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경실련, 한동주-우근민 거래관계 수사촉구...공무원노조 "우 지사 연대 책임져야"

우근민 지사를 향한 노골적 지지 발언으로 전격 한동주 서귀포시장이 경질됐지만 여전히 후폭풍은 가라앉지 않고 있다.

오히려 한 전 시장 경질과 별도로 '선거판 매관매직', '거래설' 등을 이유로 칼끝은 '몸통'인 우근민 지사를 향하고 있다.

제주경실련은 1일 성명을 내고 "우근민 지사를 주축으로 하는 거래조직이 제주사회를 뒤흔들고 있다"며 "우 지사 충성파의 한 사람인 서귀포시장이 공식석상에서 우 지사 지지를 선언하고 나서 파장이 일고 있고, 매관매직으로 뭉쳐진 충격적인 사건"이라고 규정했다.

제주경실려는 "한 전 시장은 30일 재경 서귀고인 정기총회 및 송년의 밤에 참석해 '내면적인 거래를 하고 오늘 이 자리에 왔다'고 당당히 말했다"며 "우 지사가 내년 선거에서 당선되면 내가 서귀포시장을 더할 수 있고, 서귀고등학교를 발전시킬 수 있으며 서귀고 출신 공직자를 제자리로 끌어올릴 수 있으며, 사업계약 하나 더 할 수 있으니 도와달라'고 했다'며 "내용을 보면 우 지사와 한 전 시장이 깊숙한 거래관계가 형성돼 있음이 분명하게 드러난다"고 주장했다.

제주경실련은 "엄정중립의 자세를 지켜야 할 공직자가 스스럼없이 지역사회를 분열로 몰아가는 것은 매우 위험한 일이 아닐 수 없다"며 "우 지사를 중심으로 자기들끼리 뭉쳐 다 해먹겠다는 발상이 깊숙이 깔려 있는 것이나 다름없다"고 질타했다.

제주경실련은 "제주사회에 더 이상 선거판 매관매직이 발붙이지 못하도록 우근민 지사부터 전격 소환해 수사를 벌여야 한다"며 "한동주 전 시장에게만 책임을 물어 꼬리자르기식 직위해제에 그칠 사항이 아니"라고 우 지사를 정면 겨냥했다.

이어 경실련은 "도선관위와 검찰은 이 사건을 공무원의 정치적 중립의무 위반 등 중대한 선거법 위반 사건으로 보고 한 전 시장과 우 지사까지 즉각적이고 엄중한 수사에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서귀포시공무원노조도 '우근민 지사'를 직접적으로 거론했다.

서귀포시공무원노조는 1일 오전 11시30분 서귀포시청 기자실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공개석상에서 우근민 지사를 노골적으로 지지해 파문을 일으켰던 한동주 시장의 언동은 작금, 공직사회가 얼마나 조직적으로 선거 줄서기에 적나라하게 보여주는 대목이 아닐 수 없다"고 토로했다.

공무원노조는 "제주도와 서귀포시는 당사자를 즉각 경질하고, 부시장을 직무대리체제로 개편하는 등 일련의 사태를 수습하는 모양새를 띄고 있다"며 "하지만 임명권자인 도지사로부터 도민에 대한 정중한 '사과'가 우선이었다"고 주장했다.

특히 공무원노조는 "제주도는 최근 연이어 불거져 나오는 공직사회 부도덕을 두고 '연대책임' 카드를 들고 나오며 공직기강을 강조해 왔는데 시정 최고 책임자에 대한 연대책임은 누가 질 것이냐"며 "재경 정기총회 행사는 도 단위행사로 굳이 출신 시장을 도지사 대리로 보낸 자체가 암묵적으로 속내를 허락한 도지사의 책임이 크다"고 우 지사를 겨냥했다.

공무원노조는 "도지사란 자리가 선거에 선출되는 정무직인데 최근 도지사는 도정에 매달려도 모자란 시기에 집권정당에 세몰이하듯 입당한 행보를 스스럼없이 보이면서 하급공직자에게만 정치적 중립을 강조하는 것 자체가 우습다"고 비판했다.

공무원노조는 "작금의 현실 앞에 통탄을 금하지 못하며, 그 책임에서 벗어날 수 없다"며 "도민 여러분께 머리숙여 사죄하며, 이번 사태를 계기로 공직사회에서 선거판을 기웃거리는 일도, 내편, 네편 편가르기도 더 이상 발붙이지 못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다짐했다.  <제주의소리>

<이승록 기자 / 저작권자ⓒ제주의소리. 무단전재_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