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5호...4·3무장대 연구 논문서 밝혀

제주4.3 당시 5.10선거를 단독선거 거부는 무장대의 위협이나 선동에 의한 것이 아니라 제주도민 스스로 통일정부 수립을 위한 선택이었다는 주장이 나왔다.

이는 제주4.3연구소가 펴낸 <4.3과 역사> 제5호에 실린 '제주4.3사건 초기 무장대의 조직과 활동'에 대한 제하 논문에서 제기됐다.

어떤 내용 실렸나?
4·3에 대한 '미시사' 연구 진입 '성과'

이번 <4.3과 역사>의 특징은 4.3연구에 있어 본격적인 미시사 연구에 진입했다는데 의의가 있다.

무라카미 나오코(일본 츠다히쿠대 대학원 박사과정, 국제관계)씨의 '프란게 문고 내의 재일조선인 발행 신문에 나타난 제주4.3인식', 장윤식(제주4.3연구소 연구원)씨의 ‘제주4.3사건 초기 무장대의 조직과 활동’, 고성만(제주4.3연구소 연구원)씨의 ‘제주4.3담론의 형성과 정치적 작용’ 등 3편이 그 것.

먼저 장 연구원은 4.3사건 당시 항쟁 주도세력인 무장대의 활동을 조명한 최초의 논문이라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4·3 무장대, '미군 선제공격...득이 없다' 방침 세워

이 논문은 1949년 6월 7일 경찰특공대가 무장대 사령관 이덕구를 사살하는 과정에서 압수한 '제주도 인민유격대 투쟁보고서'라는 문서를 분석한 것으로 당시 제주도경찰국에서 필사해 과장급 간부들에게 배포됐고, 필사본을 영인해 문 모(당시 지서장)씨가 1995년 출간한 보고서를 분석대상으로 삼았다.

장 연구원은 첫째, 소위 '4·15도당부대회(島黨部大會)'의 존재 여부와 성격, 둘째, '반미투쟁'을 무장대가 실질적으로 어느 정도 담보하고 있었나? 세째, '5·10단선 거부'가 무장대(혹은 남로당)와 제주도민에게는 과연 어떠한 의미였나? 네째, 제주4·3사건 초기 무장대와 국방경비대 간의 관계 등을 주요 검토 주제로 삼았다.

'투쟁보고서'가 어느 정도 신뢰를 지니고 있다고 결론을 내린 그는 당시 무장대의 '반미투쟁' 구호는 상징적인 구호에 머물렀고, 오히려 무장대 지도부는 미군을 직접 선제공격해서는 실질적으로 아무런 득이 없다는 방침을 세웠다고 봤다.

또 무장대의 활동일지를 분석한 결과 제주도에서 5.10선거가 거부된 것은 무장대의 위협이나 선동에 의한 것이 아니라, 제주도민이 통일정부 수립을 위해 선택한 결과였다고 해석했다.

이와 함께 초기 무장대와 국방경비대의 충돌이 없었던 것은 무장대 지도부의 전술과 경비대에 침투한 남로당 세포가 총돌회피 전술을 펼치는데 일정 정도 역할을 했다고 분석했다.

"이번 연구를 하면서 아직도 무장대 관련 사료가 부족함을 절감했다"는 장 연구원은  "'5·10단선 거부'가 부분적으로 실현했는데도 무장투쟁을 멈추지 않은 이유등도 고찰하지 못했다"고 한계를 밝히고, "차기 연구자가 무장대의 실체를 파악하는데 도움이 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폭동론'과 '항쟁론'에서 '화해와 상생론'까지...정치적 관점에서 4·3담론 분석

고 연구원의 논문은 4.3 담론을 정치적 흐름속에서 재해석하고 분석해냈다는 의미가 있다. 

즉 4.3이 진압된 뒤 극우 반공체제가 지배적으로 위치하는 구조 속에서 민주화 이행시기를 거쳐 '화해와 상생'을 강조하는 오늘에 이르기까지 4.3이 어떻게 조직적으로 이야기되어왔는지를 사회학적으로 접근했다.

그는 4.3담론을 △재배담론으로서의 폭동론 △저항담론으로서의 항쟁론 △합의담론으로서의 양민학살론 △합의담론의 발전된 형태로서 화해와 상생론 등 4가지로 나눴다.

4가지 분석틀을 살펴보면 '폭동론'은 극우 반공체제 하에서 정치사회적인 영향력이 작용한 결과로 4.3을 진압했던 주축세력들로 구성됐고, 여기에 사회민주화를 위한 투쟁과 함께 저항담론으로 형성된 것이 '항쟁론'이라고 해석했다.

이어 대립적인 두 담론이 이데올로기적 공방을 지양하고 '양민학살'이라는 인식을 공유하고, '합동위령제'라는 현실적인 선택을 통해 '양민학살론'이 형성됐다고 보았다.

마지막으로 4.3특별법 제정과 대통령 사과 국면 이후 일련의 '용서' '화해' '상생' '평화'가 시대적 구호로 주창되면서 '화해와 상생론'이 전개됐다고 주장했다.

그 밖에 2005년 4월 열렸던 △ '4.3평화인권포럼-동아시아 평화공동체를 위하여' 심포지엄의 발표문과 토론내용과 △ 혁명가 김명식의 생애와 사상(허호준, 제주4.3연구소 편집위원장) △ 제주4.3, 유럽을 만나다(이규배, 제주4.3연구소 소장)를 기획으로 다뤘다.

한편 <4.3과 역사>는 제주4.3연구소가 '4.3'의 학술적 접근을 위해 관련 학술회의와 발표 논문 등을 중심으로 일반인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한데 묶어 발간하고 있는 학술지로서 지난 2001년 창간호를 시작으로 매해 펴내고 있다. 도서출판 각. 12,000원

1949년 1월 3일 "인민학살 반대 추도회 열렸다"

오사카, 도쿄 중심...화북, 조천, 북촌, 함덕, 한림, 삼양 등 마을별 추도회 개최

제주4·3사건 당시 초토화작전으로 제주도민들이 학살되는 가운데 일본에서는 제주 출신 재일동포들이 모여 마을별 추도회를 열었던 것으로 밝혀졌다. 

 이런 사실은 제주4·3연구소가 24일 발간한 <4·3과 역사> 제5호에 실린 무라카미 나오코(츠다주쿠대 대학원 박사과정·국제관계 전공)씨의 ‘프란게 문고 내의 재일조선인 발행 신문에 나타난 제주4·3인식’이라는 논문에서 나왔다.

  4·3 당시 재일동포 신문 국내와 동시 보도...400건 이상 4·3 다뤄

프란게문고(Dr. Prange Collection)란?
연합군총사령부(GHQ)가 일본에서 검열제도를 실시한 약 4년 2개월(1945년 9월-1949년 10월말) 동안에 수집된 방대한 간행물로, 그 자료적 가치에 주목한 프란게 박사(G. W. Prange)가 미국 메릴랜드 대학에 보관한 자료들이다.
프란게 문고에 소장되어 있는 자료 중,  잡지, 신문, 통신의 마이크로화가 1992년부터 메릴랜드대학과 일본국립국회도서관의 공동기획으로 이뤄져, 1997년에 작업이 완료됐다. 일본 국회도서관에서 열람이 가능하다.

제주 출신 재일동포들의 4·3에 대한 인식을 연구하고 있는 무라카미씨는 이 논문을 통해 1948년부터 1949년 10월께까지 재일동포들이 발행한 27개 신문에서 모두 400여건 이상의 4·3관련 기사가 보도된 것으로 나타났다.

  논문에 따르면, 재일조선인이 발행한 신문이 처음으로 4·3 사건을 보도한 것은 <조선정보>, <조선특신>가 48년 4월 7일 ‘제주도에서 선거반대 대폭동 발생’이라는 제목으로 보도된 것으로, 남한에서 최초로 보도된 4월 6일과 비교하면 거의 동시에 보도된 것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민청대판>도 1949년 1월 25일 창간호 보도를 통해 "계엄령 해제 선언 후 이승만 정부에 의해 무장된 서북청년회원의 백색테러가 동원됐다"는 내용의 기사와 함께 지속적으로 게재했다. 

또 남한에서 보도가 완전히 통제됐던 토벌대의 초토화작전 기간인 1948년 11월 중순부터 1949년 10월 말까지는 남한내에서 보도되지 않은 제주도 상황을 보도했다고 밝혔다.

  이 시기 보도의 특징에 대해 무라카미씨는 △제주도에서 펼쳐진 군경의 초토화전술로 인한 민간인 학살 피해상황 보도 △이승만 정부가 제주도에 선포한 계엄령 하에 전개됐던 이러한 작전에 대한 비판적 견해 보도 △제주도 인민의 무장항쟁이라는 측면에 초점을 둔 보도로 요약했다.

  특히 제주도에서 도민학살이 자행된다는 소식이 알려지면서 제주도 출신자들의 집단거주지역인 오사카 이쿠노에서 1949년 1월 3일 ‘재판(在阪) 제주도 대정면 친목회’가 주최한 ‘인민학살반대추도회’를 시작으로, 화북, 조천, 북촌, 신촌, 함덕, 한림, 삼양 등 출신마을 단위로 추도회를 열었던 것으로 밝혀졌다.

이와 함께 1949년 2월 1일에는 ‘재판 구좌면 친목회’가 오사카 이마자토에서 추도회를 열었고, 도쿄 아라카와에서도 같은해 5월 29일에 애월면 고내리 청년단 주최로 제1초등학교에서 300여명의 동포들이 참가한 가운데 추도회가 열렸다.

  이밖에 1949년 4월 25일에는 재일제주읍 이호리 출신자들이 오사카 이쿠노에서 이호리 친목회 결성대회를 열고, 폐허가 된 고향 재건사업에 힘을 모으기로 결의한 사실도 밝혀졌다.

민청대판( 民靑大阪)> 이란?
민청(재일본조선민주청년동맹)의 오사카지부 기관지. 참고로 민청 중앙지는 <민청시보>이다.
민청시보는 검열때문에 1948년 5월 5일~8월 25일 사이에 발간이 중단됐다.

무라카미는 “일본에서의 4·3관련 기사는 외신이 대부분으로, 남한발 외신과 평양발 방송 및 통신을 이용한 것은 당시 남한 내부의 4·3보도와는 다른 재일조선인 발행신문의 특색"이라며 “외신이 대부분이고, 2차적인 자료라고 하지만 게재한 기사내용과 제목을 통해 각 신문의 4·3에 대한 인식과 경향, 평가 등을 알 수 있다”고 말했다.(제공= 제주4.3연구소)

다음은 <민청대판> 일부 기사 전문.

1) 계엄령 해제 선언 후 이승만 정부에 의해 무장된 서북청년회원의 백색테러 동원(민청대판, 1949.1.25)
 : 이승만 괴뢰정부를 반대하는 제주도 인민들의 무장항쟁은 이승만 정부의 온갖 탄압에 굴하지 않고 치열하게 전개되고 있다. 지난 1월 2일 제주도내 경찰서가 원인 모를 방화에 의해 전소되었고, 무장항쟁부대가 경찰서를 습격, 다수 악질분자를 숙청했다는 소식이 입수됐다. 같은 무장부대가 협재리로 진격해, 악질분자 주택을 공격하고 신흥리에서도 동일한 사건이 발생했다. 확실한 정보통에 의하면, 지난 1948년 12월 3일, 이승만정부는 서북청년 300여명을 무장시켜 제주도 토벌에 투입했다.

2) 재판 제주도 대정면 친목회 "인민학살반대추도회' 개최(민청대판, 1949.2.5) - 추도회 엄숙히 거행, 전국적 전개
 : 수만명에 이르는 제주 애국인민을 추도하기 위하여, 지난 1949년 1월 3일 재오사카 제주도 대정면 친목회에서 인민학살 반대추도회가 다수의 동포가 참석한 가운데 이쿠노에 있는 모 광장에서 엄숙히 거행되었다. 이를 기점으로, 2월 1일에는 재오사카 구좌면 친목회에서 같은 추도회가 거행되었고, 삼양리, 한림면, 기타 부락 단위에서도 속속 엄숙한 추도회가 진행되었다. 일반 동포도 전국적인 인민학살반대추도대회를 거행하도록 촉구하고 있다.

3) 민청대판(1949. 1. 25)
: 전남지역 일대에서 일어나고 있는 경찰, 군인과 무장군 사이의 치열한 전투가, 일부 지역에서 경찰 및 악질분자 숙청으로 이어지고 있다. 지리산 방면 구례, 함양, 산청지구에서는 유격대가 광범위하게 세력을 확대하고 있다. 

▲ <민청대판>의 1949년 1월 25일 창간호 보도. '이승만 정부 반대 무력투쟁' 및 '무장된 서북청년회원의 백색테러 동원' 내용의 기사가 보인다. ⓒ제주4.3연구소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