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정법률지원모금위원회 26일 공식 출범...소송비용 십시일반 지원

제주해군기지 건설 반대운동 과정에서 벌금 폭탄을 맞은 마을주민과 활동가들 위해 전국에서 각계인사가 참여하는 모금위원회가 꾸려졌다. 목표액은 3억원이다.

강정법률지원모금위원회는 26일 오전 11시 참여연대 느티나무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강정법률지원모금위원회’(이하 모금위) 출범을 알리고 모금 동참을 호소했다.

모금위 구성은 해군기지 반대운동 관련 재판비용 등 소송과정에서 발생하는 비용을 십시일반 나눠 주민과 활동가들의 부담을 덜어주기 위함이다.

실제 2013년말을 기준으로 해군기지 반대 활동으로 기소된 사건만 200건, 재판에 회부된 인원만 600여명이다.

현재 벌금형 선고가 확정되거나 진행중인 사건의 벌금액만 2억6000여만원이다. 이마저 약식명령으로 부과된 벌금은 제외한 액수다.

   
전국적인 모금활동을 위해 모금위는 강동균 전 강정마을회장과 문정현 신부, 신승철 민주노총 위원장, 오영애씨를 공동대표로 선임하고 운영위원회 위원장에 박석진씨를 선출했다.

모금위는 오는 29일 서울 을지로입구에서 후원주점을 열고 2월24일부터 3월말까지 법률지원 기금마련을 위한 특별판매 지원에 나서기로 했다. 지역순회 후원주점도 검토중이다.

기자회견에서 모금위는 “지난 7년 동안 강정 주민들과 많은 시민들은 평화적으로 이에 맞섰다”며 “자연훼손과 파괴에 저항하고 땅의 생명과 평화를 지키기 위한 정당한 행동이었다”고 밝혔다.

이어 “정부는 대규모의 경찰을 동원해 이를 폭력적으로 진압하고 무차별적인 연행으로 대응했다”며 “시민들을 벌금으로 위축시키려는 또 다른 국가권력의 남용이 강정에서도 여전히 자행되고 있는 것”이라고 전했다.<제주의소리>

<김정호 기자 / 저작권자ⓒ제주의소리. 무단전재_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