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동채소 운송대책 수립은 도정 몫…지하수 증산 동의안과 연계 의도” 비판
‘한진 지하수증산’ 표결 촉구 ‘의사일정 변경동의안’ 상정보류…의회내홍 심화

제주도의회 박희수 의장이 월동채소 운송대책 수립에 미적대고 있는 우근민 도정을 향해 “저의가 의심스럽다”고 직격탄을 날렸다.

   
대한항공으로 대표되는 한진 그룹 계열사인 한국공항(주)의 지하수 증산 동의안 처리를 월동채소 운송문제와 연계시키려는 의도로 해석한 듯 “저에게 책임을 전가할 생각을 말라”며 거듭 도 차원의 항공운송대책 수립에 적극 나설 것을 촉구했다.

박희수 의장은 10일 오후 2시 방문추 부의장이 대신 읽은 제309회 임시회 폐회사를 통해 “수개월 전부터 개·폐회사를 통해 월동채소 운송에 대한 특단의 대책을 세우라고 요구했음에도 지금까지 대책을 내놓지 않는 저의가 뭔지 모르겠다”고 최근 도의회 내분양상으로까지 비쳐지고 있는 한국공항(주) 지하수 증산 및 월동채소 항공운송 문제를 도마에 올렸다.

박 의장은 이날 제7회 대한민국의정대상 최고의장상 및 최고의원상 수상을 위해 자리를 비우면서 방문추 의장이 대신 회의를 진행했다.

박 의장은 우근민 도정을 향해 “지하수 증산과 월동채소 운송문제를 연계시키려는 의도가 아닌지 의심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며 제주의 생명수에 대한 보전의지가 없다고 여겨진다”면서 다음 회기까지 월동채소 운동대책을 보고할 것을 주문했다.

박 의장은 “월동채소 운송대책을 세우는 것은 도정의 고유한 몫인 만큼 향후 생산될 월동채소가 항공 운송난으로 인해 어려움을 겪게 된다면 이는 분명히 우근민 도정의 책임”이라며 책임 소재를 분명히 했다.

자신이 한국공항(주)의 지하수 증산 동의안을 상정하지 않는 데 대해서도 “어디까지나 도민의 생명수를 보존하고자 하는 것이지, 항공 운송난을 일으키고자 하는 것은 결코 아니”라며 “저에게 책임을 전가할 생각은 말고, 하루 빨리 월동채소 항공운송 대책을 세우라”고 재차 촉구했다.

앞서 허창옥 의원 등 17명은 9일 의회에 계류 중인 한국공항의 지하수 증산 동의안을 본회의에 상정해 표결 처리할 것을 촉구는 내용의 ‘의사일정 변경동의안’은 제출했다.

하지만 이날 박 의장을 대신해 의사봉을 잡은 방문추 부의장은 ‘의사일정 변경동의안’을 이날 제2차 본회의에 상정하지 않았다.

박 의장은 이와 함께 4.3왜곡 교과서가 검정통과한 것과 관련해 교과서 전면개정을 촉구하는 결의문을 채택한 것과 관련해서는 “교학사가 집필한 4.3사건 관련 내용은 역사적 사실에 대한 오류와 편향, 축소와 은폐 의구심을 가질 수밖에 없다는 점에서 거듭 전면 개정을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또 “최근 보수단체가 4.3보고서 및 희생자 선정, 국가추념일 지정 추진 등에 부정적인 의견을 제시하면서 4.3 역사를 이념의 잣대로 폄훼, 왜곡하고 있다”면서 범도민적 차원에서 강력하게 대응해 나가야 한다는 입장을 피력했다.<제주의소리>

<좌용철 기자 / 저작권자ⓒ제주의소리. 무단전재_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