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3유족-단체, 공개 질의서...새누리당-제주지사 후보들에도 입장 요구

▲ 4.3유족들이 정홍원 국무총리에게 공개질의서를 냈다.
제주4.3희생자추념식이 첫 국가의례로 치러진 가운데 후유증이 만만치 않다.

우선 새누리당 하태경 의원이 '4.3특별법 개정안' 발의를 추진해 4.3유족과 제주도민을 발칵 뒤집어 놓더니, 추념식에서 추도사를 했던 총리는 국회 대정부 질문에서는 희생자 재심의 가능성을 언급해 유족에게 뒤통수를 때렸다.

제주4.3유족회와 백조일손유족회, 북부예비검속유족회, 만벵디유족회, 삼면유족회, 현의합장묘4.3유족회 등 유족회 뿐만 아니라 4.3연구소, 제주민예총, 도민연대는 8일 국무총리와 새누리당에 공개질의서를 냈다.

이들 단체는 "60여년 동안 한맺힌 세월을 보내왔던 유족들은 박근혜 대통령의 결단으로 '4.3희생자추념일'이 국가기념일로 지정되고, 66주년 희생자추념식이 국가제례로 봉행되는 모습을 보면서 기쁜 마음을 어떻게 표현할 지 몸둘 바를 몰라했다"며 "많은 유족들은 뜨거운 눈물을 흘리기도 했다"고 밝혔다.

하지만 유족들은 "추념일을 전후해서 뜻하지 않은 소식들이 들려왔다"며 "설마설마했던 소식들이 파장을 일으키면서 유족들의 가슴을 또 아프게 했다"고 토로했다.

유족들은 정홍원 국무총리에게 드리는 공개질의서에서 "추념일 지정에 도움을 줬고, 추념식에 참석해 유족들을 위로하고 격려해 준데 대해 감사의 뜻을 표한다"면서도 "3일 오전 추념식에서 '4.3이 보여준 화합과 상생의 정신은 국민 모두가 실천해야 할 시대정신'이라고 강조했던 총리가 오후 국회에서는 4.3희생자에 대해 재심의하겠다는 뜻을 밝혔다는 소식에 유족들은 어안이 벙벙해졌다"고 분노했다.

유족들은 "도대체 총리의 본 뜻은 화합과 상생이냐, 아니면 새로운 갈등을 조장하는 것이냐"고 물었다.

또 유족들은 "더 이해할 수 없는 소식은 추가 신고된 희생자 200명과 유족 2만7973명에 대한 심사를 마쳐 4.3위원회 위원장인 국무총리 결재만 남았는데 한달 이상 결재가 미뤄지고 있다"며 "총리실에서 4.3위원회 전체회의를 소집하는 대신 위원별로 서면결의를 시도한 것도 이례적인 일이고, 당연히 4.3추념식 행사 이전에 결정될 사안으로 여겨졌던 희생자 유족 결정을 차일피일 미루는 이유가 무엇이냐"고 따져 물었다.

공개질의서를 제출한 유족들은 조만간 총리실을 방문할 예정이다.

이어 유족들은 4.3특별법 개정안을 대표 발의한 하태경 의원과 새누리당에 대해서도 질의했다.

유족들은 "4.3의 실체는 갓난아이와 노인에 이르기까지 국가권력에 의해 수만명이 참혹한 참사를 당한 사실을 알고 있느냐"며 "그런데도 유족들이 학살에 참여한 군경이나 우익단체와 화해와 상생의 정신 아래 용서하고, 용인하는 사실을 알고 있느냐"고 하 의원에게 추궁했다.

유족들은 "새누리당 하태경 의원의 처사는 미래로 나아가는 4.3의 화합 길을 가로막는 낡은 이념논쟁으로 후퇴하자는 것"이라며 "새누리당 중앙당 입장은 무엇이냐"고 공식적으로 발혀줄 것을 요구했다.

아울러 유족들은 "새누리당 제주도당과 지방선거에 출마하는 새누리당 제주지사 후보들은 작금의 사태에 대한 입장과 앞으로 어떤 행동을 할 것인지 밝혀달라"고 주문했다. <제주의소리>

<이승록 기자 / 저작권자ⓒ제주의소리. 무단전재_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