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JPG
▲ 원희룡 새누리당 제주도지사 후보가 14일 제주시농협 농산물공판장을 방문해 농산물 유통과 거래현황을 둘러보고 있다.
원희룡 새누리당 제주도지사 후보가 14일 ‘서민 3(삶)투어(찾는 삶, 보는 삶, 느끼는 삶)’에 일환으로 제주시 농협 농산물 공판장을 방문했다.

원 후보는 이날 농산물 경매 과정과 유통과정을 살피고, 공판장 상인들과 FTA 등과 관련된 얘기를 나눴다.

원 후보는 “FTA협정 체결과 농산시장 개방 등 급변하는 국제 농업환경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생산자와 소비자를 보호하고, 적절한 수급조절과 농산물 가격 안정에 힘써야 한다”고 공판장 종사자들에게 말했다.

이에 공판장 종사자들은 “항공화물기와 냉장시설 부족 등으로 농산물 유통의 어려움이 많다. 또 겨울철 폭설에 따라 밭잘물 피해, FTA에 따른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며 “현장 경험이 풍부한 공무원을 1차 산업 관련 부서에 배치해달라”고 건의했다.

원 후보는 “농산물 직거래를 활성화하고, 유통단계 축소와 비용 절감을 통해 생산자는 제값을 받고, 소비자는 질 좋은 농산물을 저렴한 가격에 구입할 수 있어야한다”며 “1차 산업의 고부가가치를 이뤄야 한다. 농가는 생산에만 집중하고, 소득이 보장되는 시스템이 구축돼야 한다. 이에 행정은 힘을 실어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