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홍이 만난사람> 김우남 의원 “재선충·한동주 사태? 그래서 지도자 철학이 중요한 것”

     올해 초 제주도지사선거 예비후보 물망에 민주당 김우남 의원이 오를 때 진짜로 나설 거라고 보는 이는 많지 않았다. 힘겹게 단 3선 배지를, 그것도 조금만 있으면 ‘여의도의 꽃’인 상임위원장 자리가 기다리는데 그걸 버리겠냐는 관측이 우세했다. 아무리 3선이래도 상대가 선거 달인 우근민 지사라는 점도 작용했다. 게다가 대선패배 이후 민주당 지지도는 계속 떨어졌다. 

김 의원은 “(대결을) 굳이 마다할 이유가 없다” 면서도 출격 사인은 보내지 않았다. 정가에선 김 의원이 꽃놀이패를 쥐고 흔들고 있다고 했다. 판이 만들어지면 나서고, 아니면 그냥 있어도 되는.

2월말 여론조사에서 우근민 지사는 강했다. 그러나 지방선거 1년을 앞둔 6월, 그리고 추석 여론조사에서 김 의원의 급부상했다. 단순지지도는 우 지사와 박빙이지만, 가상대결에선 다소 우위를 보이며 정치판을 흔들더니 최근 조사에선 단순지지도와 가상대결 모두 앞서는 형국이다. 반(反) 우근민 대안으로 확실한 존재감을 각인시키는 모양새다.

정가에선 김 의원 ‘선거운’은 타고 났다고 말한다. 17대 총선에선 노무현 대통령 탄핵 역풍, 18대는 선거운동 와중에 당한 부친상으로 선거운동을 제대로 하지 못해 턱밑까지 추격을 당했으나 한나라당 후보의 TV 토론회 불참 악수 등이 터지면서, 또 19대는 금품살포 혐의로 새누리당이 후보 공천을 취소하면서 사실상 무혈 입성이나 다름없이 3선 고지에 안착했다. 재선 도의회 부의장을 과감히 던지고 국회의원직을 꿰찬 승부사 기질은 이번에도 유감없이 보여주고 있다. 특히 지방의원으로 출발해 국회의원을 거쳐 도지사에 도전하는 코스는 김우남 개인의 성패를 떠나 풀뿌리 선거제도에서 어느 정도 확장성을 가질 수 있을지를 확인할 수 있는 시험대로 평가된다. 

김 의원은 ‘운(運)’을 굳이 부인하지 않는다. 그러나 아인슈타인 말처럼 99%의 노력에 1% 운이 얹어진, 99%는 아니어도 상당한 노력의 결과라고 말한다.  그는 30일 국회가 선정한 '국회 입법 최우수의원'에 5년 연속 뽑혔다. 3회 연속 경실련 선정 ‘국정감사 우수의원’, 5회 연속 NGO모니터단 선정 ‘국정감사 우수의원’ , 3회 연속으로 민주당이 뽑은 '국정감사 우수의원상'도 수상했다. 2013년 국정감사 우수의원 6관왕에도 올랐다. 2012년엔 국정감사 우수의원 5관왕에 올랐다. 주간경향이 선정한 '의정활동 1위 의원’, 대한민국 국회헌정대상, 제1회 입법 대상 등 상이란 상은 휩쓸었다.  주변에선 그에게 상복이 터졌다고 한다. 김 의원은 껄껄 웃는다. “국회의원이 300명이다. 복으로 될 일 같나”

김우남 의원 인터뷰는 29일 진행됐다. 그는 <제주의소리> 인터뷰 일성으로 “지도자는 측근과 대화해서는 안된다. 역사와 대화를 해야 한다”고 말했다. 측근정치, 편가르기 정치가 횡횡한 중앙정치와 지방정치를 빗댄 말이다. “역사에 내가 어떤 평가를 받을 것인가를 생각해야지 측근과 얘기하면 욕심이 생기고 집착이 생긴다. 그리서 지도자의 철학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른바 ‘제주판 3김’에 대한 인위적 세대교체에 대해 “반대한다. 동의하지 않는다”고 했다. 다만 “권위주의적인 리더십에서 역동적이고 섬김과 배려의 리더십, 승자독식 리더십에서 사회적 소수와 패자를 인정해주는 리더십으로 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지도자의 철학과 리더십, 그가 지방선거에서 내세울 화두로 해석된다.  

제주현안인 재선충 문제와 관련해선 “도정이 재선충 방제에 능동적으로 대치하지 못한 건 정말 유감스런 일이다. 그리고 이런 일이 발생했음에도 책임지려는 자세가 없었다는 건 더 큰 문제다”라면서 “만약 관선시대에 이런 일이 있었다고 하면 도지사의 운명이 어떻게 됐을 것인가”라고 의미심장한 말을 남겼다.

또 한동주 전 서귀포시장 사건과 관련해선 “인사권자의 수준을 얘기한거라 보고 있다. 도민들에게 특별하게 봉사하라고 특별한 권한을 준거지, 특별하게 군림하고 권력을 전용하라고 만들어준 게 아니다”라며 우근민 도정의 전횡을 강하게 비판했다.

안철수 신당에 대해선 “새정치도 결국은 사람이 한다. 새정치추진위를 이끄는 김효석 이계안 모두 민주당 출신인데 이 사람들 옮겨간 것을 새정치라고 할 수 있느냐. 민주당은 기본적으로 독자후보를 내고 독자선거를 치른다는 원칙이다”라고 말했다.         

다음은 김우남 의원과 인터뷰 내용 전문이다.   

  # 도지사? 권력크기론 국회 상임위원장에 비교 안 돼
    현직 지사 비전과 정치력에 많은 도민들 회의적 
    중앙정부 설득할 새로운 지도력 절실

 

▲ 내년 제주도지사 선거 출마를 굳힌 민주당 김우남 의원. 그는 지도자의 철학과 리더십을 화두로 꺼내 들었다. 적어도 지도자라면 측근과 대화해서는 안된다고 말했다.  역사와 대화하는 게 지도자라는 게 그의 이야기다. ⓒ 제주의소리

- 단도직입적으로 묻겠다. 내년 도지사선거에 출마하나.

“그렇다. 지난번 국회 출입하는 서울 주재 제주지역 기자들하고 연말 마감하는 식사자리에서 밝힌 바 있다. 마침 여론조사 발표한 것도 있고 기자들이 자세하게 물어봐서 마음의 복안을 미리 알려야 겠다고 생각했다. 출마하려고 한다.“

- 국회의원 임기가 2년 6개월 남았다. 또 3선의원으로 19대 국회 하반기에는 상임위원장이 유력한데 이걸 포기하나.  
“권력의 크기로 보면 국회 상임위원장은 도지사하고 비할 자리는 아니다. (농수축위원장 자리는) 정부 소관 부처만 해도 장관급 부서가 두 개나 있다. 해경 농진청 산림청 농협 수협 산림중앙회 마사회 농어촌공사 이런 것을 생각하면 예산의 규모가 수십조 된다. 제주도지사와 비교할 자리가 아니다. 현실적으로 (상임위원장을 포기해야 하는) 그런 고민이 없는 건 아니었다. 또 지난 번 선거 때 국회 상임위원장 돼서 1차 산업 비중이 높은 제주도가 소외되지 않도록 하겠다는 공약도 했다. 이런 것들이 마음에 부담이 됐던 게 사실이다. 그 부담에 대해서는 지금도 노력하고 있다.”

- 국회 상임위원장은 떼어 놓은 당상이라고 한다면 도지사는 불투명하다. 왜 평탄한 길을 놔두고 힘든 길을 가려고 하냐고 묻는다면.
“원래 정치인은 가시밭길을 가는 거다. 편한 길로 가려면 누가 어려운 정치를 하겠나. 보장된 자리보다도 더 중요하게 느끼고 있는 것은 보물섬 같은 제주를 진짜 보물로 만들 수 있는 미래비전, 그 비전을 실천시킬 수 있는 정치적 능력, 이런 것들에 대해 도민들이 회의하고 있고 저도 그렇게 생각하고 있다. 저를 만나는 많은 사람들이 도정에 참여해서 역동적으로 한 번 이끌어 가라 하는 주문이 있다.

또 다른 고민은, 알다시피 저는 정당인이다. 정당은 선거를 통해서 평가를 받는다. 그런데 내년 17개 광역자치단체장 선거구도는 뻔하다. 영남은 새누리당, 호남은 민주당 내지 안철수 신당. 그렇다면 진정으로 승부를 볼 수 있는 곳이 수도권과 충청, 그리고 제주다. 제주도도 중요한 평가 근거지이기 때문에 당에서도 경쟁력 있는 후보를 고심하고 있다. 공당의 공천을 받아서 선거를 7번 했는데 당의 요구를, 당원의 요구를 쉽게 거부할 수도 없는 게 정치인의 숙명이라고 생각한다.“

- 애써 뽑아줘서 3선 의원 만들어줬더니. 큰 정치 안하고 지역정치 한다는 비판이 있을 수 있다.
“저도 큰 자리를 내려놓는데 왜 고민이 없고 왜 안타까움이 없겠나. 도민의 일정한 동의가 있어야 한다. 그럼 그 동의를 어떻게 확인할 것이냐, 종합적인 판단은 경선에서 나타날 것으로 본다. 경선에 대한 당의 방침이 확정되지는 않았지만, 대의원 10%, 권리당원 30%, 일반당원 10%에 도민여론조사 50%를 한다고 한다. 그렇기 때문에 경선이 도민들의 동의를 구하는 절차가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또 하나 지난 추석 때부터 지금까지 여러 차례 걸친 언론사 여론조사 결과도 객관적 지표로 볼 수 있기는 하지만, 그래도 당에서 결정한 경선방식을 통해 당원과 도민의 의지를 확인하는 절차가 바람직하다고 본다.”

- 도의원 6년, 국회의원 9년6개월 했다. 지방에서 바라본 국회, 여의도 정치는 어떤가.
“국회의원은 국민의 대표이자 지역주민의 대표이기 때문에 국가 아젠다글 해결하는 능력도 중요하지만 제주 현안을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은 더 중요하다. 저도 현실적으로 보면 (3선)국회의원으로 센 사람인데 국회 내에서는 소수세력이다. 300명 중에 제주는 3명 고작이다. 자기 밥그릇을 양보하는 사람은 단 한 사람도 없다. 국회의원들이 노는 것 같지만 자기 지역에 단 한 푼이라도 예산을 댕겨가려는 노력이 있어서 그 합이 오늘의 대한민국을 만들었다. 밥그릇싸움이 지역을 위해서 나쁜 것만은 아니다. 그게 국회의원의 생존방식이기도 하다.

정책을 돈으로 표시하고 지역에 환원되는 게 예산이다. 제주는 소수세력이기 때문에 다른 국회의원이 할 4~5배 일을 해야만 전국 시도 간 경쟁에서 현상을 유지할 수 있다. 저 뿐만 아니라 동료 국회의원도 열심히 뛰어다니고 있다. 여야를 초월해서 우군을 만들고, 제주도를 이해하는 국회의원들을 만나기 위해 발품도 팔고 있다. 개인적으로는 국회 농수축산위원회는 국회내에서 힘도 없는 상임위지만 지역의 핵심이 1차 산업이기 때문에 거기에서 성과를 내는 것이 저를 뽑아준 도민과 제주도의 이익에 부합한다는 생각에 10년간 한 눈 팔지 않고 의정활동을 해 왔다.”

- 중앙정부 또는 여의도에서 제주를 보는 시각은 어떤가.
“지도자의 철학과 맞물려 있는 거다. 김대중 정부는 제주를 국제자유도시로, 노무현 대통령은 특별자치도로 제주 위상을 격상시켰다. 그러나 정권이 바뀌면서 국제자유도시나 특별자치도에 대한 관심이 둔해진 게 사실이다. 특별자치도는 기본적으로 중앙 권한을 지방에 이양해주는 거다. 거기에는 예산이 뒷받침 돼야 한다. 그렇다면 제주도가 세목을 신설하거나 중앙정부 동의 없이 할 수 있는 게 있나. 그런 권한을 못주면 예산으로 지원해야만 자치가 가능하다. 그런데 중앙정부는 ‘형평의 논리’만 댄다. 그게 관료들의 한결같은 생각이다. 관광객 부과세환급 법안이 국회에서 통과된지 몇 년이 넘었나. 그런데 정부는 영리병원과 연계해서 여전히 시행을 미루고 있다. 관료들의 ‘형평’이라는 시각을 고치지 않으면 제주도는 특별해질 수 없다는 게 제가 내린 결론이다.”

- 중앙정부 입장에선 17개 자치단체를 다 볼 수밖에 없을 거다. 그걸 넘어설 수 있도록 논리를 만들어 설득하는 게 지방정부 역할 아닌가.
“조심스럽긴 한데 그래서 도지사 역할이 중요하다. 제주도는 중앙정부나 국회의 동의 없이 할 수 있는 게 하나도 없다, 국제자유도시든 특별자치도를 하던 그걸 규정하는 건 법과 예산이다. 제주도 재정자립도는 30% 미만이다, 그렇다면 70%를 중앙정부에서 가져오거나 빚을 내던지 아니면 기존 복지나 SOC 예산을 축소 할 수밖에 없다. 그래서 중앙을 설득할 수 있는 도지사 역할이 굉장히 중요하다. 도정은 도지사가 자신의 비전을 갖고 이끌어 나가는 거다. 국회의원이 도정에 이래라저래라 간섭할 수 없다. 예산을 확보하는 일엔 국회의원도 열심히 나서야 하지만 정부부처를 설득하는 건 도지사의 몫이다.”

- 그렇다면 제주도가 소위 대정부, 대국회 로비를 열심히 제대로 하고 있다고 보나.
“제가 후보입장이 아니면 냉정하게 평가를 하겠는데...바람이 있다면 예산투쟁, 예산전쟁이라고 한다. 그 얘기는 정부에, 국회에 와서 치열하게 설득시키로 이해시키려는 노력이 필요하다는 거다. 더 열심히 노력했으면 좋겠다는 말로 대신하겠다.”

  # 재선충 사태, 관선시대였으면 도지사 어떻게 됐을까?
     한동주 사건, 인사권자 수준을 보는 것 같다
     공무원 봉급 도지사가 주는 것 아니, 도민보고 일 해야

 

▲ 제주 현안인 재선충과 한동주 전 서귀포시장 사태 문제가 나오자  그의 목소리는 단호했다. 한동주 사건은 임명권자의 수준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질타했다. 또 재선충 사태에 대해선 임명직 도지사였다면 어떻게 됐을것 같냐고 의미심장한 말을 남겼다. ⓒ 제주의소리

- 제주사회가 재선충으로 큰 몸살을 앓고 있다. 재앙이라고 한다.

“재선충은 제가 제일 먼저 꺼냈던 문제다. 가뭄이 한참 들어 8월 25일 이동필 농림부 장관이 왔었을 때 이 장관과 우근민 지사와 함께 오찬자리에서 ‘재선충이 심각하니 도정과 농림부에서 관심을 가져야 한다’고 주문했다. 그리고 그 후 산림청과 제가 공동으로 곶자왈 토론회를 했는데 그 자리에서도 산림청장에게 재선충 문제를 제기했다. 그랬더니 산림청장이 도청에 바로 가서 보고를 받으면서 표면화가 됐다. 그 때까지만 해도 도에서는 심각성을 인정하지 않았다. 갖고 있는 통계도 상당한 차이가 있었다.”

- 왜 이렇게까지 왔다고 보나. 무엇이 문제인가. 진짜 일각에서 말하는 것처럼 인재가 사태를 키웠나.  
“지금처럼 악화된 게 자연재해냐, 아니면 인재냐에 대한 원인은 규명해야 한다. 하지만 지금은 재선충을 방제하는 게 더 시급하다. 내년 5월말 까지 고사목을 전부 베어내야 한다. 지금 책임을 따지고, 만약 제주도에 책임이 있다고 했을 때 중앙정부에서 ‘지방자치단체 잘못이면 지자체가 책임을 져야지 중앙정부가 왜 책임지냐’ 고 나설 수 있다. 그래서 지금은 원인 규명보다 고사목 제거가 우선이다. 22만주를 제거하는데 150억원이 들어간다. 도에서 감당할 수 없는 예산이다.

너무나 가슴 아픈 건 22만 그루의 소나무를 제거하게 되면 제주에 뭐가 남느냐.  우근민 지사께서 업적으로 내세우는 7대자연경관에 대한 상당한 믿음도 훼손될 수가 있다. 그리고 유네스코 3관왕이다 뭐다하는데 정말 제주도정이 크게 반성하고 되돌아봐야 할 문제다. 도정이 이 일에 능동적으로 대치하지 못한 건 정말 유감스런 일이다. 그리고 이런 일이 발생했음에도 책임지려는 자세가 없었다는 건 더 큰 문제다. 만약 관선시대에 이런 일이 있었다고 하면 도지사의 운명이 어떻게 됐을 것인가 이런 생각을 더 해야 한다.”

- 지방선거를 앞두고 있는 입장에서 한동주 전 서귀포시장 사건으로 표면화된 공무원의 정치적 중립문제 어떻게 보나. 신경이 쓰일 것 같은데. 

“한동주 사건은 인사권자의 수준을 얘기한거라 보고 있다. 지금 그렇게 하라고 도지사에게 특별한 권한을 준게 아니다, 도민들에게 특별하게 봉사하라고 해서 준 거지, 특별하게 군림하고 권력을 전용하라고 만들어준 게 아니다. 능력이 없는 사람이 좋은 자리 꿰차는 문제, 세운 공도 없으면서 많은 자리를 얻는 문제를 고쳐야 한다. 도민을 위해 한 것도 없으면서 사랑을 받는 문제. 이런 문제를 해결하지 않으면 제주의 미래는 없다.

무엇보다 지도자의 의식 전환이 중요하다. 지도자는 일로서 도민의 심판을 받을 각오를 해야지 공무원 줄세우기 해서 관권동원해서 선거하겠다는 생각 버려야 한다. 공직사회 선거개입 탓하면, 남을 도왔던 공직자만을 탓할 게 아니라 자기를 도왔던 공직자도 탓해야 공정하지 않겠나. 자기를 도운 사람은 요직에 등용하고 전직 지사 사람이라고 차별하면 결과적으로 도민 편가르기 도민 갈등의 큰 원인이 되고 있다.

제주의 미래를 결정할 수 있는 가장 원천적인 힘은 공직사회에 있다. 공무원들은 도지사 개인 봉급 받는 게 아니다. 도민의 세금을 받는 것이면 도민을 바라봐야지 도지사를 보면 안된다.  ‘내가 내면적 거래를 하고 왔다’ 이런 이야기가 시장 입에서 나올 수 있는 얘기인가. 깊은 성찰이 있어야 한다. 검찰에서도 수사를 하고 있지만 이번 사건의 실체를 명명백백하게 밝혀 공직사회에 다시는 발붙이지 못하도록 하지 않으면 앞으로 계속 정치판을 기웃거리는 공무원이 없을 거라고 장담하기 힘들다.”

- 6.4 지방선거의 시대정신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
“제주의 가치를 극대화하는 일이다. 무엇을 극대화해야 할까. 기본적으로 제주의 인문학적 가치에 중점을 둬야 한다. 예전에 추사 김정희 기념관을 다녀왔는데 거기에 진품 세한도 하나 정도 있어야 하지 않겠나. 추사가 누구냐. 청나라 대학자 옹봉강 수제자 아니냐. 진품이 있다면 중국관광객들이 와서 보고 열광할거다. 1844년 지금보다 170년전의 그림인데 누가 소장하고 있느냐 개인이다. 일제시대 일본 학자에 의해 일본까지 건너간 걸 손재형이라는 서예가가 일본까지 찾아가서 5, 6년 설득해서 돈 한 푼 안 들이고 가져왔다. 대한민국 국보가 일본사람 손에 있어서 되겠느냐는 설득에 감화 받은 일본 소장자가 아들에게 유언으로 남겼다. 그런데 제 상상으로 이 작품이 개인 집에 걸어놨을까, 그 사람도 금고에 넣고 있을 거다. 본인도 즐기지 못하고 있다. 그러면 임대 형식이 됐던 기증 형식이 됐던 돈을 주고 사던, 그 분께 예우를 해서라도 가져와야 한다.

서복박물관에 가면 불로초가 있느냐. 중국 진시황이 불로초 구하러 서복을 제주에 보냈는데, 한해 150만명, 200만명이 오는 중국관광객들이 제주방문 기념으로 불로초 하나씩 사도록 해야 하지 않겠나. 당연히 서복박물관에 불로초가 있어야 한다. 도민 합의로 밀감 불로초가 됐던 황칠나무가 됐건 불로초를 만들어야 된다. 이중섭 미술관에도 이중섭이 없다. 소 작품이 하나는 있어야 한다. 유배 온 사람 중에 광해군이 있다. 유배생활 18년 중 3년을 제주에 살았다. 그런데 어디에 살았는지 아직도 모른다. 이런 걸 준비해야 한다. 이제 앞으로 제주의 가치를 높이는 길이다.”

 
  # 인위적 세대교체 ‘반대’..사람아닌 리더십을 바꿔야  
     권위주의적·승자독식 리더십을 역동적이고 배려하는 리더십으로
     안철수 새정치? 누가 참여하는지 면면을 보면 알 수 있어
    

 

▲ 김우남 의원. 3선 의원, 국회 상임위원장을 포기해야 할 정도로 지금 제주도정의 문제가 녹록지 않다고 말했다. 그는  인위적인 세대교체는 반대했다. 다만 권위주의적 리더십, 승라독식 리더십을 이제는 바꿔야 한다고 말했다. ⓒ 제주의소리

- 김태환 전 지사가 불출마 선언을 했다. 김 전 지사는 우근민 신구범 전현직 지사들에게도 동반퇴진하자고 말하고 있다. 지역사회에서는 이른바 ‘제주판 3김’ 세대 교체론도 있다.

“정치는 민심을 얻는 작업이다. 출마를 결심하는 것은 개인의 권리다. 누구도 막을 수 없다. 또 모든 국민이 인간답게 살 수 있는 사회를 만드는 게 정치의 본령인데 어떤 사람에 제약을 준다는 건 본령에 벗어난다. 인위적인 세대교체는 반대한다. 동의하지 않는다. 설령 찬성한다 한들 무슨 방법으로 막겠나. 결과적으로 유권자의 선택, 투표를 통해서 막을 수밖에 없는 문제다. 김태환 지사가 추구하는 가치는 매우 존경한다.  다만 강제할 수 있는 수단인가에 대해서는 좀 생각을 달리한다.”

- 인위적인 세대교체는 동의하지 않는다?  
“다만 굳이 말하지만 이제는 사람이 아닌 리더십 교체가 있어야겠다. 권위주의적인 리더십에서 역동적이고 섬김의 리더십, 배려의 리더십이 있어야 하지 않겠나. 승자독식 리더십에서 이제는 사회적 소수를, 패자를 인정해주는 리더십으로 가야 한다.

제주가 불행한 것은 ‘전임자 문화’가 없다는 거다. 도지사 임기는 4년인데 정책이란 게 게 1, 2년에 끝나는 것도 있지만 몇 년 걸리는 것도 많다. 전임자와 대척점에 서는 게 옳은 행정인가, 그건 아니라고 본다. 좇아갈 것은 좇아가고 고칠 것은 고치고, 거기에 새로운 상상력을 동원해야 지속적인 발전을 할 수 있게 된다. 이 전임자 문화가 없기 때문에 공직사회든 제주도든 갈등하고, 그 갈등이 제주 발전을 저해하고 있다. 3김에 대해 걱정을 하는 분이 그래서 많지 않은가.”

- 민주당 지지도가 높지 않다. 지금 이 지지도로 내년 지방선거 이길 수 있겠나.
“야당은 평상시는 지리멸렬할 수밖에 없다. 정치 구조가 그렇다. 여당은 하나다. 야당은 민주당, 안철수 신당, 통합진보당, 정의당 굉장히 많다. 또 모든 걸 정부 여당이 주도한다. 집행권 예산편성권 다 갖고 있는데 좋은 정책을 야당이 주도하도록 놔두질 않는다. 그래서 야당의 존재이유는 선거 때 보이는 거다.

또 하나는 정당 지지도가 높으면 좋겠지만, 제주도는 정당 배경뿐 아니라 후보의 정치적 자질도 상당한 영향을 미친다. 국회의원 선거에서 민주당 세 후보가 모두 3번 당선된 경우가 없었다. 그런데 지지도는 어땠나. 노무현 대통령 탄핵 역풍 때만 높았지 18, 19대 때는 그렇지 않았다. 그런데도 이겼다. 제주도지사 선거도 무소속 출신이 이겼다. 우 지사 신 지사, 김 지사 모두 무소속으로 당선됐다. 정당 지지도만으로 선거 승패가 가리는 게 아니다.“

- 당 지지도는 낮지만 김 의원 지지도는 좋다. 추석절부터 계속 돼 온 언론사 여론조사 추이를 보면 그렇다. “제가 고민 속에 결단을 한 이유도 여론조사 결과와 무관치 않다. 이것도 도민의 뜻이라고 보기 때문에 상당한 압박이 됐다. 저는 아시다시피 출마선언도 하지 않은 사람이다. (그런데도 지지도가 높은 건) 결과적으로 도민들이 새로운 리더십을 요구하는 게 아닌가 생각한다. 지금까지 행정가 출신의 도지사들이 제주특별자치도, 국제자유도시 기초를 탄탄하게 쌓았다고 하면 그 기반위에서 중앙 인맥을 가지고 또 정치 경험을 가지고 제주국제자유도시, 제주특별자치도를 한 단계 더 업그레이드 시켜라 하는 지역주민의 바람이, 염원이 투영된 것은 아닌가 생각을 해 본다. 다만 여론조사란 게 현재의 시점이지 미래까지 담보하지 않기 때문에 최선을 다하도록 할 거다.”

- 안철수 신당이 닻을 올리고 있다. 민주당보다 지지도가 높다. 민주당, 김 의원에게는 부담이 될 것 같은데. “여의도에서 요즘 잘 모르는 두 가지가 있다고 한다. 하나는 박근혜 대통령의 창조경제가 뭔지, 또 하나는 ‘안철수의 새정치’가 뭔지 모르겠다는거다. 새정치도 사람이 하는 거다. 안철수 신당에 참여하는 사람이 어떤 사람이냐에 따라 안철수 새정치가 뭔지, 신당 영향력은 있는지 결정될 걸로 본다. 지금 면면으로 보면 새정치추진위를 이끄는 김효석 이계안 모두 민주당 출신이다. 이 사람들 옮겨간 것을 새정치라고 의미 줄 수 있는지 회의적으로 보는 사람도 많다.

제주도에서도 아직 마땅한 도지사 후보를 찾으려고 고민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인물, 정책이 다 채워져야 성공여부를 가늠할 수 있을 것이다.  또 안철수 신당은 영남권에 영향을 못 미치고 있다. 영향력이란게 수도권과 호남인데 그럼 전국 정당은 힘들고 야권 내 경쟁일 수 있다. 민주당은 기본적으로 독자후보를 내고 독자선거를 치른다는 원칙이다.”

- 도지사도 중요하지만, 집행부를 견제하는 제주도의회에 좋은 인물들이 진출할 수 있도록 하는 것도 정당의 책무다.
“지금 특별자치도에서는 도지사 권한이 막강하다. 이걸 견제할 수 있는 유일한 대안이 의회밖에 없다. 물론 시민단체도 있지만 예산을 심의하고 조례를 제정하는 실질적인 힘을 가진 게 도의회다. 그래서 지방의회 구성은 무엇보다 중요하다. 도민들로부터 공감을 받을 수 있고 능력도 충분히 검증된 후보를 찾아내서 내세울 거다.

또한 제주특별자치도에만 있는 감사위원회를 어떻게 할지도 중요한 문제다. 도의회 산하로 보낼 것인지에 대해서도 검토해야 한다. 다른 지역은 기초자치단체가 있기 때문에 정당이 다름으로 인해 권한이 다름으로 인해서 적절한 견제와 균형이 이뤄진다. 그러나 제주도는 지사가 유일하다. 지사의 권력을 효율적으로 견제하고 통제할 수 있는 제도적 시스템을 마련해야 한다. 특별자치도만 감사위를 두고 있다. 이게 제 기능을 할 수 있도록 하는 제도적 장치가 필요하다.”

- 후보시절에는 ‘도지사 권력 견제 감시’를 이야기하다가 막상 되고나면 언제 그랬냐는 듯 권력을 휘두른다. 김 의원은 그렇지 않다고 어떻게 이야기 할 수 있나. 
“그래서 지도자의 철학, 가치가 중요하다는 거다. 안중근 의사가 젊은 나이에 역사에 남는 인물이 됐다. 백범 김구 선생도 대통령 안했지만 존경을 받는다. 이승만 대통령 역사에 남았나, 이완은 영의정까지 했지만 역사에 어떻게 기록됐나.

적어도 지도자는 측근과 대화해서는 안된다. 역사와 대화를 해야 한다. 역사에 내가 어떤 평가를 받을 것인가를 생각해야지 측근과 얘기하면 욕심이 생기고 집착이 생긴다. 도지사를 몇 대 더 하겠다 하는 게 그리 중요한건가. 도민을 위해 진정으로 섬기는 리더십, 베푸는 리더십으로 한 대를 하더라도 제대로 된 성과를 내면 되는 거다.  존경이 따라오면 공무원 동원하지 않아도 자연적으로 이기는 거다. 이런 선거풍토를 만들어야한다. 지도자 철학의 문제다. 두 번 세 번에 연연하지 않아야 한다. 일을 못하면 당연히 물러가야 한다. 진퇴는 스스로 알아야 한다. 민심을 알 정도는 돼야한다. 측근과 대화하면 민심을 알 수 없다.”

- 김우남이 생각하는 정치는 무엇인가.
“정치는 기본적으로 사회적 약자의 눈에서 흐르는 눈물을 닦아주는 일이다. 사회가 경쟁하다보니 낙오자가 있다. 센 사람은 자력으로 살아갈 수 있다. 그럼 사회적 약자를 어떻게 해야 될 것인가 이게 정치의 본령이다. 정치란 것은 기본적으로 국민 생활의 틀을 결정하는 거다. 그래서 법으로 표현되지 않나. 강자를 위한 법인가 약자를 사회적 소수를 배려한 법인가. 사회적 소수는 도움을 받지 않으면 살 수 없다. 그래서 기본적으로 사회적 소수자가 차별받지 않고 더불어 함께 살 수 있는 사회를 만드는 것이 정치의 본령이라고 생각한다. 우리나라 산업구조에서 1차산업은 사회적 약자다. 그래서 국회에서 한 눈 팔지 않고 고민했던 부분도 여기에 있다. 그런 실천을 도에서 한 번 해보고 싶다.” <제주의소리>

<이재홍 기자 / 저작권자ⓒ제주의소리. 무단전재_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