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고희범 제주도지사 예비후보.

제주도지사 선거에 출마하는 고희범 새정치민주연합 예비후보가 추가신고 된 제주4.3 희생자·유족에 대한 4.3중앙위원회의 심의·결정이 제때 이뤄지지 않은 데 대해 국무총리의 사과를 요구했다.

고 예비후보는 2일 성명을 내고 “66주기를 맞아 박근혜 정부의 4.3희생자 국가추념일 지정에 대해서는 다시 한 번 환영의 뜻을 밝힌다”며 “그러나 과연 새누리당 정부가 제주4.3 문제 해결을 위해 진정성을 갖고 있는지 의문”이라고 비판했다.

고 예비후보는 “대통령의 불참 소식에 4.3유족들을 비롯해 도민들은 분노의 목소리를 내기 시작했다”고 꼬집었다.

이어 “특히 4.3 66주년을 앞두고 준비했던 4.3희생자 위패가 사실상 폐기되고 4.3희생자들이 명단에서 다시 삭제되는 일이 생겨나고 있다”며 “4.3유족들과 도민들로써는 납득하기 어려운 참담한 일들이 벌어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고 예비후보는 “국무총리가 위원장인 4.3중앙위원회가 4월 3일을 앞두고도 129명의 4.3희생자에 대해 인정 절차를 마무리하지 않았다”며 “무슨 연유인지는 알 수 없으나 이로 인해 66주년 4월 3일 희생자 선정에 배제된 129명의 4.3 유족들은 가슴 속으로 위패를 모셔야 하는 상황에 이르렀다”고 비판했다.

고 예비후보는 “4.3희생자 선정은 국가추념이 지정만큼 중요하다”며 “이에 대해 4.3위원회 위원장인 국무총리는 책임 있고 납득할만한 해명과 함께 4.3유족에 대해 즉각 사과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어 “4.3국가추념일 지정은 4.3 문제해결의 끝이 아니라 진상규명과 명예회복을 위한 새로운 시작일 뿐”이라며 “새누리당 정부가 말로만 4.3 해결을 얘기해서는 안된다. 진정성 있게 문제 해결을 위해 접근할 것을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제주의소리>

<문준영 기자 / 저작권자ⓒ제주의소리. 무단전재_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