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희열 예비후보.
김희열 제주도교육감 예비후보가 '로또교육감' 선출을 막기 위해 '제주교육 공개토론회' 개최를 제안했다.

또한 후보단일화를 위한 교직원 여론조사나 도민여론조사는 적절치 않다고 지적했다.

김희열 교육감 예비후보는 20일 오전 10시 제주도교육청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이같은 입장을 밝혔다.

김 후보는 "그동안 도민들을 만나보면서 알게 된 놀라운 사실은 일반 유권자들이 교육감 예비후보에 대해 정말 잘 모르고 있었다는 점"이라며 "도지사 후보는 잘 알고 있지만 교육계 수장을 뽑는 교육감 선거에 대해서는 별 관심이 없다는 점이 납득하기 어려운 현실이었다"고 문제를 제기했다.

김 후보는 "그 어느 선거 보다 도지사 후보가 누구 되느냐에 도민의 시선이 온통 집중돼 있는 이 때, 이제라도 제주교육의 문제점을 공개토론하면서 누가 교육감이 되더라도 공개토론에서 다루었던 문제들을 풀어보겠다는 공동성명서를 모든 예비후보자의 이름으로 발표하기를 기대한다"고 희망했다.

이를 위해 김 후보는 "5월 중순 후보등록까지 시간이 남아 있는데 공개토론을 하는 사이 누가 가장 바람직한 정책제시와 실천의지, 교육철학을 가지고 있는지 유권자들이 자연스럽게 알게 되고, 공개토론 과정을 거치는 동안 정책연대가 가능할 뿐만 아니라 서로가 합의하는 방식으로 교육감 후보 숫자를 좁혀 나갈 수 있다"고 주장했다.

김 후보는 "제주교육 공개토론회가 선거법에 저촉될지 모른다고 할 수도 있지만 교육의 문제를 진솔하게 풀어보려는 마음 자세라면 방법은 있을 것"이라며 "제주도교육청이 이번 예비후보들의 제주교육 공개토론회를 여는 데 일정한 역할을 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

김 후보는 "4월 초순부터 제주교육 공개토론회 개최를 희망한다"며 "약 한달 동안 주말에 교육 문제들에 대해 진솔하게 토론하면서 유권자들에게 정보를 준 후 합의된 방식으로 정책연대를 통해 최종 후보 숫자를 압축해 나가는 방식이 필요하다"며 "논의된 정책들은 어느 분이 교육감이 된다 하더라도 함께 지키겠다는 공동성명서를 내는 것이 대단히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고창근 후보가 제안한 교직원 여론조사, 윤두호 의원이 제안한 도민 여론조사에 대해 김 후보는 "교육감 선거가 로또선거라는 자조 섞인 표현이 실감났다"며 "일반 유권자들이 6.4 지방선거 때 도지사, 교육감, 교육의원, 도의원을 함께 뽑는 사실 조차도 제대로 인지하지 못한 채 선거를 하게 될 수도 있다는 염려가 들었다"고 우려했다.

김 후보는 "고 후보의 제안은 현실성이 없다. 후보 등록만 7명이나 했는데 무조건 2명으로 압축하자는 것은 현실성이 없다"며 "윤 후보가 얘기한 도민여론 조사 역시 현장을 뛰어보니 도민들이 제대로 된 정보를 갖고 있지 않다"고 일축했다. <제주의소리>

<이승록 기자 / 저작권자ⓒ제주의소리. 무단전재_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