 혼란이 일어나지 않도록 해야 할 것”이라고 주문했다.

행정자치위원회는 제주도와 도교육청을 향해서도 “비단 교학사 교과서에 국한하지 않고 검정 통과된 타 교과서 역시 면밀하게 검토 분석해 4.3사건에 대한 역사적 진실이 제대로 반영된 교과서가 도내는 물론 전국의 학교현장에서 채택될 수 있도록 적극 나설 것”을 요구했다.

한편 이날 행정자치위원회가 채택한 결의문은 10일 오후 2시에 열리는 제2차 본회의에 회부에 최종 의결 절차를 밟게 된다.<제주의소리>

<좌용철 기자 / 저작권자ⓒ제주의소리. 무단전재_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