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6회 제주해녀축제가 오는 12일부터 13일까지 이틀간 구좌읍 해녀박물관 및 해안 일원에서 펼쳐진다.

제주도가 개최하고 제주해녀축제추진위원회(위원장  이재현)주관으로 '숨비소리, 바다 건너 세계로!'라는 주제로 열리는 이번 축제는 해녀, 도민, 관광객들이 한데 어우러지는 독창적이고 여성중심의 해양문화축제로 열릴 예정이다.

해녀축제는 '경연의 장', '소통의 장', '힐링의 장', '체험의 장' 등 모두 4개의 장 26개의 프로그램으로 진행된다.

축제 첫째날인 12일에는 식전행사로 해군악대, 기마대, 전통해녀 의상, 일본아마, 국내외 출향해녀, 제주도내 수협별 해녀가 참여하는 해녀 거리퍼레이드가 펼쳐지며, 해녀축제의 성공기원과  개막을 알리는 공연으로 해녀굿(좀수굿)이 공연된다.

개막식에는 할머니, 어머니와 함께 3대째 해녀를 이어오고 있는 2가족을 초청해 격려하고, 세계적인 뮤지선인 양방언의 작곡하고, 제주소설가 현기영의 작사한 '해녀의 노래'를 하도 어촌계 합창단이 선보일 예정이다.

또한 식후 공연으로는 '해녀노래', '일본아마' 공연과 가수 이혜리의 공연 등 흥겨운 자리가 마련된다.

이날 오후 2시부터는 이번 해녀축제의 메인 프로그램인 최고의 물질 왕을 뽑는 해녀물질대회와 가장 빠른 해녀를 뽑는 해녀테왁수영대회가 세화항에서 열리고, 저녁에는 해녀불턱 가요제와 희망의 불꽃 쇼가 펼쳐진다.

13일에는 해녀들의 물질 시 무사안녕과 풍어를 기원하고, 물질 작업 중 바다에서 돌아가신 해녀 분들의 넋을 달래 주는 '해녀 굿'을 올해 처음으로 전 제차에 의거 특별무대에서 진행해 해녀들의 힐링의 시간을 가질 수 있도록 했다.
    
또한 제주의 청소년과 대학생, 젊은이들에게 해녀를 공부하고 음악을 통해서 해녀문화의 우수성을 알릴 수 있도록 해녀를  주제로 한 숨비소리 창작가요제가 열린다.

이와 더불어 각 수협에서는 전복, 소라, 갈치, 넙치, 조기 등 특산수산물 무료시식회를 열어 제주 청정수산물의 우수성을 널리 알릴 예정이며, 해녀판화체험, 바릇잡이체험, 물질체험 등 체험 프로그램의 다채롭게 진행할 계획이다. <제주의소리>

<이승록 기자 / 저작권자ⓒ제주의소리. 무단전재_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