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지역 8개 장애인단체가 6.4 지방선거 장애인 비례대표 도의원 후보를 당선권에 배정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제주도장애인총연합회 등 8개 단체로 구성된 '제주지방선거장애인연대'는 3일 성명을 내고 장애인 비례대표 후보를 당선권에 할당 배정을 요구했다.

장애인연대는 "장애인 복지 운운하며 각종 정책들이 제시됐지만 장애인들에게 장밋빛 환상만을 갖게 했을 뿐 달라지지 않았다"며 "이는 지방의회가 진정으로 장애인을 대변해 줄 장애인 대표가 없었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장애인연대는 "장애인 정치참여 제도적 보장을 위해 비례대표 장애인 할당 공천 및 장애인 출마자에 대한 우선 공천을 통해 당선권 내 장애인 비례대표 보장을 촉구한다"며 "이같은 요구는 단순히 정치를 하겠다는 야망 때문이 아니라 장애인과 장애인 가족의 생존을 위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장애인연대는 "장애인 당사자가 의회에 입성해 우리의 목소리를 대변하고, 챙길 수 있는 사람이 선출돼야 한다"며 "장애인의 인권보장 및 사회참여, 복지증진을 위해 비례대표 할당 공천 및 장애인 우선공천을 통한 당선권 내 장애인비례대표 보장을 요구한다"고 강력하게 촉구했다.

장애인연대에는 제주도장애인총연합회, 한국시각장애인협히 제주도지부, 한국농아인협회 제주도협회, 제주도지체장애인협회, 제주도지적장애인복지협회, 한국신장장애인협회제주협회, 제주DPI, 한국장애인부모회제주도지회 등 8개 단체로 구성돼 있다.  <제주의소리>

<이승록 기자 / 저작권자ⓒ제주의소리. 무단전재_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