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시·북군 '을' 대담 종합] '禹지사 입당' 시각도 엇갈려

제주시·북군 을 선거구 출마 후보들은 정국을 태풍속으로 몰고 간 대통령 탄핵에 대해 당 공천을 받은 후보답게 미묘한 입장차를 드러냈다.

'제주의 소리'와 제민일보, KCTV제주방송, 제주언론인클럽이 4·15총선에서 유권자들의 이해를 돕기위해 후보별 초청 대담 토론을 벌인 결과 소속 당에 따라 대통령 탄핵을 바라보는 시각이 엇갈렸다.

한나라당 김동완 후보는 "국민의 한사람으로서 개탄스럽고 정말 부끄럽지만 대통령 권한을 뺏은게 아니라 헌재 심판에 넘긴 것 뿐"이라며 "우리나라가 그만큼 민주화됐다는 긍정적 측면도 있다"고 조심스런 반응을 보였다.

민주당 홍성제 후보는 대선때 제주지역 공동선대본부장을 맡은 인연을 강조한 뒤 "국회의원들이 나름대로 소신껏 투표한 것을 놓고 잘했다 못했다 할 바는 아니지만 위대한 대통령으로 남길 간절히 바랄뿐"이라고 개인적 소망을 피력했다.

반면 열린우리당 김우남 후보는 "국민들의 변화와 개혁 염원에 대한 폭거이자 쿠데타"라고 강하게 비난한 뒤 "4·15 총선에서 엄중한 심판이 있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우근민 지사의 열린우리당 입당 선언에 대한 평가도 달랐다.

김동완 후보는 "우지사는 벌써 3번이나 당을 옮겼다"며 "개인적으로 존경도 하지만 정치적 부분에 대해선 도민과 유권자에게 혼선을 줄 수 있는 만큼 안타깝게 생각한다"고 유감을 표명했다.

홍성제 후보도 "민주당으로 당선된 분이 민주당이 몰락하자 탈당했다"면서 "여론에 편승해서 갔다는 질책을 면키 어려울 것이다"고 꼬집었으나, 김우남 후보는 "민감한 사안이어서 말하기 곤란하다"며 "정치적 해석을 경계한다"고 즉답을 피했다.

삼양동 '을' 선거구 편입 "일방적 결정" 한목소리…한·칠레 FTA 보완책 주문

삼양동의 제주시·북제주 을 선거구 편입에 대해선 의견이 일치했다.

김동완 후보는 "결론적으로 삼양동민들이 희생됐다"며 "당선되는 사람은 삼양동민들의 자존심을 회복시켜 주지 않는한 18대총선에 출마하지 않겠다는 것을 서약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홍성제 후보도 "동민을 무시하고 일방적으로 결정을 내렸는데 누가 참을수 있겠냐"고 반문한 뒤 "자존심을 살려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우남 후보 역시 "주민들의 항거가 정당했고 분노에 공감한다"면서 "당선되면 원래대로 환원될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다짐했다.

한·칠레 자유무역협정(FTA) 체결과 관련 김동완 후보는 "강력히 반대하지만 개방은 어쩔수 없는 흐름"이라며 "빨리 피해정도를 체크해서 보완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홍성제 후보는 "제주도 입장에선 한·칠레 보다는 한·일 FTA 체결이 심각한 문제"라며 "감귤 품종개량과 밭작물직불제 도입, 최저가격보장제 품목 확대를 서둘러야 한다"고 지적했다.

김우남 후보는 "지역현실을 감안하면 당연히 반대해야 하지만 국가경제를 생각하면 사정이 달라진다"며 "1차산업 위주인 제주도 피해 최소화방안이 필요하고 감귤을 관세철폐 예외품목에 포함시켜야 한다"고 제시했다.

농촌 공동화·고령화 현상에 대한 해법도 다양했다.

김동완 후보는 "단순한 인구유입 정책만 갖고는 지역 활력화가 안된다"며 일자리 창출을 해결책으로 제시했고 홍성제 후보는 "제주시와 북군을 합쳐 공동화를 막고 병원, 의료문제를 해결해 고령화 문제를 헤쳐 나가야 한다"고 지적했다. 김우남 후보는 "농촌을 살기좋게 만들지 않으면 공동화를 피할수 없다"면서 1차산업 종사자에 대한 지원 강화를 대안으로 내놓았다.

농촌 공동화·고령화 해법 다양…특별자치도·행정계층구조 개편 '도민합의' 중시

대중교통 문제에 대해 김동완 후보는 "단기적으로 공영버스를 확대하되 장기적으로는 차없는 제주도를 만들어야 한다"고 장기비전을 제시했으며 홍성제 후보는 "북군이나 제주도에서 공영버스를 증편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우남 후보는 "비수익노선 적자 보전과 대형차량의 중·소형화를 통한 운영경비 절감이 필요하다"고 주문했다.

1차산업의 미래와 관련 김동완 후보는 청정농산물, 안전농산물 생산을, 홍성제 후보는 밭작물 직불제 도입과 최저가격보장제 품목 확대를, 김우남 후보는 청정 무공해 브랜드화 및 생산자-생산자단체-자치단체의 공동노력을 각각 강조했다.

특별자치도와 행정계층 구조 개편과 관련해 후보들은 구체적 방안 보다는 세밀한 검토와 도민적 합의를 중시했다.

김동완 후보는 "법과 제도가 확실히 보장되지 않은 상황에서 주민투표는 위험한 발상"이라고 우려한 뒤 "혁신적 방안 또는 점진적 방안보다 일단 제도적 부분을 확실히 한 다음 주민의견을 더 수렴해야 한다"고 신중론을 폈다.

홍성제 후보 역시 "특별자치도가 과연 필요한지 먼저 심층 분석이 필요하다"면서도 "제주시와 북군, 서귀포시와 남군을 합쳐서 도·농 균형발전을 꾀한뒤 점차적으로 하나로 가는 방향을 택해야 한다"고 도·농통합을 제시했다.

김우남 후보는 "특별자치도가 제주도로선 기회적 요인이지만 도민적 합의가 우선돼야 한다"며 "자치경찰제나 자치교육제 등이 도입되면 도지사에게 엄청난 권한이 집중되는 만큼 무엇보다 견제와 권한 분산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