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우남 새정치민주연합 국회의원.

제주도지사 선거에 뛰어든 새정치민주연합 김우남 의원이 박근혜 대통령의 제주4.3 위령제 참석을 요청했다.

김 의원은 1일 논평을 통해 “오는 3일 열리는 4·3 위령제가 국가기념일로 봉행된다. 66년간 인고의 세월을 버티며 응어리졌던 희생자와 유족의 한을 풀고 진정한 화해와 상생을 이룰 수 있는 전기가 마련된 것”이라며 추념일 지정 후 처음으로 열리는 위령제에 대한 반가움을 나타냈다.

이어 김 의원은 “제주 4․3 국가기념일은 모진 역경 속에서도 진상규명과 명예회복의 발걸음을 멈추지 않았던 도민들의 땀방울이 모여 국회와 정부를 끊임없이 설득한 결과에 따른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 의원은 “사실 도민사회의 4.3진실규명 노력은 김대중, 노무현 정부 때 커다란 성과를 이뤄냈다”며 “2000년 4․3특별법 제정·공포, 2003년 4․3진상조사보고서 발간, 노무현 대통령의 공식 사과와 위령제 참석 등이 그것”이라고 말했다.

또 “개인적으로는 정부가 4·3국가추념일을 올해 4월 3일 이전에 지정하도록 하는 국회부대의견을 직접 작성하고 이를 제주 국회의원들과 함께 관철시킴으로써 추념일 지정의 전기를 마련할 수 있었다는 점에서 커다란 긍지와 보람을 느낀다”고 덧붙였다.

하지만 김 의원은 아직도 4·3의 완전한 해결을 위한 과제들이 산적해 있다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제주4․3 희생자·유족에 대한 조속한 심의·결정을 비롯해 생색내기에 그치고 있는 희생자·유족의 생활지원과 추가 진상조사, 진상조사보고서의 교육자료 활용, 4․3의 세계화도 풀어내야 한다”고 말했다.

또 “더 이상의 이념적 공세와 논란에 종지부를 찍고 진정한 국민대통합을 이뤄내기 위해선 박근혜 대통령이 반드시 4․3위령제에 참석해야 한다”며 “다시 한 번 대통령의 4·3위령제 참석을 간곡히 요청 드린다”고 거듭 말했다. <제주의소리>

<문준영 기자 / 저작권자ⓒ제주의소리. 무단전재_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