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교육청이 66주기 4.3을 앞두고 도마에 올랐다. 국가추념일 지정까지 된 상황에서도 관련 교육에 손을 놓고 있다는 지적이다.

전교조 제주지부는 1일 성명을 통해 “계획됐던 교원 연수가 취소되고 4.3계기교육 공문은 시행조차 하지 않았다”며 “도교육청의 극단적 무관심이 심각한 지경”이라고 비판했다.

전교조는 “작년 4월에는 4.3평화교육 활성화 조례가 공표되고, 올해 4.3이 국가추념일로 지정됐다”며 “이런 사회적 분위기와 여건을 고려한다면 도교육청에서는 그 어느 때보다도 4.3평화교육에 대한 적극성을 보여줘야 하는 것이 순리”라고 밝혔다.

이들은 “작년 보냈던 4.3계기교육 권장 공문을 올해는 아예 손을 놓고 있으며, 4.3평화교육 조례도 무시하고 4.3이 국가추념일로 지정된 것에 따른 후속 조치도 전혀없다”고 비판했다.

또 “지난 달 28일 계획됐던 ‘4.3계기교육 담당교사 연찬회’도 실시하지 않았고 그에 따른 군색한 변명조차 현재까지 없다”고 꼬집었다.

이들은 “제주지역사회뿐 아니라 전국에서 추모 분위기가 조성되고 있는데도 유독 제주도교육청만 예외인 상황은 도저히 이해할 수 없다”며 “역사교육을 제대로 하지 않는 것은 교육기관으로서 큰 오점을 남기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양성언 교육감은 이렇게까지 진행된 상황에 대해 도민 앞에 진심으로 사과해야 한다”며 “학교현장에서 화해와 상생, 인권을 되새겨 볼 수 있는 4.3계기교육이 이뤄질 수 있도록 지금이라도 적절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제주의소리>

<문준영 기자 / 저작권자ⓒ제주의소리. 무단전재_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