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민운동본부 7일 공식 출범...지방선거 앞두고 대대적 홍보 활동

의료영리화를 담은 박근혜 정부의 투자활성화 대책에 맞서 제주지역 시민사회단체가 의료공공성 강화를 위한 집단행동을 예고했다.

민주노총 제주본부 등 도내 26개 단체와 정당으로 구성된 ‘의료영리화 저지와 의료공공성 강화를 위한 제주도민운동본부’는 7일 오전 11시 제주도의회 도민의방에서 출범식을 열었다.

운동본부는 이 자리에서 “7일은 세계 보건의 날이다. 그러나 한국정부는 이명박 정권 이후 보건의료의 공공성 강화는 커녕 국민의 건강권을 재벌에게 팔아넘기기 위한 시도를 멈추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박근혜 정부 역시 취임 1주년 담화문에서 의료영리화와 민영화 강행을 분명히 했다”며 “주요 정책은 의료법인의 영리 자회사 설립허용과 병원 인수합병 매각 허용”이라고 설명했다.

운동본부는 “이 같은 정책이 시행되면 의료비 폭등은 물론 사실상 영리병원이 허용되는 것”이라며 “건강보험 체계 붕괴와 민간 재벌의료보험에 대한 의존성이 심화된다”고 주장했다.

또 “의료는 공공적 성격을 가질수밖에 없고 공공성이 무너지면 공동체를 지탱하는 토대로 흔들린다”며 “정부의 의료영리화 정책이 시행되면 의료공공성은 실종되고 만다”고 우려했다.

   
운동본부는 이에 “그동안 제주에서 공공의료를 지켜온 경험을 바탕으로 모든 구성원의 건강권이 보장받는 사회공동체를 만들기 위해 모든 행동과 실천을 전개하겠다”고 밝혔다.

의료민영화 반대를 위한 움직임은 지난 3월11일 ‘의료민영화 영리화 저지와 의료공공성 강화를 위한 범국민운동본부’ 출범을 시작으로 제주를 포함한 전국 10여개 시도로 확대됐다.

제주 운동본부는 7일부터 도내 곳곳에서 100만명 서명운동과 집중 캠페인을 진행하고 SNS 전파와 의료영리화 반대 가정용 현수막 달기 등 각종 활동을 전개키로 했다.

5월 중에는 의료전문가를 초청해 강연회를 열고 제주 도심지에서 거리행진 등 대대적인 대도민 홍보활동도 벌이기로 했다.

지방선거에 대응해 도지사 후보자에 대한 정책 질의 활동도 진행한다. 국회 쟁점화에 맞춰 전국단위 운동본부와 연계한 선언문 발표도 계획하고 있다.<제주의소리>

<김정호 기자 / 저작권자ⓒ제주의소리. 무단전재_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