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진보당 제주도당이 3일 첫 국가기념일로 치러진 제66주년 4.3희생자 추념일에 대해 논평를 내고 '이런 4.3추념일이라면 차라리 하지 말자'고 비판했다.

통합진보당 도당은 "국무회의 의결을 거쳐 '4.3희생자 추념일'을 법정기념일로 지정한 일은 뒤늦게나마 국가권력에 의해 저질러진 잘못을 사죄하고 반성한다는 의미에서 환영할 만한 일"이라고 평가했다

하지만 통진당은 "오늘 진행된 제66주년 4.3희생자 추념식은 과연 국가가 봉행하는 추념식과 자치단체에서 봉행하는 위령제의 차이가 무엇인지 전혀 구분이 안가는 행사였다"며 "오히려 기존 위령제보다 못한 국가추념행사였다"고 혹평했다.

통진당은 "국가의 이름으로 봉행되는 4.3희생자추념은 분명한 반성과 더불어 앞으로 다시는 이런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하겠다는 분명한 다짐이 있어야 한다"며 "오늘 추념식에서 국무총리는 '제주는 이제 아픔을 말끔히 씻었다'는 말로, 알맹이 없는 4.3의 전국화와 세계화를 추진하겠다고 했다"고 지적했다.

통진당은 "4.3위원회의 부활과 추가 희생자 지정, 유족들에 대한 지원 현실화 등 구체적인 해결 노력이 국가차원에서 이뤄져야 한다"며 "현실의 문제 해결을 외면한 국가추념일은 허상일 뿐"이라고 질타했다.  <제주의소리>

<이승록 기자 / 저작권자ⓒ제주의소리. 무단전재_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