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자치위원회 오전 10시-본회의 오후 4시…처리방향? “이미 당 입장 정리됐는데…”

행정시장 직선제를 주요 내용으로 한 행정체제 개편 동의안을 다룰 ‘원 포인트’ 임시회가 오는 16일 열린다.

   
하지만 제1.2당인 민주당과 새누리당이 행정체제 개편과 관련해서는 차기 도정에서 다루야 한다는 입장을 유지하고 있어 동의안 처리는 쉽지 않을 전망이다.

제주도의회 운영위원회(위원장 안창남)는 11일 오후 2시 제주도의회 의사당 소회의실에서 제309회 임시회 폐회 중 제3차 운영위원회 회의를 열고 이같이 결정했다.

이날 행정체제 개편을 다룰 상임위원회인 행정자치위원회는 오전 10시, 본회의는 오후 4시 개최될 예정이다.

앞서 우근민 지사는 10일 행정체제 개편 동의안을 제주도의회에 제출하면서 이를 다룰 ‘원 포인트’ 임시회 소집을 요구했다.

우 지사는 이날 가진 기자회견에서 “내년 6.4동시지방선거에서 행정시장을 직선하려면 도의회 동의가 중요하다”며 “제주특별법 제도개선 과제로 ‘행정시장 직선제에 대한 동의안’을 도의회에 제출했고, 동의안 처리를 위한 원 포인트 임시회 소집을 요청했다”고 말했다.

특히 “도민 대의기관인 도의회도 도민들의 강렬한 여망을 현실화시키는 일에 적극 협력해 주실 것을 기대한다”며 “도의회가 행정시장 직선제를 통과시켜주면 도지사가 앞장서서 행정시장 직선제를 관철시키기 위해 정부와 절충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동의안 처리 전망과 관련해서는 “부동의는 생각하지 않고 있다”며 통과를 자신하기도 했다.

일단 동의안이 도의회에 제출되더라도 통과 여부는 장담할 수 없다. 우 지사의 호언장담처럼 동의안이 본회의를 쉽게 처리될 지는 미지수다.

동의안이 처리되기 위해서는 재적의원 2/3(28명) 이상의 찬성을 얻어야 한다. 현재의 분위기라면 부결될 가능성이 훨씬 높은 상황이다.

새누리당과 민주당 제주도당은 논의와 결정시기에 대해 다음 도정으로 넘기는 것을 공식화한 상태이기 때문이다. 게다가 박희수 의장, 강지용(새누리당)·고희범(민주당) 도당위원장 등은 최근 3자 회동을 통해 언론3사에 맡긴 여론조사 결과를 인정할 수 없다는데 공감대를 형성하고, 이를 대외에 공표까지 했다.

일단 표결에 들어간다면 ‘기명 투표’로 이뤄지는 만큼 의원들이 당론을 거스를 가능성은 낮다. 내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있어 공천권과 직결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날 오전에 이뤄진 교섭단체 대표 간담회에서도 이러한 분위기를 재확인 됐다.

처리방향과 관련해 안창남 위원장(민주당)은 <제주의소리>와 전화통화에서 “이미 당 입장이 정해졌다. 새누리당은 반대, 민주당도 대체로 반대, 무소속 의원들도 반대하고 있다”고 전했다.

한편 제주도가 언론3사에 맡겨 실시한 행정시장 직선제 여론조사에서는 응답자의 85.9%(2577명)가 찬성했다. 하지만 행정시장 직선제를 ‘모른다’는 응답(50.7%)이 ‘알고 있다’는 응답(49.3%)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나 여론조사의 신뢰도를 놓고 논란이 일고 있다.<제주의소리>

<좌용철 기자 / 저작권자ⓒ제주의소리. 무단전재_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