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정치 “대통령 불참사유 6년 전과 지금, 똑같이 전하는 원희룡” ‘원 포인트’ 집중공격
정의당 제주도당 “이명박 정부가 4.3예산 삭감할 때 어디에 있었나” 원희룡 비판 가세


66년 만에 국가행사로 치러지는 4.3추념식에 대통령이 불참한데 따른 여·야의 신경전이 치열하다.

   
특히 야권은 새누리당의 유력한 제주도지사 후보인 원희룡 예비후보가 박근혜 대통령의 건강상 문제와 함께 ‘보수단체의 문제 제기’를 이번 4.3추념식 불참 사유로 설명한 데 대해 “보수-진보 이분법적인 구도에서 이 문제를 바라보는 후보에게서 사회통합의 리더십을 기대할 수 있을 지 의문”이라며 ‘원 포인트’타격에 집중했다.

새정치민주연합 제주도당은 2일 논평을 내고 새누리당 원희룡 예비후보가 4.3위령제 대통령 불참 사유로 보수단체와의 문제를 언급한 데 대한 본인의 생각부터 밝히라고 요구했다.

앞서 원희룡 예비후보(새누리당)는 이날 오전 4.3정책 관련 기자회견에서 박 대통령의 4.3위령제 불참과 관련한 기자들의 질문에 “대통령께서 유럽 순방 당시 독일에서 하루 가까이 일정을 취소할 만큼 건강상 일정을 자제하고 있다. 또 한편으로 보수단체에서 제기된 문제 때문도 있다”고 말했다.

새정치민주연합이 주목한 부분도 이 대목이다.

제주도당은 먼저 “‘보수단체의 문제제기’를 대통령 불참의 중요한 사유로 언급하는 원희룡 후보에게서 어떻게 사회통합의 리더십을 기대할 수 있을지 솔직히 의문부터 앞선다”며 “4.3문제의 해결을 아직도 보수와 진보의 구도에서 해결해야 할 문제로 보느냐”고 따져 물었다.

이어 원희룡 후보가 6년 전인 2008년 4월1일에 대통령의 위령제 불참 이유로 언급한 “안보단체들의 반발과 북한의 긴장이 고조되는 상황에서 대통령 참석이 보류됐다”는 발언 내용을 상시시킨 뒤 “6년 전이나 지금이나 대통령의 4.3위령제 불참 사유를 전하는 메신저로서 원희룡 후보의 변은 ‘안보 보수단체의 반발과 문제제기’를 중요하게 전하고 있다”며 이에 대한 본인의 생각부터 밝힐 것을 촉구했다.

이들은 또 “원 후보가 대통령의 불참을 전했던 6년 전의 ‘과거’와, ‘현재’와 같이, 그 기간이 어느 정도인지는 모르나 ‘미래’에도 4.3추념일의 대통령 참석에 이 문제는 지속적으로 이어질지 모르기 때문에 원 후보는 이 점에 대해서도 분명한 생각을 밝혀야 할 것”이라고 압박했다.

새정치민주연합 제주도당은 “원 후보의 말대로 국가차원의 행사로 치러지는 4.3 66주기 희생자위령제의 불참 사유마저 ‘보수단체의 문제제기’ 때문이라고 한다면 이는 4.3추념일 지정으로 국가차원에서 제주4.3을 공식적으로 인정한 마당에 대통령이 분열을 방치하고 조장하는 것은 아닌지, 참으로 안타깝고 유감스러움을 감출 수 없다”고 공세 수위를 높였다.

새정치민주연합 제주도당은 이날 또 다른 논평을 통해서는 12년 동안 4.3위령제에 한 번도 얼굴을 내밀지 않은 원희룡 후보에 대해 “진정성 있는 사과”를 거듭 촉구했다.

이들은 “원 후보는 12년 동안 단 한 번도 위령제에 참석한 사실이 없다”면서 “심지어 지난 2008년 4월1일, 4.3위령제를 이틀 앞두고 제주에 와 놓고도 위령제 행사에는 참석하지 않은 채 돌아가 버린 사실이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당시 원 후보의 행보를 돌이켜보면 유감스러운 일이지만, 제주도지사 선거에 출마하면서 보여주는 4.3에 대한 원 후보의 태도는 4.3문제의 해결을 진정성 있게 받아들이고 있나 하는 의문이 들 정도”라고 지적했다.

이날 4.3정책 관련 기자회견을 한 것과 관련해서도 “원 후보는 집권여당의 광역단체장 예비후보일 따름인데, 여기 앉아서 한가하게 전화로 대통령 참석 문제를 해결할 일은 아니”라며 “4.3 하루 전날 자신의 캠프에 기자들을 모아놓고 대통령 불참 이유를 설명하는 모습에 도민들이 어떻게 보고 있겠느냐”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이날 기자회견 자리는 구구한 ‘변명’ 보다는 4.3과 관련한 자신의 지난 과오에 대해 머리 숙여 진솔한 ‘사과’를 하는 자리였어야 했다”고 힐난했다.

정의당 제주도당(준)도 이날 논평을 내고 “반쪽으로 전락한 4.3평화공원을 정상화시키겠다고 한 원희룡 예비후보는 이명박정부가 4.3관련 예산을 삭감하고 지원정책을 대폭 후퇴시킬 때 과연 어디에 있었느냐”고 원 후보의 아킬레스건을 건드렸다.

이명박 한나라당 집권 당시 원희룡 후보는 한나라당 최고위원과 사무총장 등 요직에 있었다.

그러면서 정의당은 “원인 없는 결과가 어디에 있는가. 제3자의 화법으로 ‘비정상화의 정상화’를 외치는 박근혜 대통령의 화법과 대체 무엇이 다른지 모르겠다”고 에둘러 비판했다.<제주의소리>

<좌용철 기자 / 저작권자ⓒ제주의소리. 무단전재_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