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의회 ‘결의문’ 채택-道 ‘엄중항의’ 보도자료…정작 도교육청은 ‘무반응’ 대비

교학사의 한국사 교과서에 이어 한국사대사전까지 제주4.3을 폭동으로 희생자를 폭도로 기술한 사실이 드러나 반발 여론이 비등하다.

▲ 이석문 의원.
제주도의회 이석문 의원(교육위)은 13일 “최근 교학사의 한국사 교과서 논란에 이어 객관적인 사실들이 기술되어야 할 ‘한국사대사전’까지 제주4.3에 대한 역사적 은폐와 왜곡이 나타나고 있다”고 주장했다.

교학사가 편찬한 한국사 교과서에는 4.3사건이 남로당 봉기를 일으켜 경찰과 우익인사를 살해했기 때문에 무고한 양민이 불가피하게 희생된 것으로 이해될 수 있다고 기술됐다.

마찬가지로 교학사가 편찬한 ‘한국사대사전’에도 “1948년 4월 3일 제주도 전역에서 남조선 노동당 계열의 민간유격대들이 남한만의 단독 정부 수립에 반대하여 일으킨 폭동사건”으로 기술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미군정청은 진압작전에 나서, 1949년 5월까지 극소수의 잔당을 제외하고는 대부분 소멸하였다. 토벌대측 발표에 따르면 이 과정에서 폭도 사살 약 8000, 포로 약 7000, 귀순 약 2000, 군경 전사 209, 부상 142, 이재민 9만, 민간사상자 3만 등의 희생자가 발생하였다고 하였다’고 서술하고 있을 뿐, 군경에 의한 무자비한 진압으로 인해 수없이 많은 무고한 민간인들이 학살당한 것에 대해서는 언급되지 않은 채 사실상 사망자 전부를 ‘폭도’로 간주하고 있다.

이에 대해 이석문 의원은 “국민들이 믿고 보는 사전이나 학생들을 가르치는 교재로 쓰이는 교과서가 편향된 시각을 제공하는 것도 문제이지만 객관적인 사실까지도 왜곡하고 있는 상황을 좌시해서는 안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 같은 사실이 알려지면서 제주4.3연구소, 제주민예총, 4.3도민연대 등 4.3단체들도 이날 공동성명을 내고 “교과부는 교학사의 한국사 교과서 검정 합격을 취소하고, 한국사 대사전을 즉각 파기 조치할 것”을 촉구하는 등 크게 반발하고 있다.

앞서 제주도의회는 ‘교학사 한국사 교과서 문제’가 터지자 “제주4.3사건에 대한 역사적 진실이 제대로 반영된 교과서가 제주도내는 물론 전국의 학교현장에서 채택될 수 있도록 제주도와 제주도교육청이 적극 나서야 한다”는 결의문을 채택한 바 있다.

이에 따라 제주도는 바로 다음날 4.3을 왜곡한 교학사의 고교 역사 교과서 제출본에 대한 검정승인을 취소할 것을 교육부에 요청했지만 교육청은 아무런 대응방안을 내놓지 않고 있다.

이 의원은 “교육의 정치적 중립성을 실현하기 위해 올바른 역사교육을 할 의무가 있는 교육부가 균형을 잃어가고 있는데, 제주도교육청은 당연한 역할조차 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라며 “주민의 교육에 대한 열망을 가지고 선출된 민선교육감이 도민의 열망을 저버리고 교육부의 뜻에 맹목적으로 순응하려는 자세를 보이는 것을 문제”라고 강도 높게 비판했다.

한편 이 의원은 지난 3월 ‘제주도 각급학교의 4.3평화교육 활성화에 관한 조례’를 발의, 제정했다.<제주의소리>

<좌용철 기자 / 저작권자ⓒ제주의소리. 무단전재_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