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3위원회 폐지 법안에 공동발의한 새누리당 원희룡 제주도지사 선거 예비후보가 '당론에 의한 지도부의 일괄 서명' 이라는 해명을 내놓았다가 김우남 의원과 민주당에 집중 포화를 맞고 있다.  

김우남 의원이 21일 '당론인가, 제주인가를 선택하라"고 재반박한 데 이어 민주당 제주도당도 '원희룡 전 의원 4․3위 폐지법안 서명사실은 중대한 문제'라고 비판에 가세했다. 

4.3위원회를 폐지하는 제주4.3특별법 개정안 발의에 원 전 의원이 동참했다고 처음 폭로한 건 김우남 의원.

이에 그동안 무시전략을 써오던 원 전 의원은 4월3일을 앞두고, 처음으로 해명 보도자료를 내놓았다.

원 후보는 "2008년 1월 21일 당시 한나라당 의원 등 130명에 의해 발의된 제주 4.3특별법개정안의 배경과 내용은 2월 이명박 정부의 출범을 앞두고 대통령직 인수위에서 정부조직법 개정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정부의 각종 위원회를 통합하는 작업이 진행됐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원 후보는 "과거사 관련 위원회의 통합이 과제로 되어 5.18민주화운동법, 거창사건 특별법, 노근리 사건특별법 등에 의해 설치된 각종 위원회와 사무업무를 ‘진실화해위원회기본법’에 의한 진실화해위원회에 통폐합하는 내용을 담고 있었고 4.3위원회도 진실화해위원회로 통합시키는 내용이었다"며 "당시 한나라당 소속의원 130명 전원이 일률적으로 발의자로 돼 있는데 당 지도부가 당론으로 소속의원 전원의 날인을 일괄적으로 올린 것"이라고 해명했다.

원 후보 자신은 원치 않았는데 당 지도부가 일괄적으로 서명 날인하는 바람에 어쩔 수 없었다는 얘기다.

하지만 원 후보의 해명은 기름을 부은 격이었다.

김 의원이 즉각 반박 보도자료를 내고 "당론으로 발의했든, 통과가 안됐든 간에 4․3위원회 폐지법안을 공동 발의한 명단에 제주가 고향이라는 원희룡 전 의원이 있었다는 것은 사실은 없어지지 않는다"며 "이에 대한 사죄도 없이 변명으로 눈가림하며 도지사후보로 나서겠다는 것은 용납될 수 없다"고 비판했다.

김 의원은 "정당의 정치인으로서 ‘해당의원이 모르는 당론’은 있을 수 없음을 잘 안다"며 "당론이라면 당연히 이에 저항하고 막아냈어야 했고, 설령 몰랐다고 발뺌한다 하더라도 최소한 철회 등의 모든 방법을 동원해 4․3위원회 폐지 법안에서 원 전 의원의 이름을 뺐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민주당 제주도당은 한발 더 나아가 "새누리당 원희룡 전 의원이 4․3위원회 폐지법안 서명사실은 그의 역사인식의 일단을 드러낸 중대한 사례"라며 "원 전 의원은 지난 2000년 국회의원 당선후 12년 간 정치인으로서 살아오는 과정에서 단 한 번도 제주4․3위령제에 참석한 사실이 없다"고 질타했다.

민주당은 "원 전 의원은 지난 2004년 6월 당시 노무현 대통령의 과거사특위 구성 제안에 대해 '경제살리기에 매달려도 시원치 않을 판에 박물관장도 아닌데 과거와 씨름할 때냐'라며, 역사 사건의 올바른 진상규명을 위한 정부 차원의 노력에 찬물을 끼얹는 발언을 한 사실이 언론에 회자되기도 했다"고 꼬집었다.

민주당은 "원 전의원이 제주 4․3위령제에 한 번도 참석하지 않았던 이유가 설명되고도 남음이 있고, 그에게 과거사 규명, 4․3의 진상규명과 명예회복 문제는 박물관장의 역할 정도로 생각하고 있는 것"이라며 "원 전 의원은 4․3위원회 폐지법안에 대한 구구한 변명 보다는 도민 앞에 진솔한 해명부터 해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제주의소리>

<이승록 기자 / 저작권자ⓒ제주의소리. 무단전재_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