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 제주도당 및 도지사 예비후보들에게 “희생자 재심사” 발언관련 입장 표명 촉구

   
한국 현대사의 최대 비극인 제주4.3 제66주기를 맞은 3일 정홍원 국무총리가 오전과 오후 전혀 상반된 ‘4.3에 대한 인식’을 드러내면서 파문이 확산되고 있다.

정의당 제주도당(준)은 4일 정홍원 총리가 전날(3일) 오후에 열린 국회 정치분야 대정부질문에서 ‘4.3희생자에 대해서 재검증하겠다’고 한 것과 관련한 논평을 내고 “조삼모사 하지 말라”고 맹비난했다.

정 총리가 3일 오전 국가행사로 치러진 4.3희생자추념식에 정부를 대표해 참석 “이제 과거의 아픈 역사를 정리하는 과정에서 갈등과 대립을 관용과 화합으로 승화시켜 미래를 향한 더 큰 디딤돌을 놓았다”며 국가추념일 지정 의미를 평가한 대목을 대비시킨 것이다.

하지만 정 총리는 이날 오후 국회에서 열린 대정부질문에서 새누리당 김재원 의원이 4.3희생자로 결정된 인사 가운데 남로당 핵심 간부나 무장대 수괴급이 있으며 이들을 희생자로 볼 수 없지 않느냐고 질문하자 “그렇다”고 답했다.

정 총리는 이어 “심의과정에서 32명은 제외된 것으로 알고 있고, 최근 53명에 대해 문제 제기가 있는 것으로 안다. 그 점에 대해 검증을 거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사실상 4.3희생자에 대한 재심사를 하겠다는 것이다. 4.3희생자 국가추념일 전날 새누리당 하태경 의원이 ‘희생자 재심사’를 골자로 한 4.3특별법 개정안과 궤를 같이하는 것이기도 하다.

정의당은 “새누리당 제주도당은 하태경 의원의 발언이 파장을 미치자 ‘4.3이 화해와 상생으로 가는 마당에 아직도 일부 인식을 달리 하는 사람이 있는 것 같아 통탄스럽기까지 하다. 모든 수단과 방법을 동원해 법안 발의를 강력히 저지하겠다’고 밝힌바 있다”면서 새누리당 제주도당은 물론 김경택·김방훈·원희룡 도지사 예비후보들도 정 총리의 발안에 대한 입장을 밝힐 것을 촉구했다.

이들은 또 “우리 사회 일각에 아직도 냉전의 잔재들이 남아 있다. 해묵은 좌우 갈등으로 역사를 재단하고자 하는 극우냉전세력들은 더 이상 제주4.3을 왜곡하지 말라”고 경고했다.<제주의소리>

<좌용철 기자 / 저작권자ⓒ제주의소리. 무단전재_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