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3유족회, 연구소, 도민연대, 민예총 긴급기자회견 "추념일 지정해놓고..." 불참 시사

   
첫 국가추념일로 치러지는 4.3추념식에 대통령은 물론 국무총리 마저 불참 가능성이 높아지자 4.3 단체들이 단단히 화가났다.

제주4.3희생자유족회와 4.3도민연대, 제주민예총, 4.3연구소 등은 1일 오후 5시 제주4.3평화기념관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갖고 박근혜 대통령의 참석을 촉구했다.

특히 이들 4.3단체는 국무총리 마저 참석하지 않을 경우 자신들도 4.3추념식에 불참하겠다는 강경한 입장을 보였다.

4.3단체는 기자회견에서 "국정처리와 국회일정 때문이라는 명분이 있겠지만 국민들의 아픔과 소원을 외면하는 국정운영이 누구를 위한 것인지 반문하게 된다"고 항변했다.

정문현 4.3유족회장은 "대통령과 총리가 참석하지 않으면 안전행정부 행사는 참석하지 않겠다"며 "4.3유족회 입장에서는 너무 답답한 심경"이라고 토로했다.

정 회장은 "추념일로 지정해 놓고 대통령도 국무총리도 안오면 어떻게 하느냐"며 "만약 그렇게 된다면 위령제에 참석하지 않겠다"고 말했다.

4.3유족회장은 제66주기 4.3희생자 추념식에서 공식적으로 인삿말을 하게 되는데 그걸 마다하겠다는 뜻이다. 

자칫 첫 국가추념일로 지정돼 치러지는 66주기 4.3희생자 추념식이 파행으로 흐를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4.3단체 관계자는 "도대체 국가기념일로 해놓고 첫 행사인데 이럴 수가 있나. 도민에 대한 모독이고, 4.3 영령에 대한 모독"이라고 격앙된 반응을 보였다.

박근혜 대통령은 지난 3월23일부터 29일까지 유럽순방 이후 4.3추념일 참석 일정이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통상적으로 어떤 행사에 대통령이 참석하게 되면 2-3주 전에 청와대 경호실이 움직여야 하지만, 아직까지 이렇다할 움직임이 없는 상황이다. 한때 위령제 참석예정자들에 대한 신원 파악이 이뤄지면서 대통령 참석에 대한 기대를 높이기도 했으나 그것으로 끝이었다. 

대통령 불참은 사실상 확정된 것이나 마찬가지다. 문제는 국무총리마저 불참할 가능성이 높다는 점이다.

4월1일부터 원내 교섭단체 대표연설을 시작으로 4월 임시국회가 막이 오른다. 이어 대정부 질문이 3일부터 8일까지 정치, 외교.통일.안보, 경제, 교육.사회.문화 분야 순으로 진행된다.

이럴 경우 정홍원 총리 역시 대정부 질문 첫날인 점을 감안하면 사실상 위령제 참석은 어려운 상황이다.

더욱이 4.3국가추념일 주무장관인 안전행정부 장관은 현재 공석인 상태다. 자칫하면 대통령과 국무총리, 안행부 장관 모두 불참하는 사태가 발생할 우려가 높다. <제주의소리>

<이승록 기자 / 저작권자ⓒ제주의소리. 무단전재_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