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각장 운영 신규업체 선정...노조, 단협-고용승계 요구 '사측과 충돌' 

제주시 봉개동에 위치한 제주북부광역폐기물소각장의 위탁업체 변경을 두고 기존 근로자와 새로운 사업자간 고용문제가 얽히면서 쓰레기 처리 문제가 극으로 치닫고 있다.

민주노총 산하 (주)우주엔비텍 제주광역환경관리센터 노동조합은 2일 새로운 사업자와 만나 고용과 단체협상 승계에 나서지 않을 경우 집단행동도 불사하겠다며 배수진의 진을 쳤다.

제주광역환경관리센터는 도내 쓰레기 소각을 맡은 시설로, 2003년부터 소각장 건설을 맡은 대우건설이 제주시로부터 위탁운영하고 있다.

대우건설은 자체인력이 부족하자 자회사인 우주엔비텍을 설립해 위탁운영을 이어왔다. 이 과정에서 우주엔비텍이 독립하고 수의계약이 만료되면서 예상치 못한 문제가 터졌다.

제주시는 도의회의 지적에 따라 올해 처음으로 수의계약 대신 공개입찰을 통해 소각장 운영업체를 선정했다. 그 결과 한불에너지관리(주)가 선정돼 4월3일자로 운영권을 행사한다.

한불에너지측은 기존 우주엔비텍 근로자들을 전원 승계해 운영하겠다는 계획이지만 노조측은 기존 사측과의 단체협상 승계와 안전보장 등을 요구하고 있다.

노조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을 경우 집단행동도 불사하겠다는 입장이다. 제주시는 소각장 운영 중단을 막기 위해 중재에 나섰지만 새 사업자 운영 하루 전까지 해법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

한불에너지측은 "인수 과정에서 기존직원에 대한 고용을 보장했고 현재 기존 직원 20명도 채용한 상태"라며 "이미 전원 고용을 약속했다. 임금도 더 높였다"고 밝혔다.

이어 "다른 지역 소각장 운영경험을 살려 업무가 중단되는 사태가 발생하지 않도록 노력하겠다"며 "2일 오후 6시까지 입사원서를 제출토록 재공고까지 한 상태"라고 설명했다.

노조는 이에 “지난 11년간 기존 사업자와 문제없이 지냈다. 느닷없이 단체협약을 해지하고 근무보장 조건을 없앤다는 것은 쉽게 받아들일 수 없는 상황”이라고 토로했다.

그러면서 “한불측이 운영하는 육지부 사업장 모두 노조가 없다. 우리가 새로운 노조를 만들더라도 육지부에서 사측노조를 만들면 제주지역 근로자들의 피해가 불가피하다”고 주장했다.

노조는 또 “사장이 바뀌었다고 노조 구성과 단체협상을 새롭게 하라는 것은 기존 노동자를 인정하지 않겠다는 것”이라며 “사측의 수용 전까지 대응에 나서겠다”고 강조했다.

제주시는 이와 관련 “새로운 사업자가 근로자의 임금과 근로복지를 높이도록 문서화 하는 등 중재에 나서고 있다”며 “양측의 의견이 워낙 팽팽해 접근이 힘들다”고 말했다.

사측은 오후 6시까지 입사원서를 제출한 근로자에 한해 고용을 승계하고 이후에도 입사를 거부하면 별도 근로자를 채용한다는 방침이다.<제주의소리>

<김정호 기자 / 저작권자ⓒ제주의소리. 무단전재_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