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3위령제 12년 불참' 정중하게 사과...4.3위 폐지법안 서명엔 강력 항변

4.3위원회 폐지 법안 서명과 '4.3위령제 12년 불참' 등을 둘러싼 야당의 공세에 침묵하던 새누리당 원희룡 제주도지사 예비후보가 말문을 열었다.

원 후보는 4.3위원회 폐지 법안은 내용을 몰랐다고 항변했다. 특히 박근혜 대통령이 2008년 했던 유명한 말인 '나도 속고, 국민도 속았다'는 표현을 인용하며 "법안을 보고 서명했을 것이라는 것은 불가능한 얘기"라고 적극 해명했다.

새누리당 제주도당은 26일 오전 10시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4.3희생자 국가추념일 지정을 기념한 기자회견을 가졌다.

앞서 새누리당 도당은 충혼묘지와 4.3평화공원을 방문, 헌화.추념했다.

▲ 침묵하던 원희룡 예비후보가 말문을 열었다.

현장에는 강지용 도당 위원장, 정종학.이연봉 당협위원장, 김경택.김방훈.원희룡 제주지사 예비후보가 참석했다.

사회자는 4.3과 관련한 질문 외에 후보자 개인에 대한 질문을 자제해 달라고 요청했지만 그동안 야당의 공세에 침묵해온 원 후보에 대한 질문은 막지 못했다.

▲ 원희룡 예비후보
먼저 원 후보는 12년 동안 4.3위령제에 불참한 것에 대해 담담하게 사과했다.

원 후보는 "4.3위령제에 참석을 못했던 것은 사실이며, 제가 고향을 제대로 돌아보지 못하고, 부족했던 것에 대해 죄송한 마음을 가지고 있다"며 "마찬가지로 지난 세월 위령제에 참석 못한 것은 어떤 사정이 있고, 없고를 떠나서 미안한 마음"이라고 머리를 숙였다.

이어 원 후보는 "부족했던 만큼 앞으로 더 열심히, 더 성의를 다해서 돌봐나가겠다"고 약속했다.

하지만 4.3위원회 폐지 법안 서명에 대해서는 강하게 항변했다.

원 후보는 "2008년 1월 과거사위원회를 통폐합하는 정부조직법 (개정안)발의에 서명한 것으로 비판을 듣고 있다"며 "그에 대해 보도자료를 통해서 기본적인 입장을 밝혔기 때문에 특별히 더 할 말은 없다"고 밝혔다.

다만 원 후보는 "부연설명을 하자면 정부조직법 개정안에 당시 한나라당 의원 130명이 서명했다. '어떻게 당론이라고 모를 수 있느냐', '왜 사후에 이름을 안뺐느냐'라고 지적하는데 명단 보시면 알지만 박근혜 대통령도 서명자 명단에 들어가 있다"고 설명했다

원 후보는 "2008년 1월의 상황은 이명박 대통령 당선으로 대통령직 인수위원회가 정부조직법을 여야 협상의 최대 과제로 원내 지도부가 모든 명운 걸고 진행하고 있었던 상황"이라며 "당시 한나라당 외부 상황은 2008년 4월을 총선 앞두고, 2월 공천을 해야 했던 상황으로 공천을 둘러싼 계파간, 개인간 모든 갈등이 폭발된 상황이었다"고 내부 사정을 소상하게 밝혔다.

   
원 후보는 "중앙당과 의원총회는 제대로 가동되지 않는 상황이었다. 당시 기사를 확인해 보면 알 수 있다"며 "그런 상황에서 당시 박근혜 의원께서 '국민도 속았고, 나도 속았다'는 말을 했듯이 친이계에 의한 공천학살이 진행되는 상황에서 박근혜 대통령 법안 보고 서명했을 것이라는 것은 불가능한 얘기"라고 박 대통령 처럼 자신도 법안을 보지 못했음을 항변했다

원 후보는 "국회나 정당을 잘 아시는 분들은 이런 설명이 필요없지만 일반 국민들이 볼 때 헌법기관인 국회의원의 서명이 그렇게 이뤄질 수 있느냐는 의문을 가질 수 있다"며 "이런 이해를 돕기 위한 부연 설명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원 후보는 "어쨌거나 그 법안은 국회 상임위 차원에서 심의도 못해보고 폐기됐다"며 "당시에 그 법안 정확히 알고 당내 공론 붙여나가지 못한 것에 대한 저의 불찰에 대해 지적한다면 겸허하게 받아들이겠다"고 말했다. <제주의소리>

<이승록 기자 / 저작권자ⓒ제주의소리. 무단전재_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