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일홍의 세상 사는 이야기 ⑧]

6.4지방선거에서 낙선한 사람 몇몇이 자살하거나, 자살 기도로 중태에 빠졌다는 뉴스를 접하고 이 편지를 씁니다.

외람된 말이지만 60대는 생전 오의(奧義)를 엿볼 수 있는 나이죠. 70대는 이승과 저승에 한 발씩 양다리를 걸친 상태고, 푸코의 말처럼 80세가 되면 플라톤도 허수아비가 됩니다. 그래서 더 늦게 전에 인생에 대한 내 생각을 정리해둬야겠다고 결심했어요.

첫째, 잃으면 얻고 얻으면 잃는 게 인생이더군요. 오늘의 성공이 내일의 실패로, 오늘의 실패가 내일의 성공으로 뒤집어지는 역전극이 인생의 묘미죠. 그러니까 당선됐다고 우쭐거려선 안 되고, 낙선했다고 낙망할 필요가 없어요. 인생은 세옹지마니까 낙선했다고 너무 가슴 아파 하지 마세요.

둘째, 좋은 게 있으면 나쁜 게 있는 것이 인생이더군요. 이 세상에 전부 좋거나, 전부 나쁜 건 없지요. 당선만 되면 천하를 얻을 것 같으나 그때부터 새로운 고민이 시작되고, 낙선하면 하늘이 무너질 것 같지만 솟아날 구멍이 생기거든요. 이처럼 세상사엔 명암과 양면성, 일장일단이 있답니다.

셋째, 하나로 족해야지 다 가질 수 없는 게 인생이더군요. 당선자가 욕심을 부려서 권세와 명예, 부를 다 움켜쥐려고 하다간 천벌을 받아 패가망신합니다. 각자무치(角者無齒)는 뿔이 있으면 이빨이 없다는 뜻인데, 이게 하늘의 섭리죠. ‘순천자는 흥하고 역천자는 망하다’고 했어요. 그러니까 인생은 수분지족(守分知足)해야 탈이 없는 거에요.

146784_166566_3255.jpg
넷째, 원인 없는 결과 없고, 뿌린 대로 거두는 게 인생이더군요. 불교의 핵심사상인 연기론이나 인과론은 사람이 짓는 선악에 따라 갚음을 받는다는 거지요. 그러니까 낙선자가 “돈이 없어서”, “유권자가 어리석어서”... 남 탓 하지 말고 모두 내 탓이라고 대오각성하면 언젠가 기회가 찾아올 거에요. 인생은 인과응보니까 꾸준히 덕을 쌓고 선행을 하면 좋은 열매를 맺을 때가 곧 옵니다.

저는 이상의 네 가지를 인생의 원리(혹은 법칙)라고 부르는데요. 그러나 토란 잎 위 구르는 이슬 같은 인생은 얼마나 덧없고 부질없는 것인가요? 모든 영광과 오욕은 한바탕의 꿈이란 걸 안다면 이제 다 내려놓고 훌훌 털어버리고 편안한 마음으로 내내 안녕하시기 바랍니다. / 장일홍 극작가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