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동주 서귀포시장이 학교 동문회에서 현직 도지사의 차기 지방선거 지지유도 발언을 한 것과 관련해 민주당 제주도당이 30일 긴급 성명을 내고 우 지사의 해명과 책임을 촉구했다.

민주당은 “한시장이 우근민 지사는 내가 당선되면 서귀포시장을 더 해라고 했다면서 내면적 거래를 하고 이 자리에 왔다는 마을 스스로 밝혔다. 이는 충격적인 발언”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이는 우 지사가 불편부당의 중립을 지켜야할 공직자에게 내년 선거를 매개로 종용과 거래에 나섰음을 증명해주는 것”이라고 밝혔다.

민주당은 또 “엄정 중립의 자세로 시정에 전념해야 할 현직 시장이 공개적인 모임 자리에서 우 지사에 대한 지지유도 발언을 노골적이고 공개적으로 한 것은 선거법을 정면으로 위반한 행위”라고 지적했다.

더불어 “공직자의 신분으로 지역사회 편가르기와 분열을 조장하는 매우 위험하고 불순한 행위”라며 “서귀포 시장직이 특정 고교 동문회장 자리냐”고 되물었다.

우 지사에 책임도 추궁했다. 민주당은 “현직 도지사가 행정시장을 상대로 자신의 선거를 돕도록 종용했다는 것이 된다”며 “이는 선거법 위반을 넘어 공직사회의 기강을 해치고 분열을 조장하는 행위”라고 질타했다.

또 “도정을 자신의 정치정략을 위한 도구 쯤으로로 생각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사건”이라며 “얼마나 많은 공무원들에게 자신의 지지를 종용하고 거래를 했는지 상상이 되고도 남을 일”이라고 말했다.
 
민주당은 “새누리당 입당을 위해 도민사회를 혼란으로 몰아넣은 세몰이로 평지풍파를 일으키며 거짓당원 논란마저 일으키더니 이번에는 노골적인 공무원 선거개입을 종용하는 인사가 현직 도지사라는 사실 앞에 분노를 넘어 모골이 송연해질 뿐”이라고 지적했다.

이에 민주당은 “이번 사건을 현대판 매관매직이자 우 도정의 안이함과 부패상이 어느 정도인지를 보여주는 사건으로 규정한다”며 “한 시장은 한치의 거짓도 없이 진위 여부를 밝히고 시장직에서 물러나라”고 주문했다.

끝으로 선관위와 검찰을 향해 공정선거의 룰을 한 순간에 허무는 중대사건이라는 점에서 즉각적이고도 엄중한 조사와 수사에 나설 것을 요구했다.

민주당은 “이번 사건의 진위가 가려질때까지 모든 수단을 동원해 나설 것”이라며 “진실이 드러날 경우 이의 책임을 묻는 일에도 끝까지 임하겠다”고 말했다.<제주의소리>

<김정호 기자 / 저작권자ⓒ제주의소리. 무단전재_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