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제주본부는 2일 4.3 66주기를 맞아 성명을 발표하고 4.3대학살과 인권유린에 대해 미국의 책임있는 자세를 요구했다.

민주노총은 이 날 성명에서 "1945년 11월 미육군 59군정중대가 입도한 이후 스타우드 미육군소령을 군정장관으로 한 미군정이 군작전권과 경찰, 행정 등 정부로서의 통치기능을 수행했다"며 "4.3의 도화선이 된 1947년 3.1발포 사건과 3.10 총파업, 이후 대규모 검거와 고문치사, 초토화 작전과 대학살은 미국의 직간접적인 군사 통치기간에 발생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또 "서북청년단과 응원경찰대의 입도 역시 미군정의 정책과 지휘 하에 이뤄졌으며 초토화 작전된 군 작전통제권 또한 미국이 행사했다"며 "'4.3'진상보고서 역시 제주 4.3 당시 집단 살상에 대한 책임은 당시 군통수권자인 이승만 대통령과 한국의 작전통제권을 쥐고 있던 미군에 있음을 분명히 밝히고 있다"고 말했다.

이들은 "4.3 66주기를 맞아 대학살과 인권유린에 대해 미국의 오바마대통령이 제주도민과 한국민에게 진심으로 사과해야 한다"며 "희생자와 유가족에게 피해배상 등 필요한 법적·도의적 책임을 져야한다"고 비판했다.

또 "4.3의 진실과 진상에 대해 미국이 알고있는 모든 사실을 한 점 남김없이 공개해 진상규명과 명예회복에 적극 협조해야 한다"며 "4.3대학살의 책임을 외면한다면 미국은 인권, 평화 국가로 한발자국도 나아갈 수 없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제주의소리>

<문준영 기자 / 저작권자ⓒ제주의소리. 무단전재_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