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귀포시학교운영위원장협의회, 24일 입장 발표... "교육발전기금 적극 협력할 것" 

 

▲ 김영호 서귀포학교운영위원장협의회장(가운데)이 24일 서귀포시청 기자실을 찾았다. 김 협의회장는 (재)서귀포시교육발전기금 사업을 꾸준히 지지하겠다고 밝혔다.

제주도가 (재)서귀포시교육발전기금(이하 교육발전기금)에 예산을 지원한 사안을 두고 현직 공무원이 도정 책임자를 검찰 고발한 가운데, 서귀포지역 73개 학교-사립유치원 학교운영위원들이 '교육발전기금 지키기'를 선언했다.

이들은 “산남북 불균형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아이들 교육에 대한 투자가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교육발전기금 사업에 계속 협력해 나갈 것이란 분명한 입장을 밝혔다.

서귀포시학교운영위원장협의회(회장 김영호)는 24일 서귀포시청 기자실을 찾아 이 같은 내용을 전하며 “일각에서 제기되는 (재)서귀포시교육발전기금에 관해 많이 왜곡되어 있다고 느껴져 안타깝다”고 밝혔다.

앞서 현직 공무원 A사무관은 우근민 지사를 비롯한 공무원 9명을 3월 중순 검찰에 고발했다. 제주도가 제주국제화장학재단을 통해 30억원을 민간장학재단인 교육발전기금에 지원한 것은 지방재정법 및 공직선거법(기부행위) 위반이라는 이유에서다.

이와 관련해 제주도는 제주국제화장학재단 설립 및 운영 조례를 제주도의회 의결 과정을 통해 개정하며 출연했으니 법률적으로 문제없다는 입장이다. 교육발전기금 또한 “이미 2년전 도의회 조례 개정된 사항을 부정하는 행태는 선거를 앞둔 정치적 음해로 단정할 수밖에 없다”고 비판적인 목소리를 냈다.

이 같은 상황에서 서귀포지역 초중고, 사립유치원 등 73개 학교를 대표하는 서귀포시학교운영위원장협의회가 교육발전기금을 지키고자 나선 것이다.

학교운영위원장협의회는 " (재)서귀포시교육발전기금은 3년 전 지역사회가 필요로 하는 인재의 발굴 육성과 교육환경을 획기적으로 개선함으로써 지속적인 교육발전을 이룩하고자 시민들이 스스로 모금활동을 전개하여 기금을 조성하여 설립된 공익단체로 알고 있다"며 "요즘 (재)서귀포시교육발전기금 관련 일부 언론보도를 보면 그 동안의 노력들이 많이 폄하된 것 같아 유감"이라고 밝혔다.

학교운영위원장협의회는 “지난 3년 간 민관이 협력해서 교육환경의 개선을 통하여 교육격차를 줄이고 또한 교육에 대한 지역주민들의 관심을 일깨워 교육발전기금 모금에 동참하도록 하여 지역 살리기를 하고 있는 많은 노력들에 대해 칭찬하기는커녕 일부에서는 발목잡기를 하고 있는 것이 아닌가 싶다”고 우려를 표명했다.

학교운영위원장협의회는 “제주도의 산남북 불균형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먼저 우리 아이들을 위한 교육에 대한 투자를 아끼지 말아야 한다”며 “우리 서귀포시학교운영위원장협의회에서는 앞으로도 계속 (재)서귀포시교육발전기금 사업에 관심을 가지고 협력해 나갈 것이고 또한 지역의 교육발전을 위하여도 적극적으로 앞장서 나갈 것”이라고 교육발전기금에 힘을 실었다.

한편, 이번 서귀포시교육발전기금 고발사건에 대해 검찰 조사가 진행되는 가운데 서귀포시 학교운영위원들이 교육발전기금 조성사업에 더욱 앞장설 것이란 입장을 발표해 향후 수사향방에 더욱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제주의소리>

<한형진 기자 / 저작권자ⓒ제주의소리. 무단전재_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