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시·북제주 '갑' MBC 정책토론] 5명 후보 열띤 토론...신경전도 치열

제주시·북제주 갑 선거구에 출사표를 던진 한나라당 현경대, 민주당 정대권, 열린우리당 강창일, 자민련 김창업, 민주노동당 김효상 후보는 26일 오후 열린 제주MBC 정책토론회에서 국제자유도시 경쟁력 확보 방안과 지역경제 활성화 방안 등을 놓고 설전을 벌였다.

후보들은 먼저 국책사업으로 추진되는 제주국제자유도시가 영종도 등 경제특구와 견줘 어떻게 차별화할 것인지 경쟁력 확보 방안에서부터 불을 뿜었다.

강창일 후보는 "국제자유도시가 일부 성과를 내고 있지만 기본적 컨셉부터 수정할 필요가 있다"며 "관광·휴양 뿐아니라 해양 또는 청정제주 등의 요소도 가미한 복합적 국제자유도시를 추진하되 외자유치에 각별히 노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도민주체 개발과 개발이익의 도민 환원이라는 대전제를 달았다.

김효상 후보는 "동북아 도시들과 비교해 경쟁력이 있는지 의문"이라고 '비교열세' 우려를 제기한뒤 "금융·물류 등 모든 것을 포괄할게 아니라 가장 경쟁력있는 분야를 전문화해야 한다"고 차별화를 주문했다. 외자유치와 관련해서도 무조건적인 규제완화를 경계한 뒤 사회적, 환경적 규제는 강화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현경대 후보는 "참여정부는 국제자유도시 추진의지가 있는가"라고 반문한 뒤 "영종도 등 나중에 자유무역지역으로 지정된 곳이 제도면에서 제주국제자유도시보다 앞서고 있다"며 "정부는 가장 먼저 출범한 국제자유도시특별법이 제 기능과 역할을 하도록 관심을 가져야 한다"고 정부의 자세 전환을 촉구했다.

정대권 후보는 "국제자유도시는 원래 민주당의 비전이었다"고 언급하고 "그러나 호랑이를 그렸는데 색칠을 하다보니 고양이가 되고있다"며 용두사미식 추진을 우려한 뒤 "정부가 확실한 비전과 정책의지를 보여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 제주도가 너무 나서서 중앙정부가 방임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제주도의 신중한 처신을 주문했다.

김창업 후보는 "국제자유도시는 제주발전 뿐만 아니라 국가 입장에서도 꼭 필요하다"며 적극 찬성 입장을 밝힌 뒤 "세계속의 제주도로 만들기 위해선 도민의식 구조가 먼저 바뀌어야 한다"면서 "중앙정부와 절충을 잘 하면 가능하다"고 말했다.

"특별자치도 '실험'으로 끝나선 안돼" vs  "실험 아닌 21세기 도약위한 사업"


특별자치시범도 추진을 놓고도 공방이 오갔다. 잘못하면 '시험'이 '실험'으로 흐를수 있다는 우려가 질문으로 던져졌다.

김효상 후보는 "특별자치도가 어떤 개념인가 먼저 정립돼야 한다"며 충분한 대 도민 홍보와 도민합의를 선결 과제로 꼽은 뒤 "사전에 충분한 정보를 제공하지 않아 여론이 왜곡되고 있다"며 "도민들이 뭔지 모르는 졸속추진은 안된다"고 우려를 제기했다.

현경대 후보는 "목표가 분명해야 한다"고 전제, "특별자치도는 국제자유도시를 추진하기 위한 수단"이라며 "따라서 국제자유도시를 위해 어떤 체제가 적합한가에 논의 초점이 맞춰져야지 제주도가 지방분권을 위한 실험 대상이 되는 것은 용납할수 없다"고 못박았다.

정대권 후보는 "특별자치도가 국제자유도시 추진의 유용한 수단인 점은 맞지만 여기에는 허점이 있다"고 주위를 환기한 뒤 "제주도가 지방분권, 지역균형 발전을 위한 중앙 프로젝트의 실험대상이 될수 있으므로 실패하면 막대한 폐해와 부조리가 양산될것"이라고 우려했다.

김창업 후보는 "우선 재정자립도가 갖춰져야 하고 그러려면 도민의견을 충분히 수렴하고 중앙정부와도 절충해야 한다"면서 "단순한 시범도가 아닌, 백년대계를 만들 수 있는 특별도를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강창일 후보는 "현경대 후보와 정대권 후보는 국제자유도시와 특별자치도를 혼동하고 있다"며 날을 세운뒤 "특별자치도는 실험이 아닌, 21세기 재도약을 위한 엄청난 사업"이라고 의미를 부여하고 "중앙정부 차원의 제도적 뒷받침이 필요한 만큼 열린우리당이 잘할수 있다"고 '여당 프리미엄'을 내세웠다.

야당후보, 우지사 입당선언 비난...4.3소장 전력. 한나라당 부패상도 도마


야당 후보들은 우근민 지사의 열린우리당 입당선언에 대해 비난을 퍼부었다.

정대권 후보가 '선거개입 의혹' 등을 제기하며 우지사를 맹비난한뒤 다른 후보의 견해를 묻자 김창업 후보는 "안타깝지만 당선된후 우지사에게 물어본 다음 알려주겠다"고 우회했으나 김효상 후보는 "가는 사람도 문제지만 받는 사람도 문제"라며 우지사와 열린우리당을 동시에 겨냥한뒤 "개혁정당이라고 하면서 어떻게 조폭까지 받겠다는 것인지 모르겠다"고 공세 수위를 높였다.

강창일 후보의 4·3연구소장 전력 등을 놓고도 시비가 일었다.

김창업 후보가 "4·3특별법은 도민들이 만들었지 어떻게 강창일 후보가 했다고 할수 있느냐"고 따지자 강창일 후보는 "선거의 장에서 4·3을 쟁점화하고 싶지 않다"며 예봉을 피한 뒤 "특별법은 민주세력이 투쟁한 결과 국회로부터 쟁취한 것"이라며 "지금 어느 의원도 감히 쟁취했다고 할수 없다. 역사가 알 것"이라고 받아쳤다.

정대권 후보는 "4·3연구소 이사장직을 내놓지 않고 정치판에 뛰어들었는지 강 후보의 정치성이 궁금하다"고 공세를 폈으나 강 후보는 직접적 대응을 삼갔다.

이어 김효상 후보는 "4·3운동을 오래했고 4·3을 통해 평화·인권도시로 승화시키자고 공약한 분이 어떻게 이라크 파병은 당론이라며 찬성할수 있느냐"고 고삐를 당겼고 강창일 후보는 "이라크 파병에 대해선 얘기를 삼가겠다고만 했지 언제 찬성한다고 했느냐"고 받아쳤다.

현경대 후보를 향해선 한나라당의 부패상에 대해 맹공이 가해졌다.

김효상 후보는 "우리나라 정치의 화두는 부패인데 그 부패의 대명사로서 한나라당이 거명되고 있다"며 "현 후보는 '클린 선거'를 구호로 내걸었는데 이참에 부패정당으로 낙인찍힌 한나라당을 탈당하는게 어떤가"라고 공세적으로 의향을 물었다.

현경대 후보는 "우선 진심으로 사과한다. 그 일에 대해 더 드릴 말씀이 없다"면서도 "최근 전당대회를 계기로 환골탈태하는 정당으로 거듭 나고 있다"며 "나는 정치개혁의 핵심인 돈안쓰는 선거, 돈안드는 정치를 위한 제도적, 법적 장치를 마련하는데 최선을 다해왔다"고 진화를 시도했다.

그러나 김효상 후보는 "한나라당은 지금까지 한번도 솔직하지 못했다"며 "차라리 당을 해체하고 난 뒤에 선거를 치러야 한다"고 압박강도를 높였다.

이에대해 현경대 후보는 검찰 수사의 불공정성을 제기한 뒤 "국민들이 돌을 던진다면 달게 받겠지만 민주당이나 열린우리당이 던지면 맞을 수 없다"며 "오십보 백보"라고 맞섰다.

제주시 경제활성화 방안. '평화의 섬' 지정 놓고도 설전 


제주시 지역 경제활성화 방안을 놓고도 접전이 벌어졌다.

현경대 후보는 "나라 경제와 맞물린 문제지만 대형 국책사업을 유치해 건설경기를 활성화하고 재래시장을 활성화하는데 할수 있는 일을 다하겠다"고 다짐했다.

정대권 후보는 이에대해 "경제가 어려우면 기본에 충실해야 한다"며 "어떤 분야에 어떤 자금을 우선적으로 투입하는게 제주경제를 활성화할수 있는지 밝혀달라"고 물었다.

김창업 후보도 "국책사업 유치는 초선인 나도 얼마든지 할수 있다"며 "재래시장 활성화를 위한 구체적 대안을 말해달라"고 거들었다.

강창일 후보는 "현 후보는 임기응변적인 대처를 하고 있다"며 "23년동안 정치를 했다면 회사나 끌어오겠다고 하지 말고 시원하게 대책을 제시해달라"고 날을 세웠다.

김효상 후보는 "후보들이 모두 쇼핑아울렛을 반대한다고 하고 재래시장 활성화를 말하는데 이 참에 쇼핑아울렛 반대에 합의하자"고 즉석 제안을 했다.

현경대 후보는 그러나 시간관계상 개별적 대응을 자제하고는 "가계부채는 3천만원이 넘고 기업들은 한국을 떠나고 정부는 총선에 올인했다. 나라와 지역의 경제가 이토록 멍든게 어디서 비롯됐나"라고 반문하고 "정부가 역할을 해야한다"고 주문했다.

'평화의 섬 추진 방안'도 도마에 올랐다. 이번에는 정대권 후보에게 공세가 집중됐다.

정대권 후보는 "민주당 소속 후보로서 국민의정부 역점 사업인 햇볕정책에 대해 전폭적으로 찬성하고 평화의 섬은 당연하다"고 적극 찬성한뒤 "나는 4·3완결판으로 평화의 섬을 구상해왔다"며 평화의 섬 관련 공약을 내놓겠다고 언급했다.

이 대목에선 강창일 후보가 정 후보를 거들었다. 강 후보는 "김대중 대통령의 햇볕정책은 위대했고 엄청난 성과가 있었다"며 "열린우리당도 햇볕·평화정책을 계승해서 평화의 섬을 추진할 것"이라고 힘을 실었다.

김효상 후보는 "북한은 핵을 동결하고 미국은 북한에 대한 선제공격을 포기해야 한다. 그리고 남북한은 평화협정을 체결해야 한다"면서 "경제적으로는 제주의 감귤과 북한의 부존자원을 대상으로 한 구상무역이 필요하다"고 남북교류 확대를 제시했다.

현경대 후보는 "한반도 평화는 누구나 다 원하지만 평화의 핵심적 내용이 문제"라며 "북한 핵 위협에 굴종하는 평화는 국민들이 받아들이지 않는다. 햇볕정책이 공로는 있지만 오히려 뒷돈거래를 통해 북한의 핵개발에 보탬되는 일이라면 결코 바람직하지 않다"고 다른 견해를 보였다.

정대권 후보는 보충답변을 통해 "4·3화해와 상생의 기운이 평화의 섬으로 이어져야 한다"면서 "몇년전에 민주당이 건의했던 남북이산가족 면회소 제주설치가 설치되길 기대한다"고 희망했다.

이에대해 현경대 후보는 의제를 대통령 탄핵으로 돌린 뒤 "통장도 선거에 나가려면 6개월전에 사퇴해야 하는데 법치주의 하에선 대통령도 법을 지켜야 한다는 것을 (이번에)보여줬다"며 "이제는 헌재 결정을 기다리자"고 주문했다.

김창업 후보는 "평화의 섬은 민주당에서 시작한 것으로 알고있는데 열린우리당이 민주당 것을 쏙 빼갔다"고 열린우리당을 공격했다.

지역항공사 설립 '신중론' vs '왜 제주도가 나서나" vs "렌트-에어도 만들자" 

이어 사회자가 후보별로 단답형 질문을 던졌다.

김창업 후보는 제주시 교통대책을 묻는 질문에 "제주는 차없는 도시가 돼야한다"며 "관광객이 즐길수 있도록 우마차를 이용하는 것도 필요하다"고 이색 제안을 했다.

강창일 후보는 내국인 카지노 설립과 관련 "사행심을 조장하는 도박형 유흥업은 안된다"며 "청정제주는 후손에게 물려줄 자산"이라고 강조했다.

김효상 후보는 선거직 공무원에 대한 주민소환제 도입에 대해 "민노당 공약사항"이라고 전제, "이제는 개개인의 도덕성에 호소하는 것은 한계가 있고 부패방지 시스템을 만들어야 한다"고 주민소환제 도입을 적극 찬성했다.

현경대 후보는 항공고도 제한으로 제주시내 일부 지역에서 건설이 차질을 빚는 것에 대해 "비행상 안전을 위한 부득이한 조치로 달리 방법이 없지만 특정지역의 피해가 있다면 적절한 보상이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정대권 후보는 국가보안법 개정 찬반 논란에 대해 "현직(검사)에 있을 때 몇 년간 공안검사로 국보법을 많이 다뤄서 피부로 느낀게 있다"며 "국가안위를 위한 부분은 놔두고 부당하거나 과도하게 개인의 자유를 침해하는 부분은 과감하게 개정해도 별문제 없다"고 국보법 개정에 공감을 표시했다.

지역항공사 설립에 대해선 의견이 크게 엇갈렸다.

강창일 후보는 "기본적으로 항공사 설립에 찬성하지만 심도깊은 연구를 거쳐 추진해야 한다"고 신중을 요구했다.

김효상 후보는 "가격이나 안정성 문제가 해결된다면 장기적으로 도입해야 한다"며 "또한 항공요금도 정부 허가제로  전환해야 한다"고 말했다.

현경대 후보도 "원칙적으로 찬성하지만 안전성과 수지를 검토한 뒤 최종 결정해야 한다"며 "제주와 같은 도서지역 취항 항공기에 대해선 비용을 보전해서 육지나들이에 불편이 없도록 해야 한다"고 제시했다.

그러나 정대권 후보는 "항공이 필수적인 것은 사실이지만 제주도가 수익성이 보장 안되는 사업을 벌이면 그 부담은 도민에게 돌아갈 것"이라고 반대입장을 분명히 한뒤 "왜 돈벌이에 익숙지 않은 행정기관이 나서는지 의문"이라고 부정적 입장을 나타냈다.

김창업 후보는 "백년대계를 내다봐야 하기 때문에 원칙적으로 찬성한다"며 한술더떠 "이 기회에 렌트-에어를 만들어서 외국인들이 제주에서 다시 외국관광을 즐길수 있도록 해야한다"고 제안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